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RHK
3. 읽은 날짜: 25.12.13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몰입 #의도적인몰입 #후회하지않은삶 #잠재력
몰입은 의식이 내가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이 하나로 어우러져서 꽉 차 있는 상태다.
몰입에 의하여 일과 놀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건강한 삶이다.
과제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실력 또한 월등하게 높아져야 몰입에 이를 수 있고,
실력을 월등하게 향상 시키려면 의도적인 몰입이 필요하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겠다는)생각이 몰입의 동기가 된다.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것에 내가 가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최선을 다해 내 삶을 불태웠다면 후회할 이유가 없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있고 경쟁력도 생긴다.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 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있다. (장작 비유)
어떤 한 가지 생각을 오랫동안 지속하면 그와 관련된 뉴런과 시냅스가 다량으로 활성화되면서 몰입도가 올라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깨어난다.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가치관, 삶을 대하는 태도의 변화, 그 일에서 인생의 소명을 발견하게 되는 것은
몰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커다란 행복 중 하나다.
몰입 상태에서는 공부하는 것도, 생각하는 것도 전혀 힘들지 않고 오히려 재미가 있다.
그 재미가 다시 몰입을 더 깊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몰입도를 더 끌어 올려진다. (몰입의 선순환 효과)
1) 수면이 부족해서는 안 된다. 최소 7시간을 자라. ; 깊은 램 수면 시 장기 기억 인출
2) 가능한 이완 된 집중을 하고 느긋하게 공부하다 졸리면 선잠을 잔다. ; 앉은 자세로 20분 정도
4) 매일 규칙적으로 숨이 차고 충분한 땀을 흘리는 운동을 30분 정도 한다.
8)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특히 걱정과 불안감이 생길 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결과는 하늘에 맡긴다는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를 갖는다.
사례 중; 결과 이전에 이미 모든 보상을 받은 것 같습니다.
어젯밤 누웠을 때, 지난 5개월 동안의 노력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졌습니다.
‘할 수 있는 건 다했다. 이보다 더할 순 없었겠다. 다행이다.’하는 마음에 눈물이 났습니다. 행복했습니다.
→ 1호기를 하고 나서 불안보단 과정에 대한 만족감과 행복감, 딱 저 느낌을 나도 받을 수 있도록 몰입해 보고 싶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상상력 #자아실현 #몰입
나폴레옹 힐은 ‘상상력’이야말로 잠재의식을 창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했다.
자아 실현이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본능적인 욕구이기에
몰입 상태에서는 자아 실현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몰입으로 인한 기쁨은 우울함을 남기지 않고, 몰입의 쾌감은 우울함과 교차하지 않는,
일관되게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 (몰입하면서 온전히 현재를 살게 되었다는 사례)
9살에 아빠를 보내고, 평생 저희 남매를 위해 고생하신 엄마가 시키는 데로 장녀로서
가족을 돌보는 자리에 있었던 지라 어느 환경에서든 팔로쉽이 뛰어났고,
내 코도 석자면서 나 자신과 가족보다 누군가를 돌보는 자리에 항상 있었습니다.
작은 성취와 보상을 받다 보니 측은지심이 생겨서 그 일이 소명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렇게 하면 성공하는 줄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한 만큼 성과를 얻지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제는 현재를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저와 가족이 현재를 행복하게 누리며
후회 없이 몰입해서 내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각 분야에 성공한 사람들은 탁월한 지적 재능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풀려고 혼신의 노력을 기울인 몰입 적 사고를 통해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원래 될 사람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
노력과 생각은 내가 통제할 수 있기에 나를 믿고, 환경을 믿고 앞으로 전진하겠습니다.
직장 생활하며 독서, 강의 듣기, 임장 후 임보 쓰기 등 월부 과제 만으로도 특히 루트짜고, 임보 쓰는 건
아직 초보라 시간이 많이 걸려서 과제 마감 일까지 제출하기가 아직은 벅찹니다.
평소 강의를 들을 때도 토시 하나 허투로 안 들으려고 너무 집중한 나머지 두통이 오곤 했었는데
‘이완된 집중’이란 용어가 모순처럼 생소했지만,
1강 강의들으며 바로 실천해봤는데 강의를 듣는데도 훨씬 편안했습니다.
아침형 인간이 될 수 있도록 12시에는 되도록 잠자리 들기
러닝, 계단 오르기 중 30분 주 1회부터 늘려 보기
지금은 직장인 투자자지만, 언젠가 나도 노동 수입에서 은퇴하고, 더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
일단 지금은 투자 실력을 먼저 쌓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약한 몰입을 하는데 익숙해지면
언젠가 주말, 연휴, 휴가를 활용해 한 가지 주제 만을 생각하는 강한 몰입에 도전해봐야겠다.
(P.65) 목표를 이루겠다는 강한 의지와 몰입을 하면서 얻는 자신감, 강한 호기심이면 세상에 풀지 못할 문제가 없다.
(p.273)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한다.
78세에 사무엘 올만이 쓴 ‘청춘’이란 멋진 시가 떠오랐던….
(에필로그) 몰입을 통해 높은 경쟁력, 행복과 자아 실현을 모두 성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성품도 좋아질 수 있다.
누군가의 자아 실현을 돕는 초월, 영적상태에 대한 부분에 대해
책의 몰입 사례를 통해 giver의 가치관으로 바뀌는 과정을 읽고 나눠봤습니다.
고통과 희생을 동반한 시간과 노력의 양으로 집중과 몰입을 하고 있었다고 착각했던
과거의 경험을 복기하며, 조장님을 비롯한 조원분들과 많은 얘기들을 나누었습니다.
이제 투자 공부 시작하는 지금 이 시점에 몰입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어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유유자적8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