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워렌버핏 삶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구와바라 데루야/필름
3. 읽은 날짜: ’25.12.17~12.2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자신이 올라탈 열차가 어떤 열차인지 아는 것은 투자에서 성공을 거두는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이다.
버핏은 투자에 관한 판단을 내릴 때 철저히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그는 남의 의견을 무작정 따르다 보면 오히려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해서 ‘옳다’라고 결론지었다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다. 틀려도 ‘다른 사람의 생각’에 큰 돈을 맡기는 일은 결코 해서는 안 된다.
버핏은 투자의 근거를 밖에서 찾으려 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 의견을 묻거나 다른 사람이 결정해 주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고민한다. 그러면 자신감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고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버핏처럼 오래도록 건강하게 지내고 싶다면, 무엇보다 자신을 소중히 아껴야 한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존경하는 사람의 곁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그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중요한 건 내가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겁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존경하는 사람의 곁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그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중요한 건 내가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을 만드는 겁니다.”
버핏은 인생에서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겼다. 책을 펼치면 역사 속의 훌륭한 위인들을 만나 귀한 가르침을 얻을 수 있다. “독서보다 좋은 것은 없다”라는 말은 버핏의 경험에서 비롯된 가장 유익한 조언 가운데 하나다.
그저 그런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기업을 그저 그런 가격에 사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버핏은 참을성과 냉정함이 곧 성공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며, 이 2가지 능력이 있다면 이따금 시장을 덮치는 집단적 히스테리의 영향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용을 피하면 용을 죽이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굳이 많은 문제를 끌어안은 골치 아픈 사업이나 앞날을 내다볼 수 없는 사업에 투자해서 위험을 감수하느니 내가 잘 알고 깊이 이해하는 사업, 쉬운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그것이 버핏의 방식이자 성공의 비결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STEP4. 나누고 싶은 이야기
1941년에 4할의 타율을 기록한 테드 윌리엄스(Ted Williams)는 가장 높은 연봉을 받아도 타율이 2할 정도밖에 되지 않으면 절망하겠지만, 반대로 4할을 치면 연봉이 가장 낮아도 분명 기뻐할 것이라고 버핏은 확신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말을 맺었다. “중요한 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특출하게 잘하는 겁니다. 돈은 그에 따르는 부산물에 지나지 않지요.” 버핏은 자신이 아주 좋아하는 일을 찾고 한껏 몰두해 일했다. 그 결과로 성공과 부와 명성은 따라오는 것이었다.
당신의 ‘행복의 사분면’은 어디에 가장 많이 머물러 있나요?
경험(새로운 것, 배움, 도전)
성취(성과, 결과, 인정)
관계(사람, 연결, 소속감)
소유(돈, 자산, 안정감)
네 가지 중 현재 삶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은 무엇인가요? 또 그 영역이 중요해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 선택이 드러났던 구체적인 경험이 있다면 나눠주세요.
댓글
때로 앞마당 내에서 선호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 때 스스로 생각해보기보다는 주변이나 강의에서 정답을 구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반성해봅니다.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