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조 아파트 4고 8자 고치는 50조 순도리순도]#3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독서후기

25.12.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너바나/ 알키

-월부 수장이신 너바나님이 2015년 5월 발간한 책. 본인의 투자 경험과 더불어 투자해야 하는 이유, 투자 방법 등 어떻게 하면 부동산과 ’맞벌이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실전 

3. 읽은 날짜: 25.12.12.(금)-18.(목)

4. 총점 (10점 만점): 9/ 10점(책이 나오고 10년이 지나 현 시장과는 안 맞는 내용들이 있어 보이지만 월부 이전 본인이 왜,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투자했는지 설명해 주는 측면에서 부동산 투자자로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이게 곧 월부의 작은 씨앗버전인 것 같다)


 책 한 문장 요약

본인이 실행한 상가, 아파트, 경매 투자 등 경험을 공유하며 월급쟁이로서 현금을 창출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 방법을 알려줌.


 

STEP2. 저자와 나의 간극 줄이기

재독인데 역시 내가 지금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책은 다르게 읽힌다. 게다가 드디어 책을 구해서 더욱 소중하게 읽었다. 다른 책은 요즘 밑줄 긋기와 코멘트 쓰기 마구마구 하고 있는데 왠지 표시를 한다는 것도 좀 아까울 정도였다. 물론 나중엔 양파링님이 이번 강의에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필요한 부분은 선 긋기를 해 두었다. 

지난 ‘몰입’후기가 상당히 어려웠고 이번에도 본깨적으로 할까 하다가 문득 이렇게 해서 부자가 된 사람과 나의 간극은 어떤 게 있을까. 이걸 좁혀나가야 할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들어 먼저 나와 저자의 차이점을 쓰고 좁혀 나가보려고 한다.


 

1.투자공부로 기초 쌓기

164쪽에 아예 초보자를 위한 ‘투자공부 일정표‘가 있다. 경제신문읽기부터 하라고 하시는데 그 다음스텝으로 나와 있는 독서, 온라인 활동, 임장, 강의는 어느 정도 하고 있지만 신문은 공유를 받으면서도 많이 안 읽는 것 같다. 내가 찾는 것도 가끔. 또한 대기업의 동향을 반드시 챙기라는 내용이 새로웠는데 그게 ‘부동산’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 (오늘 읽은 ‘기사’는 아니지만 김인턴님 칼럼에서 부천 대장지구에 대기업이 들어온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런 것이 부동산에 영향을 줄 수 있겠다) 그 동안 부동산 공부한다고 난리는 치고 있는데 정작 부동산 포함 세상 돌아가는 건 관심을 많이 못 가진 것 같다. 물론 소음에 휘둘릴 필요는 없겠지만 흐름을 잘 파악할 필요는 있으므로 기사 읽기를 꼭 실천해야겠다.

 

2. 철저히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하기

너바나님은 책, 인터넷 카페, 기사 등으로 공부하고 투자를 실행해 보면서 이게 돈이 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건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실행하신 게 놀라웠다. 보통 상가투자? 관리가 어렵지 않나? 경매? 입찰을 어떻게 가~ 명도 어렵잖아. 이런 식의 편견과 두려움이 많은데 책에 나와 있는 경험기록을 보면 그런 것들을 알아보고 준비가 되어 돈을 벌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실행한 것이 보통 월급쟁이와의 차이점이다. 이 책을 보면서 아파트 뿐 아니라 정말 많은 걸 하셨구나, 그래서 강의에서 아파트 투자 제일 쉽다고 하시는구나 싶었다. 나도 부자가 되어 여유를 갖고 싶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다 생각은 하지만 아파트 10채만 되어도 관리 안 힘들까? 하는 불안감부터 생기는데 너바나님은 획기적 투자 계획으로 20년간 아파트 100채 모으기 프로젝트를 세웠다고 하심… 100채 ? 목표부터 다르다. 물론 무작정 행동부터 나선 것이 아니라 철저히 준비한 것부터 다르고, 남들이 어렵다고 피하는 일들을 본인이 직접 경험하며 대응하고, 확신히 있으면 1년에 6채도 투자하는 과감함이 범인과 다른 점이다. 낙찰받은 빌라의 유치권자와의 분쟁에서 철저히 준비해서 상대방의 변호사도 너바나님에게 끝나고 말을 걸었다고 하니… 내가 이런 상황이었다면 직장과 병행하며 일을 처리해 나가는 게 가능했을까? 상상이 안 된다. 막막하고 어렵다는 생각만 든다. 그런 가능성이나 나의 능력을 제한하지 않는 것부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철저히 준비하면 못 할 것이 없다. 나의 가능성을 마음 속에서 먼저 제한하지 말고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새로운 도전을 하자


 

3. 사람을 대하는 태도_ 역지사지

월부 유니버스에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나누어주는 행동을 먼저 하면 나도 배우고 얻는다고 하는데 책을 보면 본인이 이렇게 해서 얻은 것이 많았기 때문에 투자자로 이렇게 행동하도록 하는구나 이해가 더 잘 된다. 인천 오피스텔 경매 진행 과정을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는데 선배 동료들을 위해 많은 시간을 쏟아 현장에 간 점, 세입자들을 한 명 씩 만나 친근하게 이야기 나누는 전략이 있었던 것, 비즈니스 파트너인 부동산 사장님께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이야기한 점 등. 부동산은 사람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눈 앞의 나의 이익만 쫓는 것이 아니라 역지사지를 통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이 나의 전략이 되고 결국 그것이 내 투자를 원만하게 한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그냥 잘해주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월세 세입자와 계약할 때 필요한 특약을 넣고 그것에 대해 거부감을 갖는 사람에게도 단호하면서도 부드럽게 말할 수 있는 것. 나는 이걸 책으로 배워서 깨닫는데 이런 걸 이미 책 쓰기 전부터 많이 실천을 하고 계셨다는 게 놀라웠다. 역지사지 먼저.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기본이며 전략이다.



 

STEP3. 기억에 남는 문구

 

6쪽

내가 목표로 한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내가 직장에서 해고를 당한다 해도 나와 내 ㄴ가족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 말이다.

 

26쪽 

핵심은 젊을 때 땀 흘리며 일해서 번 돈을 모아 그 돈이 당신을 위해 스스로 일하게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은퇴하고 나서는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 근로소득으로 자본소득을 만들면 된다.

 

11쪽

정답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하면서 동시에 수익률 좋은 투자처에 투자하는 것이다. 

 

13쪽

이제는 이를 악물지 않는다. 투자는 내게 습관이 되어버렸다.

->지난주 몰입에서 꿈은 오르막, 습관은 내리막에 너무나 공감했는데. 투자가 습관이라니. 그러면 습관도 오르막이다. 삶이 오르막이다. 그래서 하루 2시간 씩 꾸준히 하라고 하는 거구나. 나도 지금같이 시간을 많이 쓰지 못하더라도 (지금이 그나마 많이 쓰는 것..ㅎㅎㅎ) 복직하더라도 하루 1시간이라도 꼭 유지할 것이다. 투자가 그냥 몸에 벤 습관이 되도록. 

 

23쪽

과거의 삶은 후회해도 소용없다. 하지만 미래의 삶은 당신에게 달렸다. 10년 이후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그리고 부모로서 당신은 자녀에게 여유롭고 희망찬 미래를 물려주고 싶은가, 아니면 밑바닥에서부터 고군분투해야 하는 삶을 물려주고 싶은가?

->어제 잔쟈니님 라코에서도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셨다. 나도 이런 이유로 투자공부를 시작했다. 부모님이 정말 잘해주셨고, 열심히 일하셨지만 나이드신 지금 여유롭지 않은 생활. 나도 아이가 태어나고 보니 그냥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자녀에게 여유롭고 희망찬 미래를 주고 싶었다. 원하는 것 돈 걱정 없이 해 주고, 삶을 편하게 영위하도록 디딤돌을 만들어 주고 싶다. 
 

31쪽

‘예대마진’이라는 은행의 이러한 영업 방식은 재테크 방법으로도 최고의 방법이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101쪽 

당신이 모를 뿐 대부분의 기업과 은행 같은 경제주체들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영업이익을 발생시킨다. 

 

41쪽

살면서 적금이나 펀드로 부자가 되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거의 듣지 못했으나, 주변에 알려진 부자들은 대부분 부동산 투자로 부를 축적한 이들이었다. 

 

53쪽

만약 당신 앞에 어떤 불확실한 투자 물건이 있따면, 이 물건으로 혹시 손해를 보게 되면 얼마나 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라. …투자할 때는 뭄조건 위험을 피하기보다 위험을 계량화하고 수익까지 계상해보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35쪽

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그 투자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를 예측해 보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246쪽

투자할 때만큼은 ’이 물건의 가치가 어디까지 떨어질 수 있을까?‘ 혹은 ’최악의 경우 얼마까지 손해 보게 될까?‘와 같이 최악의 상황을 미리 생각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런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투자해야 한다. 

→투자할 때 얼마나 오를까?는 생각해도 떨어질 건 생각 안 하고 회피하기 쉽다. 항ㅇ상 리스크 확인하고 감당가능하면 투자하기.

 

120쪽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증세이다. (아인슈타인)

 

122쪽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에 10년간 하루에 2시간 이상씩을 꾸준히 투자할 수 있다.

 

129쪽

명확히 설정한 목표가 없으면, 우리는 사소한 일상을 충ㅇ실히 살다가 결국 그 일상의 노예가 되고 만다(로버트 하인라인)

 

134쪽

인생은 한 번 뿐이다. 한번ㄴ뿐인 인생을 그저 바쁘게 살다가 자신이 원치 않는 생으로 마감할 거인가, 아니면 후회없는 인생을 위해 자기 자신을 사랑하며 나와 가족을 위해 열심히 살아갈 것인가? 당신이 진정 후자의 삶을 살기를 원한다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계획한 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ㅇ한다. 

 

143쪽

모든 것에는 순서가 있다. 산 정상에 오르려면 바로 지금 이 바닥에서부터 차근차근 올라야 한다는 걸 사람들이 종종 잊는 것 같다. 만약 월 2000만원이 나오는 시스템을 보유하고자 한다면 1년에 200만원 이라도 나오는 시스템부터 갖춰야 한다. 

 

147쪽

가계부를 작성하지 않으면 단언하건대, 부자가 될 수 없다. 

 

156쪽

투자를 시작하기 전, 얼마의 돈을 벌 가능성이 있다는 유혹에 흔들리지 말고, ‘절대 잃지 않겠다‘는 투자 원칙을 지킬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길 바란다. 

 

157쪽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를 버느냐가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이냐 아니냐다. 삶에서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가장이라면 가족이 생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소득이 보장되는 구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안정적인 소득이 필수다. 

 

177쪽

부동산 투자 또한 비즈니스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존중ㅇ받고 싶다면 상대방을 배려해야 한다. 
 

193쪽

당신이 정말 큰돈을 벌길 원한다면 당신이 아껴야 할 것은 돈이 아니라 당신의 시간이다..직장인 투자자로서 일과 투자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CEO처럼 돈으로 다른 이의 시간을 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195쪽

팔방미인이 되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돈과 시간과 노력을 통해 스스로 굴러가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다.(뭐든 잘하려고 하지말고 협업, 아웃소싱 가능한 것은 맡기기)


 

201쪽

투자할 때는 해당 가격이 싼 것인지 비싼 것인지를 자신의 기준에 맞춰서 고민해봐야 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기준을 만드는 것이다.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원칙은 단 한 가지다. 그들은 철저하게 남들과 다른 길로 갔다. 그들은 트렌드에 따라 투자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가지고 저평가된 부동산에 투자했다. 

204쪽

투자의 성공 여부는 매입할 때 결정된다. 매도 타이밍도 중요하지만 싸게 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40쪽

불가능한 것을 얻기 위해서는 불가능한 것을 시도해야 한다.(미겔 데 세르반테스)

 

241쪽

 월급쟁이 재테크의 끝은 ’노동으로 버는 소득을 자본이 만들어내는 소득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STEP4. 끝맺음

월부에서 공부한 사람이라면 익숙한 내용이라서 어렵지 않게 읽힐 내용들이다. 하지만 안다고 끝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내가 이걸 진짜로 실천하고 있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새로운 것이라면 오피스텔, 상가, 경매 등 다양한 투자 방법과 경험이 실려 있다는 것. 이 책에도 정말 다양한 부동산 경험이 실려있는데 책 발간 이후 거의 10년이 지났다. 강의나 이런 책을 레버리지 할 수 있다는 게 감사한 일이기도 하면서도 나는 그래서? 뭘 하고 있나? 를 떠올리면 너무 미미하게 투자 공부하고, 건성으로 과제 하고, 소심하게 꿈꾸고 있는 것 아닌가 반성하게 된다. 

나도 절실해서 하고 있는 거긴 한데, 저자만큼의 인풋이나 끈질긴 노력이 있었나? 실천이 있었나 ? 

작년에 매도/ 매수할 때는 세세하게 나름의 노력을 하고 끈질기게 노력하긴 했다. 근데 ’나름‘이었던 게 아쉽고 많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평소에도 물론 실력을 쌓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지만 확실히 투자도 꾸준히 해야 실전이기에 더욱 끈질기게 노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투자를 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건.

 

STEP5. 적용할 점

1.가계부 쓰고 지출 어디서 더 줄일 수 있을까 연구해서 목돈 더 모으기 

- 이번해 목표는 달성…내년엔 얼마 모으기로 할까? 또한 남편과 가계 합치기가 계속 안 되고 있는데 함께 해서 수입/지출 흐름을 더욱 빠삭하게 파악하고 싶다.

2. 투자를 습관으로 만들기

- 복직하면 당분간은 강의 수강은 현실적으로 힘들 수 있다…ㅜㅜ 그래도 지금처럼 목실감/확언/독서 꾸준히 이어나가고 시세 파악하며 투자의 끈 절대 놓지 않기


 


댓글


부린이는부먹
25.12.19 13:57

순도님 독서왕 가즈아~ ><

부자되자구우
25.12.19 14:03

복직 후에도 순도리님 확언 매일 기다릴게용><

시그니쳐
25.12.19 16:21

복직 하시면 안정적인 소득이 생기니 더 투자에 가까이 다가서시겠네요 ㅎㅎㅎ 파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