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이하영,토네이도
3. 읽은 날짜:25.12.06~12.0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P34.내가 무엇을 잘하고,무엇은 못하는지 나의 체를 통해 평가해야한다. 그 체를 통해 일하는 나의 모습도 평가할 수 있다.내 주변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떻게 말하고 어떤 표정과 몸짓으로 소통하는지도 볼 수 있다.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떻게 돈을 쓰는지도 바라볼 수 있다. 그 시선이 바로 자신의 체다. 그 체로 얼마나 넓게 볼 수 있는지, 얼마나 멀리 볼 수 있는지에 따라 인생은 달라진다.
대중의 체는 세상을 본다. 눈으로 내 앞의 상황을 본다.
하지만 부자의 체는 나를 바라본다. 세상을 대하는 나를 바라본다.
P31.생각은 말과 행동을 이끈다. 어떤 생각이 만들어지면 그 생각에 반응하여 말을 하고, 말에 어울리는 행동을 한다.
물론 말과 행동이 다를 수 있지만, 한가지 분명한 것은 그 생각에 부합되는 미래를 향해 현실이 펼쳐진다는 사실이다. 생각은 나도 모르게 나의 현실을 만들고 있다.
P41.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그 이미지가 머지않아 미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P49.일상이 된 생각은 미래를 바꿀 수 있다. 이것은 막연한 망상이 아니다. 기억이 된 상상의 힘이다. 그것이 앎에 대한 깨달음이다. 그리고 세상의 진리다. 반드시 기억해라.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P52.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따. 그러면 또 하게 된다. 여러번의 실패는 성공 노하우로 쌓였고, 어쩌다 성공으로 이어지면 그전 실패의 기억은 사라졌다. 당연한 실패의 경험, 그 경험이 행동하게 했다. 그리고 실패의 당연함이 쌓여갈 때, 성공의 당연함도 생기기 시작했다. 많이 실패한 만큼 성공도 쌓였기 떄문이다.
P61.지금 당연하게 누리는 것들은 10년 전 꿈꿔왔던 것들이다. 당시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것들을 당신이 소유하고 있을 것이다. 그 미래가 현실이 된 지금, 오늘의 당연함을 사랑하고 감사해보자. 그러면 사는게 즐거워진다.
P64.어린 시절 각인된 관념은 잘 바뀌지 않는다. 너무 단단히 박혀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는다. 고정관념의 특징이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P74.무의식이 가장 깊은 층에 빠지는 과정이 바로 몰입이다. 그리고 그곳과의 연결을 통해 삶이 바뀌는 과정이 성장이다….내 무의식에 각인된 수술의 지식과 경험, 지혜와 앎이 나를 움직이게 한다. 그 과정에서 오늘의 경험은 또다시 무의식에 저장되고 각인된다. 그리고 그만큼 나는 성장하게 된다.
P76. 만 시간의 노력을 하더라도 무조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만 시간의 시간 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통해 즐거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P78.노력한다고 실력으로 모두 나타나는것이 아니다. 같은 노력을 해도 누구는 아마추어 선수로 머물고, 누구는 손흥민 같은 최고의 선수가 된다. 그 이유는 노력이 아니다. 즐거움의 차이고,몰입의 정도며, 그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과 당연함의 유무다.
아무리 노력해도 결과가 좋지 않은 이유는 이 당연함을 당신이 허락하지 않아서다. 당연히 그렇게 된다는것을 허용할 떄, 인생이 그렇게 될것이다.
P81.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사는가?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P83. 기록은 축적되고 그 과정에서 확장되며,지혜로 저장된다. 그래서 기록은 성장의 원천이다.
P85.하루에 최소 30분은 움직여라. 부자와 가난한 사람은 운동 횟수에도 차이가 난다고 한다. 부자중 76%는 일주일에 4회 운동을 하고, 가난한 사람은 23%만 운동을 하고 있다.
움직일때 몸은 가벼워진다. 이 가벼운 느낌이 마음의 무게까지 줄여준다.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다. 마음이 유쾌하면 즐거움이 생기고, 지금이 즐거우면 지속할 수 있게 된다. ..즐거움의 무의식이 마음에 자리잡게 된다. 무의식이 즐거우면 긍정의 생각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만든다. ..몸을 움직여야 부자가 되는 이유다.
P100.사실 사람들은 내 인생에 크게 관심이 없다. 그게 친구여도 마찬가지다. 중요한것은 자기 자신이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P105.굿 바이브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진한 채,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미소를 머금고, 긍정의 마음을 지닐때 미래로 향하는 다른 문을 열 수 있다. 매사에 감사하고,주변에 친절하게 대하며 자신만의 베풂을 실천하자.
P121.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 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 하는 습관이 계속 안하는 인생을 만든다. …그러니 너무 잘하려 하지마라. 그냥 하면된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P125.부자의 88%가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지만, 가난한 사람은 2%만 읽었다.
부자들은 독서가 일상이다. 숨을 쉬듯, 밥을 먹듯 그들은 책을 읽는다. 살기 위해 먹는것처럼 살기 위해 독서를 한다. 습관의 힘이다. 습관은 한번 들이기 쉽지 않지만, 습관이 된 일상은 하지 않으면 어색하다. 그 찜찜함에 나도 모르게 책을 펼친다.
P127.먼저 자신의 관심분야가 뭔지 생각해보자..그것과 관련된 책 4권을 사라. 최소 일주일에 한번 서점에 가서 한 권을 사서 읽자. 그게 시작이다. 이제 책을 샀으면 그 책을 뿌려야한다. 책은 손 닿는곳에 있어야 한다. 그러면 펼치게 된다.
P136.대부분 사람이 운동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다. 운동하겠다고 다짐하기 때문이다. 그 다짐이 ㅜ리의 짐이 된다. 나를 무겁게하고 움직이지 않게 한다. 그 생각 전에 스쿼트를 하나 해야한다. 그러면 하게 된다.
P149.아침에 일어나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나의 OO아’로 나를 꺠우며, ‘아이는’의 미소로 오늘을 시작해보자.
모닝 리추얼이 하루를 바꿀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습관이 될 때,무료한 일상 속 나도 모르는 미소가 입가에 맺힐 것이다. 그 미소로 하루를 채워 나갈 때, 변화가 즐거워지고 성장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P161.달변가는 말을 유창하게 하는 사람이 아니다. 달변가는 생각이 정리된 사람이고,자신의 삶을 나의 키워드로 정리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들의 이야기는 단순하고 간결해서 듣기가 편하다. 정리된 키워드로 정돈된 말을 하기 때문이다.
일상을 글감 삼아 습관을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자. 습관을 키워드하여 자신을 관찰하면 무의미하게 하루가 지나가지 않는다. 소모적 삶이 아닌 축적하는 삶을 만들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인생은 풍성해진다. 쌓고,경험하고,정리하라.
P163.어제와 똑같은 시간을 보내고,똑같은 장소를 오가면서 인생이 바뀌길 바라지 마라….
일을 마치면 카페에 가서 책을 읽든,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든, 학원에 가서 공부를 해라. …사람은 집과 직장 외 또 다른 장소가 있어야한다. 자신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공간, 나의 제 3공간이 있어야한다.
P166.주변이 좋은 사람으로 채워질 때 ,그 관계는 나의 운이 되어 나를 행동하게 한다. 하지만 나에게 불만을 표시하고,불평하는 사람들이 가득할 때, 나의 내면은 그들의 결핌으로 채워진다. 그리고 마음이 결핍되면 우리는 행동하지 않는다. 불안의 생각만 반복할 뿐이다. …행동하지 않기에 삶의 변화는 없다. 인생의 운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 운명에 묶여 버린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P175.돈을 아끼고,돈에 애정을 듬뿍 담아라. 당신이 돈을 아끼고 사랑할때,돈도 당신을 사랑하게 된다. 돈이 사랑하는 사람, 그 사람은 부자가 되기 때문이다.
P179.3간(시간,공간,인간)이 달라지지 않으면 부가 생기지 않고,부자가 되더라도 그 부를 유지할 수 없다. 부자임을 느끼기전에 이미 가난한 과거로 돌아가게 된다. 부의 순환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변한다.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P182.나 자신에 대한 정의 무의식의 관념이 결핌으로 가득 찰 때 그 모습은 현실과 남을 통해 나타난다. 결핍된 내면이 마치 거울처럼 사기 치는 사람,괴롭히는 사람,돈 빌려달라는 사람,아픈 가족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중략…
내 마음이 풍요로 가득찰 때 내 주변에는 부유한 사람들이 있게 된다. 그리고 내 주변이 부자로 채워질 떄, 나의 내면도 부로 가득차게 된다.
P189.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그 느낌속에서 습관이 만들어진다. 공간의 습관이 바뀔 때, 나의 시간은 바뀌게 된다. 그러면 나의 미래는 이미변해있다.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것이고, 결과는 과정을 선택했을 때 이미 준비되어 있다. 삶은 그렇게 펼치고 만드는 것이다. 공간이 만드는 습관의 변화,그것이 시크릿이다.
P203~205.자존감은 주변의 감사와 감동과 감탄으로 더 굳건해진다.
감사는 사람의 존재를 향한다. 존재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우리는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 느낌이 칭찬을 들었을때의 그것과 전혀 다르다는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느낌은 무의식에 저장된다. 감사의 마음은 오래가는 것이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P222.내가 백수지만 대기업 입사를 위해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올늘을 허용해야 한다. 그 허용이 오늘의 백수를 허락하게 한다. 지금은 백수지만 ‘오늘의 노력이 과정으로 필요함’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의 시간에 감사하게 된다. …그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것이 깨달음의 힘, 앎의 힘이다.
P227.부자들의 눈. 그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한다. 자신이 이룬것에 감사하고 그 과정에서 도와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지금 하는일에 감사하고, 그것을 도와주는 직원들에게 감사한다. 오늘의 감사가 일상이다.
P238~241.마음보다 눈이 앞서야 하고,눈보다 손이 빨라야 하며,손보다 발이 가 있어야 한다. 책이 보이면 ‘읽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기전에 발로 다가가 손이 펼쳐야 한다.
부정적 생각에 부정성을 입혀라. 그러면 하게 된다. 그러면 읽게 되고,움직이게 되고,숨 쉬게 된다. 이 3가지가 변할 때 당신과 당신의 세상은 이미 변해있다.
P253.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ㅅㄹ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무의식이 이렇게 무섭다. 나도 모르게 될까? 안될까? 이런 마음이 공존해 있었던 것 같다.
나도 모르게 내 몸이 바로 행동하게 끔 미모 습관,독서 습관들이기 등 일상 패턴을 바꿔보자.
세상을 보고있는 나를 바라 보자.그리고 나는 부자가 됐다! 생각하고 그대로 행동하자.
너나위님, 켈리 최님 등 많은 책들에 나와 있듯이 부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그분들이 한대로 그대로 따라하자.
실패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도전하자. 그럼 두려움도 없어질 것이다.
지금 당연하게 누리고 있던 것들에 감사함을 알 수 있었다. 10년전에는 꿈도 꾸지 못했던 것들을 이루고 있고 살고 있다. 일상의 소소함에도 감사하자.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좋은말만 해주자. 어린 시절 각인된 관념은 잘 바뀌지 않는다고 한다. 항상 사랑한다 말해주고 웃어주자!
대중과 멀어지며 다른 삶을 살자.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자. 그러면 못하게 된다. 그냥 하자.
일단 하려고 맘 먹지 말자. 운동이던 임보던! 일단 컴퓨터 키고, 엘베 기다리지 않고 계단으로 몸 틀기ㅎㅎ
독서,운동,명상3분. 꾸준히 하자
긍정적 마인드와 갖고 행동하며 말하기.
그냥 하자!
P253.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ㅅㄹ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