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오전 11시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 카네기/현대지성
읽은 날짜 : 2025년 12월 3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경청 #관심 #타인의입장
-인간관계는 친구를 만들고 적을 만들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런 인간관계의 핵심을 꿰뚫는다. “친구를 만들고, 사람을 설득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1936년 출간된 데일 카네기의 책은 세기가 바뀐 지금까지도 전 세계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후에 나온 모든 자기계발서가 이 책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의 인생을 바꾼 책이자, 누구나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기도 하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가장 단순하고 실용적인 원칙들로 복잡한 인간관계에 대한 우리의 고민을 명쾌하게 해결해준다.
2. 이 책에서 본 것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P49 부하 직원들에게 열의를 불러일으키는 능력이 제가 가진 최고의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끌어내는 방법은 인정과 격려입니다. 상관의 비판만큼 야망을 죽이는 건 없습니다. 저는 그 누구도 비판하지 않습니다. 저는 일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칭찬하고 싶어 하고, 흠잡으려 들지 않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있다면 진심으로 칭찬하며 그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P54 정직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인정을 해 주기로 하자. “다른 사람을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그러면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소중하게 받아들이고, 평생에 걸쳐 그 말을 보물처럼 여기고 반복할 것이다. 당신이 그 말을 잊은 다음에도 몇 년씩이나 반복할 것이다.
P56 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 주는 방법뿐이다.→적용1)매도자,부사님,임대인분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게 하고 그것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자.
P75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P97 저는 불평불만이 있어 저를 찾아온 사람들에게도 유쾌하게 대해요. 미소를 띤 채 이야기를 들어 주면, 일이 훨씬 쉽게 풀리더라고요. 미소가 돈을, 매일같이 많은 돈을 벌어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적용2)의식적으로 하루에 5번 이상은 미소유지. (웃자. 스마일~)
P99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 건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 것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만든다.”
에이브러햄 링컨은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행복해지겠다고 마음먹는 만큼만 행복하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링컨은 옳았다.
P100 문 밖에 나설 때마다 턱은 당기고 머리는 높이 세우고 가슴을 최대한 부풀려라. 햇살을 들이키고, 미소로 친구들을 반기고, 영혼을 담아 악수를 나눠라.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까 두려워 말고, 적들을 생각하느라 일 분 일 초도 낭비하지 마라. 하고픈 일을 확실히 정하려 노력하고, 그 다음에는 한눈팔지 말고 곧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당신이 하고픈 위대하고 빛나는 일에 집중하라. 그러면 하루하루가 지나며, 산호가 흐르는 조류에서 자양분을 얻듯이 무의식적으로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기회들을 포착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되고픈 유능하고, 진실되고 유용한 사람을 마음에 그려라. 그러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생각이 매시간 당신을 그 특정한 사람이 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가져라. 용기 있는 태도, 솔직한 태도, 유쾌한 태도 말이다. 올바르게 생각하면 없는 것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엘버트하버드
P149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2 웃어라.
3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모든 말 중에서 가장 달콤하고 중요한 말로 들린다는 점을 명심하라.
4 잘 듣는 사람이 되어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5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6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하라.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P175 규칙 2: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라. 절대로 그 사람이 틀렸다고 이야기하지 마라.
P184 우리가 옳을 때는 부드럽고 요령 있게 동의를 얻으려 노력하자.
규칙 3: 당신이 틀렸다면 빨리, 분명히 인정하라.
P198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부터 이야기하지 마라. 상대방과 당신이 동의하고 있는 부분을 강조하면서 시작하고, 계속 그 부분을 강조하라. 가능하다면 둘 다 같은 목적을 추구하고 있으며, 단지 방법이 다를 뿐이라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하라. 다른 사람에게 처음부터 ‘네, 네’라는 말을 하게 만들어라. 가능하면 ‘아니요’라는 말을 꺼내지 못하게 하라→적용3)부탁을하기전에"네"를 2번 연속 이끌어내는 질문 의식적으로 실행하기/들어가도 될까요?/앉아도 될까요?/물을마셔도 될까요?/지금 시간괜찮으실까요? 등
P199 오버스트릿 교수는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니요’라는 반응은 극복하기 매우 힘든 장애물이다. 어떤 사람이 ‘아니요’라고 말하는 순간 그의 자존심은 그가 일관성 있는 사람이 되도록 요구한다. 그가 나중에 ‘아니요’라는 반응이 경솔했다고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그의 소중한 자존심을 고려해 주어야 한다! 일단 어떤 것을 말하고 나면, 그 말을 고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처음부터 긍정적인 방향으로 상대방을 이끌고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P264 규칙 1: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P266 규칙 2: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P272 규칙 3: 다른 사람을 비판하기 전에 자신의 실수부터 이야기하라.
P274 규칙 4: 직접 명령을 내리기보다 질문을 하라.
P278 규칙 5: 다른 사람의 체면을 세워주어라.
P283 규칙 6: 약간의 발전만 있어도 칭찬하고 발전이 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말라.”
P288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거지든 도둑이든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신에게 정직한 사람이라는 명성이 주어지면 그 기대에 부응하려 든다. 규칙 7: 기꺼이 부응할 만한 평판을 부여하라.
P292 규칙 8: 격려하라. 고쳐 주고 싶은 잘못은 고치기 쉬운 잘못처럼 보이게 하라. 다른 사람이 해 주었으면 하는 일은 쉬운 일처럼 보이게 만들어라.
P295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이 제안하는 일을 즐겁게 하도록 만들어라.
P297 규칙 9: 당신이 제안하는 바를 다른 사람이 즐겁게 행하도록 만들어라.
336 나는 이 길을 단 한 번 걸어갈 것이다. 그러니 내가 사람들에게 친절을 보이거나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그렇게 할 수 잇는 순간 베풀어야 한다. 미뤄서도 안 되고, 무시해서도 안 된다. 이 길을 다시는 지나가지 않을 것이지 때문이다.→적용4)미루지않기.즉기 친절과 도움주기
3. 이 책에서 느낀 점
저는 원래 미소를 자연스럽게 짓는 편이 아니고, 관계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거나 칭찬을 건네기보다는 지시하거나 분석하는 쪽이 훨씬 편한 사람입니다. 문제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에는 익숙하지만, 상대의 감정을 먼저 헤아리거나 의도적으로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드는 일에는 큰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미소’, ‘칭찬’, ‘인정’, ‘공감’이라는 단어들이 처음에는 다소 이상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페이지를 넘길수록 이 불편함은 곧 깨달음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편하다고 여겨왔던 방식이 과연 상대에게도 편안했는지, 효율적이라고 믿어왔던 소통이 정말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 왔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핵심은 화려한 화술이나 타고난 성격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태도를 선택하는 힘이라는 점이었습니다. 비판하지 않기로 결심하는 것, 먼저 인정하기로 마음먹는 것, 상대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려는 시도는 성격의 문제가 아니라 훈련의 영역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사람을 움직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게 하고, 그것을 얻는 길을 보여 주는 것뿐이다”라는 문장은 제 사고방식을 정면으로 흔들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논리적으로 옳은 방향’을 제시하면 상대도 따라올 것이라 믿어왔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사람은 논리보다 감정으로 움직이고, 지시보다 존중 속에서 변화한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단순히 공감하는 데서 멈추지 않고, 아주 작게라도 실천해 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하루에 다섯 번 의식적으로 미소를 유지해 보고, 부탁을 하기 전에는 ‘네’라는 대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먼저 던져 보며, 누군가의 작은 변화나 노력에도 즉각적으로 인정의 말을 건네 보려 합니다. 어색하고 자연스럽지 않더라도,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행동이 먼저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로 하였습니다.
이 책은 저에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을 알려주기보다는, 사람을 대하는 태도의 기준을 다시 세워 주었습니다. 분석과 지시는 여전히 제 강점이지만, 그 위에 미소와 인정, 존중이 더해질 때 관계의 결과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음을 이제는 알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도 이 책에서 제안한 원칙들을 하나씩 적용하며, 제 성향을 부정하지 않되 확장해 나가는 실험을 계속해 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결과로 증명해 보고 싶습니다~
4. 이 책에서 적용할 점
적용1)매도자,부사님,임대인분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게 하고 그것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자.
적용2)의식적으로 하루에 5번 이상은 미소유지. (웃자. 스마일~)
적용3)부탁을하기전에"네"를 2번 연속 이끌어내는 질문 의식적으로 실행하기/들어가도 될까요?/앉아도 될까요?/물을마셔도 될까요?/지금 시간괜찮으실까요? 등
적용4)미루지않기.즉기 친절과 도움주기
5. 추천책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댓글
부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