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계속 작성 예정…
[Pre-Reading]
▶ Key words
몰입, THINK HARD
▶ 예상 주제
인생을 바꾸는 몰입의 힘

1. 저자 소개
저 : 황농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20년간 생각에 대한 혁신적 제언으로 대한민국에 몰입적 사고 열풍을 몰고 온 주인공.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금속공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선임 및 책임 연구원, 미국 국립표준기술원(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과 일본 금속재료연구소(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Metals)의 객원 연구원으로 근무했다.
그는 절정의 몰입 상태에서 수행한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몰입적 사고를 통해 두뇌를 최대치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것이 실로 최고의 인생을 사는 방법임을 확인했다. 이러한 몰입적 사고를 사람들에게 오롯이 전하여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단초를 발견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첫 번째 책 『몰입』을 집필했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 세상의 모든 것은 자연스럽게 확률이 증가하는 방향(엔트로피가 높아지는 것)으로 진행된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다수는 오르막길을 오른 사람들이며, 몰입을 통해 과정을 즐길 수 있기에 오르막길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항상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 세상을 바꾼 천재들(뉴턴, 리처드 파인만,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의 위대한 업적은 지적 능력의 차이라기 보다는 순전히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그들의 노력의 의해 얻어진 것이다.
○ 몰입하면 초등학생도 미분을 푼다.
○ 지금 내가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믿어야 비로소 자신의 인생을 던져서 그 일을 하게 되고 그래야 일이 재미있고 경쟁력도 생긴다.
○ ‘Work Hard’ 에서 ‘Think Hard’로 : 열심히 일하면 남들보다 2배 이상 잘하기도 힘들지만 열심히 생각하면 남보다 10배, 100배 아니 100배까지도 잘할 수 있다.
○ 의도적인 몰입 이론은 장기기억인 무의식이 의식을 볼 수 있도록 무대 위에 내가 원하는, 혹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올리려는 노력을 하자는 것이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들 : 문제 설정, 몰입할 수 잇는 환경의 확보, 불필요한 외부 정보의 차단, 혼자반의 공간 선정, 규칙적이고 땀 흘리는 운동
○ 1초의 법칙 : 이완된 상태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1초도 쉬지 않고 생각하는 것이 유리하다.
○ 몰입을 알게된 후의 일과는 매우 단순해졌다. 모든 행동은 생각을 위한 구도로 배치되어 있으며, 내게 주어진 시간은 온전히 생각에 투자한다.
○ 50시간 몰입의 법칙 : 몰입도 100%에 도달하는 시간 : (잠자는 7시간 외 하루 17x3일) - 1시간(1초 원칙을 철저히 지키지 못하는 것에 대한 산정) 51 - 1 = 50시간
○ 건강한 몰입을 위해서는 운동과 숙면이 필요하다.
○ 천천히 생각해야(슬로싱킹) 알파파가 나오는 상태에서 생각을 할 수 있어 기분이 좋고, 생각하는 것이 재미있고, 의식의 깊은 곳까지 생각이 도달해서 아이디어도 잘 나온다.
○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얻는 것은 장기기억의 인출에 달려 있는데, 장기기억 인출은 렘수면 중 최고가 된다. 따라서 중요한 아이디어는 대부분 수면 중에 얻어진다. (숙면일여)
○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내가 그토록 바라던 최대의 지적 능력이 발휘되고 있고,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는, 더할 나위 없는 만족감,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든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 항상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일에 대하여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일에 대한 성취 동기가 높고 좋은 결과를 얻는다. 그래서 몰입 상태에서는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 몰입이라는 쾌락은 마이너스 피드백이 없다. 도파민이 분비되는 일반적인 쾌락과 마찬가지로 몰입 또한 쾌감 보상이 있으나, 사고, 판단, 계획, 창조 등을 관장하는 전합연합력은 자가수용체이므로 마이너스 피드백이 없다. 따라서 장기간의 강한 몰입에도 우울감 없이 지속적인 쾌락을 경험할 수 있다.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몰입 상태로 들어가면 그 과정이 게임하듯이 흥분된다. 고도로 생산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지고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우리 뇌는 우리가 요구한 대로 발달한다. 따라서 뇌에게 창의성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발달시켜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듯이 돌진하는 것은 능동적인 몰입이며,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큰일나는 위기 상황에서 일어나는 것이 수동적인 몰입이다. 의도적인 노력을 하면 수동적인 몰입을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꿀 수 있다. 능동적인 몰입으로 인생을 바꾼 사람 중에는 에디슨이 있다.
○ 인생의 마지막 순간,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하는 질문이 능동적인 몰입을 선택하는 동기가 될 것이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 오래도록 생각하면 결국에는 풀린다. 풀리지 않는 문제와 씨름하는 시간이 자신을 가장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순간이다.
○ 아무리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그에 맞는 적절한 ‘도전’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 안에 숨어있는 능력을 깨울 수 있다.
○ 국가적 역량의 신장 차원에서도, 개인의 창의적 역량 개발 차원에서도 이제는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절실히 필요하다.
○ 하루에 10시간씩 1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000배까지, 100일을 생각하는 사람은 6만 배 어려운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다.
○ 몰입으로 이어지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그 과정에서 일의 성과도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도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 자나 깨나 자신의 일을 분석적으로 생각하면서 일하는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자신의 능력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동시에 열정과 호기심이 발달한다.
○ 몰입을 실천하는 세계적인 기업은 누구나 다 아는 마이크로소프트, IBM, 소니, 3M, 미라이 공업 등이 있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 약한 몰입 1단계 : 슬로싱킹 터득하기
→ 간단한 수학 문제 풀이로 시작. 슬로싱킹만 실천해도 삶의 질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다.
○ 약한 몰입 2단계 : 10분에서 10시간까지 도전하기
→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
활용법 : 일요일 저녁부터 월요일에 출근했을 때 내가 할 일들에 대해 의도적의 생각해 보기(월요병 극복!!!)
○ 약한 몰입 3단계 : 10시간 이상 생각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도전
→ 활용법 : 자동 목표지향 메커니즘으로 활용(예 : 수험생의 수석 합격 목표)
○ 강한 몰입 1단계 : 하루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 활용법 : 최선을 다해야 할 때(주말 동안 중요한 발표나 면접 준비, 시험 벼락치기)
○ 강한 몰입 2단계 : 일주일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기
→ 활용법 : 사업에 적용하기(직장인들의 회사의 중요 프로젝트, 학생들의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준비)
○ 강한 몰입 3단계: 한 달 이상 몰입하기
→ 활용법 : 최고의 나를 만나라(변리사 시험 준비, 피아노 콩쿠르 준비, 대학입시, 올림픽 금메달 목표)
3. 깨달은 점
4. 적용할 점
5. 논의할 점
[After-Reading]
▶전체 주제
누구나 몰입을 통해 성공(또는 자아실현)에 이를 수 있다. 몰입의 과정은 행복의 연속이다.
▶key words
THINK HARD, 몰입한다면 기적을 일상으로 만들 수 있다.
▶벤치마킹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진다는 [시크릿]책과도 비교해 볼 것. 마음이냐 생각이냐.
생각을 습관처럼 하는 것이 필요한 몰입.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어봐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