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억 순자산 9년안에 은퇴할조 배티] 2주차 독서후기 작성

25.12.17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12

4. 총점 (10점 만점): 8/ 10점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몰입이 왜 필요한지와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음. 그러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는 약간 의문이 생김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엔트로피법칙 #몰입적인사고 #무의식 #의도적몰입
모든 자연현상은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간다. 엔트로피란 무질서도, 확률 정도의 개념인데 폭포가 아래로 떨어지는 것처럼 인위적인 힘의 개입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이와 반대로 하기위해서는 인위적인 개입(노력)이 필요하다. 엔트로피가 증가하려는 경향에 맞서기 위해서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한다.


몰입을 하기 전에 실력과 난이도의 관계로 나의 심리상태에 대한 인지가 필요하다.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셋째,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 


우리의 삶의 행로도 궁극의 법칙 즉, 가장 확률이 높은 방식으로 결정된다. 궁극의 법칙에 의하면 모든 현상은 가장 확률이 높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우리 몸에서 무엇이 내 생각과 행동의 확률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는 시냅스이다. 이 시냅스배선은 장기기억에 해당 하고 장기기억은 우리의 무의식 상태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내 삶의 행로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Chapter2.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왜(Why)어떻게(How) #숙면과운동 #세렌디피티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을 시도할 경우에는 '왜 그렇게 되는가?' 물음으로써 한 가지 원인으로 생각을 집중시킨다. 몰입이 된 상태에서는 '어떻게'라는 분산적 사고를 통해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한 답을 찾는다.
완전한 몰입을 위해서는 주변 환경을 정리한다. 몰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다른 자극 가능성은 배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몰입이란 긴장된 상태에서 정신 바싹 차리고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쉬듯이 생각하는 명상적 사고에 가깝다.몰입을 하다보면 그 과정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건강한 몰입을 위해서는 숙면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수면을 통해 두뇌활동의 노폐물을 제거하거나 운동을 통해 두뇌신경영양인자를 생성하여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게 한다.


적당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그 문제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지만 오히려 위기감을 조성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 


창의성의 원천, 세렌디피티 - 위대한 발견을 이끄는 핵심적인 아이디어는 우연히 떠오른다는 개념을 정의
즉, 위대한 발견이 운 좋게도 한 순간의 생각이나 영감으로 얻어졌다는 얘기이다. 다만, 우연한 영감을 얻기 위해 그 바탕에는 오랫동안 문제에 대한 생각이 있고 자나 깨나 깊이 몰입했다는 것이다.

 

[Chapter3.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목적지향성 #도파민 #전두엽활성 #천천히생각하기
몰입은 산만한 상태에서 높은 집중도로 가는 행위이다. 이것은 엔트로피를 낮추는 행위여서 결코 저절로 이루어질 수 없고 반드시 어떤 힘이 작용해야 한다. 그 힘은 기대감,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인 보상이고 위기감, 불쾌감인 부정적인 보상이다. 위기상황에 쉽게 몰입하는 것은 위기감 때문이고 오락이나 취미 활동에 쉽게 몰입하는 것은 즐거움 때문이다. 이를 목적지향성이라고 하며 뇌가 작동하는 기본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목적지향을 이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이 없다.

 
우리가 즐거움을 느끼는 것은 도파민의 과잉 분비에 의한 것인데, 이 도파민은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즐거움과 쾌락의 근원이다. 강한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도파민 과잉 분비가 되어 더 강한 자극을 추구하게 되며 극단적으로 팝콘브레인에 이르게 될 수 있다. 팝콘브레인으로 변하면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흥미를 잏게 되며 우울감, 무기력이 생길 수 있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그리고 자극적인 컨텐츠 노출은 편도체를 과활성화 시키는 반면에 전두엽을 비활성화 시켜 인지, 의사결정, 감정조절 등을 둔화시킨다.


몰입은 문제를 의식의 무대 위에 올리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깊은 집중 상태에 도달하게 한다. 
몰입할 때에는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자세를 가져야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이 증가한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은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마음의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이 심리적인 부담 없이 습관이 되면 오히려 즐겁게 실천할 수 있다.

 

[Chapter4.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창의성 #유대인의교육법
몰입과정에서 어려운 문제를 만난 경우에는 장기전으로 가야 한다. 배우지 않은 내용이라 자신의 능력 밖이라고 단정하다면 창의력을 발달시키기가 어렵다. 창의력을 가지고 스스로 생각해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미지의 문제에 도전함으로써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의 영역에서 그 밖으로 나갈 수 있는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유대인들은 학문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학문을 배우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을 교육이라고 믿는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스스로 사고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교육법이다. 또한, 대화법을 통해 끊임없는 질문을 하도록 하여 대화한다. 이처럼 끊임없이 사고하도록 유도하여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한다.

 

[Chapter5.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슬로싱킹
슬로싱킹을 하기 위해서는 위기상황에서만 생각하는 선입견을 깨야 한다. 생각하는 행위는 골치아픈 활동이 아니라 스트레스가 없는 편안한 활동임을 인지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쾌락적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내성현상으로 더 큰 쾌락을 찾게 된다. 즉, 도파민에 중독이 되는 경우 뇌는 계속 쾌락을 찾게 되며 그 끝은 실패로 귀결될 수 있다. 
2. 몰입은 긴장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완된 편안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다.
3. 생각이라는 것은 위기상황에서 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4. 내가 처한 상황, 문제에 대해 답이 보이지 않을 경우, 더 많은 시간을 들여 생각을 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영역의 한계에 부딪혔을 때는 이를 넘어 서는 경험이 필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슬로싱킹을 통해 약한몰입하기
2. 끊임없는 생각으로 나의 한계영역에 부딪혀보기
3. 능동적인 몰입으로 긍정적인 보상반응 느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3) 존 고든 -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P. 193) 아인슈타인 - " 나는 결코 이성적인 사고 과정 중에서 커다란 발견을 이룬 적이 없다"고 말한 아인슈타인이 맨 처음 상대성원리에 대한 생각을 떠올린 것은 '우연히'였다.
(P. 230) 나폴레옹 힐의 성공철학 - 상상력으로 좋은 계획이라는 씨앗을 만들고 그것을 잠재의식이라는 밭에 쭈린 후 신념이라는 물을 주면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P. 257) 장 폴 사르트르 - "인생은 B(birth)와 D(death) 사이에 있는 C(Choice)이다"
(P. 336) Think Hard의 패러다임에서는 보장되지 않은 미래의 행복을 위해 현실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행복하게 산다.
(P. 419) 하나는 '행복하게 살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야 할 일을 최선을 다해 잘하자'라는 거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진짜로 강한몰입을 할 수 있는 것일까? 정신적으로 고통이 따를 것 같은데 경험해본 적 있는 조원분이 있는지

 


댓글


배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