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부 절대 흔들리지 않는 부의 법칙
1. 흔들림 없이 굳건하게 - 불안정한 세상에서 재정적 자유을 얻는법
투자의 세계에서 중요한것은 굳건함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기준을 새운것을 밀고 나갈수있는 굳검함.
또한 지식보다 중요한것은 실행. 실질적 행동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자.
2. 겨울이 오고있다. 그런데 언제 올것인가 - 시작의 폭락의 공포를 잠재우는 7가지 팩트
→ 꾸준한 참여와 계절의 변화를 달관해야한다. 일희일비 하지말자.
3. 숨은비용과 가려진 진실 - 금융사들이 고객몰래 바가지 씌우는법
펀드메니저가 실제로 운영하는 액티브 펀드는 높은 수수료를 챙긴다. 수수료의 차이는 미래의 투자금에 관한 복리의 효과를 뺏어버리는 도둑이다. 무츄얼 펀드보단,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OR ETF)를 활용하라. 굳이 안내도 되는 수수료를 주면서, 실적도 낮은것을 굳이?
4. 위험에 빠진 노후자금 구하기 - 퇴직연금보험사가 숨겨놓은 진실
미국의 401(K)의 퇴직연금에는 무츄얼펀드의 액티브 펀드가 포진중이다. 갖갖의 수수료를 통해 펀드 판매사만 배를 불리고 있다. 높은 수수료는 자산에 구멍을 내어 긴 항해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5. 누구를 신뢰할 것인가. - 내돈을 지켜줄 진자 재무상담사 찾는법
수많은 재무상담사는 실제로 중개인일뿐 그들의 목적은 수임자의 이익보다는 회삭의 이익, 개인의 인센티브이다. 우리는 그것을 철저히 확인하고, 행동해야한다.
<중개인, 독립 재무상담사, 둘다를 하는 재무상담사 중에 독립 재무상담사를 찾아야한다.>
2부 견고한 부의 패턴 구축하기
6. 부의 거인들의 투자 시크릿 - 억만장자들의 4대 핵심 투자원칙
돈을 잃으면 다시 원금 회복을 위해 2배 이상의 수익률이 필요하다. 어떤 상황에서도 최저 리스크, 최고 수익을 낼수잇도록 만들어야한다.
→ 이를 위하여, 신중을 기하여 진행해야한다.
많은 사람들이 위험에 떨대 그때가 매수의 적기이다. 위험의 하방은 정해져있고, 상방은 모른다. 내가 가질 위험보다 보상이 높여라
세금은 우리 자산의 성장을 저해한다. 헌법적의 태두리 안에서의 절새는 필요하다. 또한 ‘총 수익’이 아닌 ‘순수익’(비용을 제한 진짜 수익)을 생각해야한다.
서로 다른 방향을 향하는 자산군을 구축해야한다. 주식, 채권, 부동산등 또한 자산군 내에서도 다른 방향을 향하는 자산으로 만들어야한다. “15%의 상호 비연동 자산군”의 중요성
7. 곰을 만날 준비를 하라 - 시장하락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부를 축적하는 법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다. 중요한것은 나의 굳건한,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다. 그러한 마음을 지니기 위해선 공부, 배움 그리고 실천이 중요하다. 두렵다고 행동하지 않으면 두려움에 잠식되기 마련이다.
자산배분은 견고한 배를 타고 항해하는것이다. 폭풍우에서도 항해를 유지학디 위해서는 큰 축인 주식, 채권, 대안투자를 병행해야한다.
또한 자산배분의 기준은 자신의 니즈이다. 내가 어떤것을 원하는지에 따라 자산배분의 비율이 달라진다.
<소득 창출형 투자에는 7년치의 연봉이 나올수있도록 만들자. 현실 가능한 비율에 따라 장기적 적립식 투자>
3부 이기는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8. 내면의 적을 침묵시켜라 - 투자자의 대표적 실수 6가지와 해결책
나의적은 나 자신이다. 이를 위해 체크리스크가 필요하다.
내가 원하는것만 내눈에 보이고, 내가 산 주식만 내눈에 보인다. 또한 그것에 유리한 정보만
이를 타파하기 위해선 나와 다른의견을 득고 행해야한다.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라
우리는 현재의 상황이 미래에도 이어질것이라는 생각, 기대를 가진다. 하지만 자산 시장은 언제 하락할지 상승할지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우리는 왜 투자를 하는지, 어떤 비율인지, 어떤 목적인지를 항상 체크하는 체크리스트가 필요하다.
내가 남들보다 투자를 잘한다는 확신은 투자의 독이다. 자산시장은 인내심이 적은 사람의 돈을 인내심이 많은 사람에게 돈을 옮기는 시장이다.
항상 홈런을 치려는 마음은 큰 스윙을 불러일으킨다. 꾸준한 적립식 투자를 통하여, 자산을 불려나가고, 순간적인 수익률에 마음을 빼앗기지 말자.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되는 공간에만 있으면 안된다. 그 밖에는 더욱더 많은 기회가 있다. 자신이 사는 나라에만 투자하는것이 아닌, 다른 나라로 눈을 돌리고, 꾸준하게 알아보자
내가 투자한 자산에서 마이너스가 되면, 돈을 벌때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가진다. 하지만 자산이 하락할때, 가장 좋은 투자 시기인점을 항상 생각하라. 인간적인 약점을 극복하고 행동하라.
<내가 선정한 기준을 따르고, 그것을 지속하는것. 정보의 홍수속에서 정보를 다이어트하는것이 중요하다.>
9. 진정한 부란 무엇인가 - 인생 최고의 결정에 대하여
저자가 이야기하는 진정한 부는 감사한 마음을 가지는것이다. 사소한것에도 감사의 마음을 두고 집중하는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내가 행하는것에 집중(몸과 마음의 일치)하고 꾸준한 행동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현새 사회의 원동력이라 생각하지만, 나의 감사한 마음에는 마이너스이다.
(상싱, 부족함, 절대로 안될것이라는 스트레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90초간 한걸음 뒤에서 상황을 바라보는것과 2분간 명상을 통해 감사함에 생각하고 느끼는 2분 명상을 활용하자.
또한 다른 사람에게 배푸는것에 인색하지말자. 지금 10만원의 도움을 안준다면, 나중에 100만원의 나눔에도 인색해진다. 마음의 풍요가 진정한 부이다.
앞서 많은 투자에 대한 본질과 마음가짐을 읽으면서, 내가 지금 하고있는 행동들이, 4가지 법칙에 위배되는것이 있는가를 판단하면서 읽어왔다. 돈을 잃지 않기, 비대칭 위험/보상, 세금의 합법적 절세, 자산분배.
개인적인 투자안에서는 해당 법칙을 꾸준히 준수해가고있다고 생각하지만, 한가지 세금에 관한 절세부분에서 나의 지식의 부족함이 느껴졌다. 해당 부분을 보안할수있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또한 진정한 부에 관한 생각을 배웠다. 나는 누군가에게 어떤 도움을 줄수있는가?, 어떤 울림을 줄수있지?에 관하여 고민을 하는 시간이라 느꼈다. 실제로 기부에 관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왜? 내가 왜 내돈으로? 라는 생각만 해왔다. 하지만, 내가 남들에게 돈을 주는것 만이 기부가 아니지 않을까? 나의 생각을 공유하고, 남들에게 힘을 줄수있다면, 그것 또한 기부라고 생각이 들었다.
나는 남에게 무엇을 줄수있을까?, 어떤 행복을 함께 나눌수있을까에 관해 생각이 드는 책이였다.
진정한 부를 위하여, 마음의 풍요를 위하여 노력해야한다고 느낀다.
저자의 첫번째 책을 읽어보고싶다. 세계적인 투자자의 생각을 느껴보고싶다.
댓글
메린남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