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아이들에게 자본주의에서 살아남는 것을 넘어
자본주의의 파도를 서핑하듯 올라타는 부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은
행부맘입니다:)

이번 열중반 2주차 필독서는 [황농문 교수님의 몰입]입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생각하는 몰입과 책에서 말하는 몰입이 같을까? 다를까?”,
“왜 투자공부를 하는 강의에서 몰입책을 필독서로 정했을까?”,
“나는 지금 몰입의 삶을 살고 있나? 나의 투자공부에서 어떻게 몰입의 방식을 적용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가지고 이 책을 읽어갔습니다.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RHK
3. 읽은 날짜: 2025. 12.11~12.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의 법칙 #인생에서 가치있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p31. 엔트로피의 물리적 의미는 ‘확률’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엔트로피 법칙은 전체 확률은 언제나 증가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확률이 낮은 상태에서 높은 상태로의 변화는 가능하지만 그 반대는 불가능함을 가리킨다. 고부가가치 상품을 생산해내는 것, 산업을 고도화시키는 것, 공부를 잘하는 것,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것, 큰돈을 버는 것 등은 모두 낮은 확률 상태, 즉 엔트로피가 낮은 상태를 구현하는 것이다.
=> 몰입을 엔트로피의 물리적 법칙에 따라 설명한 부분이 인상깊었다. 인생에서 내가 이루고 싶은 무언가는 자연의 법칙을 거슬러, 확률이 쉬운 상태에서 어려운 상태로 이동하려는 것이므로,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내가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며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를 통해 큰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 실제로 어떤 의미인지 되돌아보고, 지금 내가 겪는 어려움과 힘듦은 당연한 것임을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되는 글귀였다.
p 85. 자신이 풀 수 없을 것 같은 문제라도 포기하지 않고 그 문제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는 것이 자신의 두뇌를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고, 이런 방식의 연구야말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것이라는 결론에 다다랐다.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는 것이다. 그야말로 열심히 생각하는 것에 인생을 송두리째 던져볼 만했다. 이른바 ‘Work Hard’의 패러다임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일하는 방법 자체를 바꿔 탄 것이다.
=> 한때 ‘잠재력’이라는 단어에 꽂힌 적이 있었다. 나의 잠재력을 발휘하는 삶을 꿈꿨고, 어떻게 해야 잠재력을 발휘할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나의 잠재력을 다 발휘하지 않고 사는 것 같아 너무 아쉬웠다. 지금도 역시 잠재력은 나에게 중요한 화두이다. 하지만 잠재력을 발휘하는 삶은 결과의 모습일 뿐, 중요한 것은 나에게 의미있는 목표를 세워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하루하루가 쌓여야 결국, 잠재력이 발휘된다는 생각을 지금에 와서는 하게 된다.
p95. 의도적인 몰입 이론은 바로 의식의 무대 위에 내가 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올리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내 삶의 행로의 확률을 바꾸자는 것이다.
=> 몰입을 한다는 것이 어쩌면 조금 막연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내 의식의 무대 위에 내가 원하는 내용(나에게 중요한 문제 또는 목표)를 올리도록 의도적인 노력을 하는게 몰입’이라는 것을 알게 되니, 몰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제야 이해가 되었다. 계속해서 지금 나에게 중요한 ‘투자에 대한 생각’, 나의 상황과 시장의 상황을 떠올리며 내가 관심가져야 할 방향을 떠올리며 의식을 집중하는 것이 지금 내가 해야 할 몰입이라는 생각이 든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절실한 목표설정 #수동적 몰입 #능동적 몰입
p266. 우리가 주목할 점은 의도적인 노력을 통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몰입에 들어간다는 것은 산만한 상태를 벗어나 고도의 집중 상태로 접어든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집중도를 올리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는 집중도를 필요한 수준까지 올리는 데 허용된 시간이다.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집중 상태로 가기가 비교적 쉬워 능동적인 몰입을 할 수 있지만, 허용된 시간이 부족할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 단시간에 집중 상태로 들어가는 일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 보니 위기감이 엄습할 때나 몰입이 가능해지고 전반적으로 수동적인 몰입의 양상을 띠게 된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들어가려고 하면 수반되는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 시험을 앞두고 벼락치기 공부를 하고, 과제 마감기한이 닥쳐야 과제를 시작하게 되는 나의 습관이 수동적인 몰입을 이끌고, 그것으로 인해 내가 해온 시험공부, 과제 등이 생산적인 활동이 되지 못하고, 스트레스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시험공부, 과제 등 나에게 주어진 문제들을 외면하지 말고, 나에게 주어진 과제를 천천히 생각하기를 하며 머무르는 경험, 몰입하며 파고드는 경험을 해보자는 마음을 먹어본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생각과 몰입이 최고의 경쟁력이다
p312. 1분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 걸려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그보다 6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10시간 생각하는 사람은 그보다 600배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루에 10시간씩 1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000배까지, 10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만 배 어려운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 think hard가 어떤 의미인지 알게해 준 문장이다.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때때로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보며 타고난 능력, 자질이 남다를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나는 도달하지 못할 능력이라는 생각을 해왔었는데, 이 부분을 읽으며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노력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된다.
이 책을 읽기 전 내가 생각한 몰입은 시험, 대회 등 급박한 상황을 앞에 두고 집중하게 되는 몰입을 떠올렸다. 그런 순간은 몰입도는 높지만, 스트레스가 많아 오래 지속하기는 힘들어서 일회성, 단기적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몰입은 달랐다. 천천히 생각하기, 내 의식의 무대에 중요한 문제(목표)를 올려두고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 충분한 수면과 매일 30분씩 꾸준한 운동과 선잠을 자며 산책하듯 생각하며 문제에 파고드는 것이다. 오래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는 것을 실제로 경험하며 미지의 문제에 도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 나가는 것이다.
몰입에는 약한 몰입과 강한 몰입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약한 몰입은 일상생활을 해나가면서도 나의 문제(목표)를 끊임없이 의식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강한 몰입은 2박 3일동안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풀리지 않는 문제를 두고, 1초도 쉬지 않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계속 생각을 이어나가는 것이다.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해나가는 많은 사람들이 약한 몰입 또는 강한 몰입의 어느 단계에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월부의 환경이 몰입을 유도하는 환경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는 몰입의 환경에서 가급적이면 능동적인 몰입이 될 수 있도록 수면과 운동의 질을 관리하고, 투자 공부를 오래하는 방향으로 해나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인생을 바꾸는 자기혁명, 몰입
나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지금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후회를 남기지 않는 몰입의 매직
나와 내 아이들이 추구해야 할 삶의 가치이다.
기상 : 5시, 취침 : 10시/ 목표 수면시간 : 7시간
→ 내 삶의 패턴에 맞는 최적의 수면 시간 찾기
2. 매일 운동 30분 하기
→ 퇴근길 집앞 헬스장에서 30분 러닝뛰고 오기
3. 의식의 무대 위에 늘 투자를 올려두기
→ 투자와 마인드에 관련된 책을 늘 가까운 곳에 두고 수시로 보기
4. 목표를 쪼개어서 절실한 목표 만들기
→ 인생의 목표, 10년의 목표, 3년의 목표, 올해의 목표, 이번 달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 오늘의 목표 세우기
p94.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을 통제하는 것이다.
p95. 의식의 무대를 누가 차지할 것인가는 ‘자극의 경쟁’으로 결정되므로 우리는 자극적인 내용에 본능적으로 끌려가게 되어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자극적인 정보가 넘쳐나는 지금, 여기에서 헤어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Q. 핸드폰을 켜면 쇼츠, 인스타, 유투브 등 자극적인 영상이 넘쳐 난다. 잠시 한눈을 팔면 5~10분은 순삭이다. 그렇다고 핸드폰 검색 등을 하지 않을 수는 없고…이런 자극들에 대항하여 몰입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행복한부자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