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멘탈의 연금술 독서 후기 [라쀼라쀼]

25.12.19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멘탈의 연금술

2. 저자 및 출판사: 보도 섀퍼/토네이도

3. 읽은 날짜: 2025.12.05

4. 총점 (10점 만점): 9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01. 버티는 자가 이긴다]

- 강력한 리더십의 소유자였던 윈스턴 처칠은 이렇게 말했다. “절대,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라!”

- ‘여기서 포기할 것인가?’를 대신해 ‘여기서 어떻게 더 버틸 것인가?’를 생각하라. 그것이 현명한 사람의 선택이다. 포기를 고민하는 것은 당신에게 ‘상처’를 주고, 버티기를 궁리하는 것은 당신에게 ‘답’을 주기 때문이다.

 

[03. 정상에 오르면 알게 되는 것들]

- “포기하는 이유는 경사면을 오르는 게 너무 힘들어서다. 하지만 경사를 오르고 있다는 것은 정상에 가까워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경사면을 오르느라 너무 힘이 든다는 것은, 정상으로 가는 길을 잃지 않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모든 정상은 경사면을 갖고 있지 않은가. 이것이 곧 당신의 멘탈이 포기하는 것에 먹이를 주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지금 숨이 턱턱 막히고 힘겹다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 “변명이 아니라 ‘확신’을 찾아라. 정상에 선 사람들은 모두 확신에 찬 얼굴을 하고 있다.”

 

[08.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 크고 작은 문제들이 당신을 끊임없이 찾아오겠지만 당신은 더 이상 가벼운 아령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 “포기라는 선택지가 존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무척 쉬워진다. 마라톤 풀코스를 생각해보라. 출발 후 첫 5~10킬로미터 구간에서 가장 많은 낙오자가 발생한다. 하지만 30킬로미터쯤 되는 구간에서 낙오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포기라는 선택지를 인생에서 지웠다는 것은, 인생이라는 마라톤에서 30킬로미터 구간을 달리고 있다는 뜻이다.”

- 언제나 턱밑까지만 가면 된다. 그러면 상상도 못 했던 힘이 우리 안에서 솟아오른다.

- “생각이 행동을 만들면 안 된다. 언제나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14. 예측 가능한 삶을 살고 있는가]

- 소문은 점점 강력해지고, 미어캣들은 어느 말을 믿어야 할지 당최 알 수 없었다. 점점 미궁에 빠져든 미어캣들은 마침내 결정했다. 세상 구경을 포기하고 땅속에 머물러 있겠노라 선언하고는 박수를 치며 안심했다. 따스하고 포근한 땅속을 떠나지 않아도 됐기 때문이었다.

- 성공하는 사람들은 춥고 어두운 겨울을 실패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들에게 겨울은 ‘시스템’의 일부일 뿐이다.

 

[17.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 오직 생존만이 목표인 사람에겐 도망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 그리고 이 전략은 그런 목표를 가진 사람에게 언제나 만족을 준다. 하지만 자신의 삶을 살겠다고 결심한 사람은, 그 보상을 얻기 위해 대가를 치를 줄 알아야 한다. 도망치는 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한껏 발휘함으로써 만나게 될 미래의 자신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다. 제아무리 훌륭하게 도망친다 해도 결국 도달하는 곳은 타인이 만들어놓은 세계일 뿐이다.

-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지금 자신과 싸워라. 지금 성공하라.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것인가!

 

2장

[02. 시간을 할당하라]

- 어떤 일을 할 때 그 과정을 구체적인 작업으로 나누고, 각 작업마다 시간을 할당하고, 나아가 작업을 끝마치는 데드라인을 부여하면 걱정이나 잡 생각을 탁월하게 다룰 수 있다.

- 데드라인을 설정하라는 것은 할당한 시간 내에 그 일을 끝마치라는 것이 아니다. 해야 할 일의 진도를 구체적인 숫자를 통해 확인하면 집중력이 좋아지고 건강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 두려움을 통제하는 사람은 포기하지 않는다.

 

[07. 누적 효과를 만끽하라]

- “나는 항상 한 걸음씩 걸었다오. 별로 어렵지 않았지. 한 걸음 걸은 다음 다시 한 걸음 걸었고, 다시 한 걸음 걸었을 뿐이라오. 그런데 왜들 이렇게 호들갑인지?”

- “이 세상 모든 성공한 사람도 별 수 없다. 날마다 악전고투하며 겨우겨우 한 걸음씩 앞으로 나가는 것 말고 딱히 다른 전략은 없다.”

 

[09. 무엇을 하든, 되게 하라]

- “긍정론자도, 비관론자도 처음부터 타고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긍정과 비관은 후천적 환경과 경험의 산물이다. 노력과 훈련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긍정론자의 멘탈이 부정론자의 멘탈보다 변화, 성장, 목표 달성에 있어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긍정주의자들은 안 될 이유보다 될 이유를 찾는다.”

- 무엇을 하든, 되게끔 하라.

 

[11. 벽에 부딪혔다는 것의 의미]

-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18. 충분히 시도하라]

- 충분히 시도하기 전까지는 원하지 않는 숫자가 나왔다고 해서 흔들릴 이유가 없다. 충분히 시도하기 전까지 우리는 그저 때로는 성공을 하고 때로는 실패를 할 뿐이다.

- “수십 년 동안 한 업계에서 성공한 인물로 존경받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 사람이 거둔 성공의 크기 때문에 존경받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이 그 오랜 세월 동안 충분히 정상 도전을 시도했기 때문에 존경받는 것이다.”

 

[19. 일관성 있는 삶을 선택하라]

- 당신이 원하는 가장 멋진 장면을 상상하라. 그리고 그걸 시나리오로 짜서 반복적으로 떠올려라. 최선의 전략은 정해놓은 시간에 주기적으로 떠올리는 것이다.

- 해피 엔딩 시나리오는 머릿속에 새로운 연결망을 구축해준다. 긍정적인 영역으로 이어지는 이 연결망은 처음에는 좁고 엉성한 길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확장되고, 최종적으로는 초고속 광대역 데이터 망으로 변신한다.

 

3장

[13. 인생이 절대 허락하지 않는 일들]

- 우리는 안다. 지금보다 부유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은 견뎌도, 지금보다 못한 삶을 사는 것은 절대 견디지 못한다는 것을. 올라가는 것도 힘들고, 내려가는 것도 힘들다면 선택은 쉬워진다. 올라가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죽기보다 싫은 추락과 하락보다는 백 배 낫다. 이제 알겠는가? 만족보다는 도전을, 두려움보다는 용기를, 포기보다는 극복을, 안전보다는 모험을 선택하는 것이 백 배는 쉽다.

 

[16.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라]

- 나는 당신이 어떤 소명과 목적으로 당신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는 모른다. 다만 당신이 충만한 삶을 살고 싶어 한다는 것은 안다. 그런 삶을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왜 사는가?’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지도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고, 충만한 삶을 타인에게 남기게 되면 우리는 어떤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재정적 궁핍이나 지위의 낮음을 한탄하지 않게 된다.

 


STEP3. 책에서 깨닫고 적용할 점

  1. [01. 버티는 자가 이긴다] 책의 첫 장부터 나를 향해 말해주는 듯한 문구. ‘버티는 자가 이긴다.’ 내가 하고 있는 이 도전을 절대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고 버티자. 버티는 자가 이긴다. 되는 이유만 될 이유만 찾자.

     

  2. [08. 행동이 생각을 만들어야 한다] 먼저 행동하고 생각하자. 주저하지말고 선택해서 해내다 보면 성공을 향한 생각과 자연스러운 행동들이 이어지도록 하자.

     

  3. [02. 시간을 할당하라] 지금 제일 못하고 있는 나의 시간관리. 할 일의 목록은 꾸준히 적어나가지만 그 일들의 데드라인은 정하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뤄지는 일이 다반사였다. 데드라인을 정하고 건강한 압박감을 느끼자.

     

  4. [11. 벽에 부딪혔다는 것의 의미] 나의 사업을 도전과 동시에 여러 벽을 마주했지만, 이건 실패가 아니라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고비들이다. 이 고비들을 잘 넘겨서 꼭 성공의 정상에 도달하자. 벽에 부딪히면 벽을 깨부수자.

     

  5. [18. 충분히 시도하라] 기껏 만 1년도 하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자. 성공하려면 충분한 시도가 필요하다. 스승에게 전수 받은 전략들을 모조리 쓰고, 나만의 전략을 세워서 내 사업으로 성공하자. 충분한 시도 조차 좋은 전략이다.

     

  6. [13. 인생이 절대 허락하지 않는 일들] 올라가는 건 힘들다. 하지만 내려가는건 더 싫다. 올라갈 일만 생각하면서 알고 있는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해 임해보자. 두려움 보다는 용기를 갖자. 안전보다는 모험이다. 월급쟁이가 사업가 되는 길이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나만의 언어로 요약)

 

[01. 버티는 자가 이긴다]

- “절대,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라!” ‘여기서 포기할 것인가?’를 대신해 ‘여기서 어떻게 더 버틸 것인가?’를 생각하라. 

 

[03. 정상에 오르면 알게 되는 것들]

- 지금 숨이 턱턱 막히고 힘겹다는 것은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변명이 아니라 ‘확신’을 찾아라. 정상에 선 사람들은 모두 확신에 찬 얼굴을 하고 있다.”

 

[17.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 하지만 자신의 삶을 살겠다고 결심한 사람은, 그 보상을 얻기 위해 대가를 치를 줄 알아야 한다. 도망치는 것은 자신의 잠재력을 한껏 발휘함으로써 만나게 될 미래의 자신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다. 제아무리 훌륭하게 도망친다 해도 결국 도달하는 곳은 타인이 만들어놓은 세계일 뿐이다.

- 지금 자신의 일을 하라. 지금 자신과 싸워라. 지금 성공하라. 지금이 아니면 언제 할 것인가!

 

[07. 누적 효과를 만끽하라]

- “나는 항상 한 걸음씩 걸었다오. 별로 어렵지 않았지. 한 걸음 걸은 다음 다시 한 걸음 걸었고, 다시 한 걸음 걸었을 뿐이라오. 그런데 왜들 이렇게 호들갑인지?”

- “이 세상 모든 성공한 사람도 별 수 없다. 날마다 악전고투하며 겨우겨우 한 걸음씩 앞으로 나가는 것 말고 딱히 다른 전략은 없다.”

 

[11. 벽에 부딪혔다는 것의 의미]

-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뭔가에 실패하고 있다는 뜻이 아니다. 뭔가 성공하려면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중요한 고비를 맞고 있다는 의미다.

 

[16.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라]

-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고, 충만한 삶을 타인에게 남기게 되면 우리는 어떤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재정적 궁핍이나 지위의 낮음을 한탄하지 않게 된다.

 

→ 절대 포기하지 말아라. 힘들고 지쳐도 올라가는 그 길이 숨이 턱턱 막히고 힘겹다는건 내가 진정으로 제대로 하고 있다는 뜻이다. 두려움과 불안을 내려놓고, 확신만 갖고 나아가자.

 나 자신의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은 달콤한 보상을 위해 대가를 치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타인이 만들어놓은 세계에서 벗어나 나 자신의 일을 하자. 나 자신과 싸워 이겨 성공하자. 나는 아직 젊고 창창하다. 인생은 길다.

 어깨가 무겁고 지쳐올 때 한 걸음씩 떼는 것 조차 힘들 수 있다. 하지만 그 무거운 발걸음도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결국 그 누적 효과는 나를 위해 빛날 것 이다.

 당장 눈 앞에 벽이 있다고 해서 내가 포기할 이유를 찾지 말자. 벽에 부딪혔다는 것은 내가 잘 나아가고 있다는 반증이며, 이 벽을 타파하면 성공으로 갈 수 있다.

 나를 찾기 위해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온전히 나의 삶을 충만하게 살아보자.

나의 마지막 순간에는 ‘원 없이 도전했고, 더는 바랄 것이 없노라. 행복했노라.’ 라고 말 할 수 있는 충만한 삶을 살아보자.


 

 


댓글


짱이사랑맘
25.12.19 23:55

어억 선배님 여기 계시네요?!!! 늘 감사합니다!

예술가의길로
25.12.21 00:59

어잌후 선배님 멋집니다용😍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