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44조 4랑같이부동산4러갈래 주시부] '몰입' 독서 후기 #03

25.12.13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저 / 랜덤하우스

3. 읽은 날짜: 2025.12.10. ~ 12.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마치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거나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이 나오는 상태에서 몰입이 이루어진다.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인내력은 성공적인 삶을 위해 갖춰야 할 필수 덕목 중 하나다. 몰입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인내력이 필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아무리 어려운 문제라도 시간의 문제이지 결국은 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미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자체를 창의적인 활동으로 인정해주어야 창의성을 발달시킬 토양이 제공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3. 유대인들은 부모가 자녀의 신세를 지지 않는다는 마음으로 양육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4. 능동적인 몰입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업무를 자율적으로 하는 습관부터 길러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몰입을 지속하기 위해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1시간 이내로 하자 !

2. 입력은 주위 환경에 영향을 받으므로 나를 좋은 환경에 두자 !

3. 하나의 일에 집중하자.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4. 해야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자 !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흐름, 몰입> p.30

몰입 이론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을 플로우(flow)라고 명명했다.

삶이 고조되는 순간, 마치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거나 물 흐르는 것처럼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이 나오는 상태에서 몰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p.60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를 설정할 때는 미해결된 문제 중에서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을 택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문제는 풀린다> p.110

수면 중에는 낮에 경험한 것을 해마에서 재정리하고 통합한다고 알려져 있다.

해마는 정보가 입력될 때 약한 정보는 폐기하고 강한 감정을 가진 정보는 장기기억으로 보내서 저장한다.

감정의 강도가 약하더라도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수면 상태는 엄청난 양의 정보를 기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몰입의 징후> p.146

사람들은 흔히 즐거움이나 행복한 감정을 주로 외부 자극에 의해 얻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몰입 상태에서는 가만히 앉아서 주어진 문제에 집중만 해도 즐거움과 행복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결국 행복을 느끼는 기능은 나에게 있고, 외부 자극은 단지 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촉매에 불과하다.

내가 만일 행복을 느끼기 쉬운 상태로 이 기능들을 변화시킨다면 나는 보다 쉽게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얘기다.

<쾌감회로와 도파민, A10 신경, 그리고 시냅스> p.152

뇌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은 뇌를 각성시켜 집중과 주의를 유도하고 쾌감을 일으키며, 삶의 의욕을 솟아나게 하고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시냅스가 발달하면 좋을 것이고, 내가 해야 할 일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시냅스가 발달해도 좋을 것이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Work Hard에서 Think Hard의 패러다임으로> p.53

이 문제를 프로젝트 기간 내에 풀기란 불가능해 보였다.

그러나 나는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거의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으면 결코 내 안에 숨겨져 있는 잠재력을 끄집어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힘을 보태고 있었다.

잘못하면 죽도 밥도 안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주어진 문제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이런 태도는 나를 완전히 몰입 상태로 이끌었다.

모진 가시밭길일 것이라고 예상했던 그 길이 천국으로 가는 길이었던 것이다.

Q. 투자공부를 하며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은 무엇이고, 지금 해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Q. 내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몰입할 수 있는 과제는 무엇인가?

 

Q. 행복은 내 안에 있다고 했다. 나는 언제 행복감을 느끼는가?

 

Q. 한국인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민족적 자부심을 느끼는 위인은 누구인가?

 

Q. 과연 부자가 되면 행복할까?

 

Q. 투자 공부를 하며 몰입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이 있을까?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주시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