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2강 강의는 투자 원칙과 기준, 현재 상승장 초입에 있는 현 상황에서의 대응책에 대해 다루는 내용이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강하게 든 생각들이 있는데, 앞으로 부동산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하고 매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기준과 다짐이고 주기적이로 복기되어야 할 것 같아 이번 강의 후기를 통해 그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상승장, 하락장에 얽매이지 말고 자본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자]
위와같이 느낀 이유는 너나바님이 하신 말씀과, 정권 교체에 따른 아파트 실 거래가 상승률 비교표 때문이다.
"완벽/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목표에 집착하라. 문제는 안고가는거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 하락장/상승장, 규제 강화/완화와 상관 없이 고려해야 할 문제들은 생기기 마련이다. 문제에 집착하여 투자를 망설인다면 결국에는 '투자를 하지 않기 위한 합당한 핑계'에 불과할거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정권 교체에 따른 아파트 실 거래가 상승률 비교 표에서 상승폭은 큰데 반해 하락폭은 미미한 것을 보아, 장기적으로 이러한 사이클이 반복될 것이고 결국엔 근로소득은 자본소득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이 체감되었다.
따라서 1강에서 느꼈던 바와 똑같이,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다시한번 상기하게 되었고 '자본을 키워야 한다'라는 목표를 바라보며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할 각오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저환수원리]
아직 본격적으로 앞마당을 만들어본 적이 없지만, 부동산 투기꾼이 되기 전 저환수원리라는 명확한 기준을 알게되어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저평가여부
- 환금성
- 수익률
- 원금보존
- 리스크관리
이러한 명확한 기준들이 없었다면 누군가의 소문에 휘둘리고, 명확한 가치 판단을 못하고, 매도 할때 매수자의 선호도와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전혀 고려하지 못한채 투자가 아닌 도박을 했을것이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 위 기준들이 명확할지라도 '내 것'으로 만들어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선 많은 임장 경험을 쌓고, 앞마당을 만들며 비교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하는 긴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이정표가 없는 산에 던저져 조난을 당하는 것 보단 절벽을 타고 가파른 계단을 오르는 힘든 길일지라도 정상을 향한 방향이 정해진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하며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투자 원칙을 머리에 각인시키고 앞으로의 투자 방향성을 설정하면 될 것 같다.
댓글
아스라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