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RHK
3. 읽은 날짜: 12/11 ~ 15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p.60 “몰입은 의식의 경험으로 꽉 차 있는 상태다. 이때 각각의 경험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느끼는 것,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이 하나로 우러지는 것이다.”
p.63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셋째,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고 했다.
p.73 고3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공부 한 가지만 했지만, 대학부터는 각각의 중요도에 맞게 나의 시간과 관심을 적절하게 배분하는 노력을 해야한다. 어정쩡한 결론은 결국 어정쩡한 결과로 이어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가지 목표를 분명하게 정해서 노력해야겠다고 생각을 고쳐먹었다.
p.78 골프를 치는 타이거 우즈는 골프 이외의 다른 것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골프에만 올인한다. 이창호나 이세돌 기사 또한 바둑 이외의 다른 것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바둑에만 올인한다. 우리는 이것을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프로니까. 프로는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니까.
p.117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사격을 할 때 목표물을 눈으로 겨누듯이 생각으로 그 목표를 겨누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자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설정한다.
p.226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뤄질 수 없고 반드시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그 힘은 앞서 말한 기대감, 즐거움 혹은 쾌락인 긍정적인 보상이고 위기감, 불쾌감 혹은 고통인 부정적인 보상이다. 이것이 몰입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 요소다.
p.227 마찬가지로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면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될 것이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p.229 우리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지향성을 고려하면 몰입도를 올리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요소는 바로 뚜렷한 목표와 성취 동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어떤 목표를 정하면 맹목적으로 그 목표를 추구하는 본능적 매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목표 의식을 강화시켜 성취 동기를 북돋는 노력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와 수행 능력을 올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어릴 때 꿈을 크게 가져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p.230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첫째,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둘째,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셋째,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p.231 일등을 하겠다는 목표를 마음속으로 계속 다지다 보면 이에 관련된 시냅스의 수가 증가하고 강화된다. 그러면 평소에 즐기던 TV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만들어진다.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반하기 때문이다.
p.232 모든 오락과 게임의 원리가 맹목적인 목표 추구 활동임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항상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대한 성취 동기가 높고 좋은 결과를 얻는다. 몰입을 시도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바로 이 목표 의식과 성취 동기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p.269 왜 이들은 평상시에도 위기 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가? 그것은 다름 아닌 죽음에 대한 공포였다. 이들은 다가올 죽음을 항상 의식하면서 최선의 삶을 살 것을 다짐했던 것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생각보다 생각하며 산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임을 느꼈다. 마구잡이로 떠오르는 상념이 아닌 내가 가진 힘에 의한 생각을 한다는 것은 고도의 집중력과 많은 에너지를 요한다.
우리 모두는 생각을 하며 살아왔다. 하지만 의도적이었는지는 한 번 짚어 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책에서 생명의 위협을 느낄 때 우리는 강한 몰입으로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다.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순간, 우리는 살고자 하는 것 외에 다른 생각을 할 수 있을까? 그랬다가는 죽음을 맞이해야 할 것이다.
여기가 포인트인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죽음을 의식하며 최선의 삶을 살아가라고 조언한다.
그럼 어떻게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하는가?
우리가 처한 삶이 각자 다르 듯 각자가 몰입사고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227 마찬가지로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어떤일이 나에게 의미가 있다면 그 일의 결과에 따라 나의 시냅스가 흥분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그 결과 어떤 감정이 유도될 것이다. 임의로 설정된 목표에 가까워지면 즐거움을 얻고 멀어지면 부정적인 보상인 불쾌감을 얻는다.
현재 여러분들은 어떤 인생의 목적을 향해 가고 있나요? 또 현재 목표를 향해 가면서 기존에 갖고있던 생활습관이나 여가생활과 멀어져 본 경험이 있나요? 그럴 때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하루지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