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 저자
게리 켈러
켈러 윌리엄스 투자개발 회사의 공동창립자이자 대표이사이다. 저명한 사업 코치이자 트레이너로서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게리 켈러는 텍사스 오스틴의 한 칸짜리 사무실에서 출발하여 현재 미국에서 가장 큰 투자개발 회사를 일구었고, 총 130만부 이상이 팔린 세 권의 베스트셀러를 저술하기도 했다.
📄 목차
📌 본 것
📌 P18.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이 ‘하는’ 일과 자신이 ‘원하는 ‘일을 연결 짓는 아주 단호한 방식이기도 하다. 탁월한 성과는 당신의 초점(focus)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 모든일의 중요성은 모두 같은정도가 아니다. 즉, 중요성에 우선순위를 두어야한다.
📌 P19.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중략) 한 가지에 파고드는 것은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한 간단한 방법이다. → 노력을 펼치는 것이 아닌 순서를 정해서 한 번에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것이 더 좋다.
📌 P26.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배운 것이다. 숙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갈고 닦은 것이다. 많은 일을 해낸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해낸 것이다. 돈이 많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번 것이다. 핵심은 오랜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 성공은 연속하여 쌓이고 쌓여야한다. 오랜시간을 들여야한다.
📌 P32. 무언가를 향한 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열정+노력+시간 → 기술 +성장 → 즐거움 → 더 많은 열정과 시간 →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
📌 P45.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명확한 공식이 없다보니 선제적 대응을 하지 못하고 언제나 익숙하고 편안한 방식을 찾게 된다. 그래서 성공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방법을 무턱대고 선택하게 된다. B급 공포영화에 나오는 어리바리한 등장인물처럼 이기저리 휩쓸리는 대로 하루를 보내다 보면 출구를 찾아 탈출하기는 커녕 살인마가 기다리고 있는 2층으로 올라가고 마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모든 결정을 섣불리 내리다 보면 정작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도 대충 선택하게 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은 오히려 함정이 되기도 한다. (중략) 모든 일이 똑같이 중요할 수는 없다. 그리고 성공이란 가장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도 아니다. → 의사결정을 익숙하고 편안한 방식으로 찾으려 해서는 안된다. 섣불리 결정하지 말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려고 노력해야한다.
📌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꼭 해야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 할 일 목록을 만드는 것까지는 좋다. 그런데 그것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구분하는 것을 하지 못한다. 목록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세우는 것이다. (feat. 80:20 파레토 법칙) *파레토의 법칙 : 제대로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웃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 P65. 작업전환에서 비롯되는 추가 시간이라는 대가는 해당 작업이 얼마나 복잡한가, 혹은 단순한가에 달려있다. 단순한 작업의 경우 시간이 25퍼센트 혹은 그 이하로 늘어날 수도 있고, 매우 복잡한 작업의 경우에는 시간이 100퍼센트 혹은 그 이상 늘어날 수도 있다. → 업무의 복잡성과 중요성에 따라 덩어리 시간에 해야할 일, 틈새시간에 해야할 일을 구분해서 시간배분한다.
📌 P.74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 꾸준한 습관 그리고 단기간(순간)의 몰입이 중요하다.
📌 P.80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무엇이든 더 잘 해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들은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 한 번의 행동보다 평소의 꾸준한 습관이 나를 규정한다.
📌 P.87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중략) 의지력을 휴대전화에 남은 배터리양이라고 생각해보자. 우리는 매일 아침 건전지 모양의 표시등에 막대기가 가득 찬 채로 하루를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의지력을 쓸 때마다 남은 양이 줄어든다. 따라서 건전지 속 막대기가 줄어들 때마다 우리의 결의도 줄어들고, 그것은 붉은 색으로 변해 깜빡거리기 시작하면 의지력도 바닥이 난 것이다.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하지만 조금 한가한 시간이 오면 다시 충전할 수도 있다. 한계가 있지만 다시 만들어 낼 수 있는 자원인 셈이다. → 중요한 일을 하기 전에는 에너지, 의지력을 충분히 충전된 상태로 만들어야한다. 월, 주, 일 단위로 에너지가 가장 필요한 시간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 시간 전에 어떠한 방법으로 다시 에너지와 의지를 충전할 수 있는지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한다.
📌 P.95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 내가 언제 가장 의지력이 충분한 지 모른다면 일어나자 마자 가장 중요한 일을 해야한다.
📌 P103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중도적인 삶을 살아도 괜찮은 때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언제 중도를 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본질적으로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다. 탁월한 성과는 바로 이와 같은 시간과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진다.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여기에서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다. 극단을 추구하다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성공이 자신이 지닌 능력의 한계 가장 바깥쪽 가장자리에 있다는 걸 이해하고 있지만 그렇게 멀리까지 나가면 우리 삶에서 ‘균형’ 이 무너지지 않을까 덜컥 겁을 내고 물러낸다. → 1) 언제가 드라이브를 걸때고 아닌지 타이밍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2) 기적을 이뤄낼 극단을 위해 에너지를 충전해 놓아야한다. (실력을 쌓아둬야한다.)
📌 P 108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중략)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 극단에서는 주변을 잘 살펴야한다. 중심이 흔들리는 상황인데 그러한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중심에서 떨어질 수 있다. 그러면 돌이키는데에 더 어려운 상황이 되기 때문에. 흔들리는 상황이라면 아쉽더라도 되돌아와야한다.
📌 P116 궤도를 낮게 잡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지금 이 자리에 그대로 머무는 게 신중한 선택 같기만 하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중략)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큰 목표에 도달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성장해 있을 것이다. (중략) 큰 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 큰 목표를 반드시 이루지 못한다고하여도, 작은 목표를 이루는 것보다,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안에서 더 큰 성장을 경험할 수 있다. 스스로 천장을 만들지 않도록 하자.
📌 P133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 지금 내가 해야할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P177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어디로 가고 싶어하는지가 곧 우리의 하는 일과 성취하는 바를 결정짓는다. 목적의식에 따라 사는 삶은 그 무엇보다도 강력하고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다. → 나를 알고, 내가 가고 싶어하는 목적을 알면 … 즉 어디로 가야하는지 어디로 가고싶은지 알면 그곳으로 가는 것에 더욱 힘이 붙는다.
📌 P180 원하는 것을 얻고 나면 새로 얻은 것에 금세 익숙해지기 때문에 머지않아 행복감이 사라진다. 이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 행복, 감사하는 긍정적인 마음을 잃지 않기 위해서 감사일기를 꼭 써야겠다.
📌 P193 ‘오늘’을 당신이 가진 모든 내일’과 연결시켜라. → 시각화, 비전보드 2026
📌 P201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 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월한 성과 사이에 연관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중략) 한 번하고 끝날 일이라면 적절한 시간과 날짜를 따로 정하라. 정기적으로 해야할 일이라면 습관이 되도록 매일 적당한 시간을 따로 떼어 두어라. →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하고 그걸 독하게 지키기 (2026 습관화할 것 정하기 : 독서, 시세)
‼️ 키워드
‼️ 의지력
‼️ 목적의식
‼️ 한번에하나씩
<aside> 💭 깨달은 것
</aside>
💭 명확한 목표의 중요성 →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기
💭 높은 목표의 중요성 → 큰 것을 경험해야 그 안에서 경험도 커진다.
💭 몰입의 중요성 → 의지력을 펼쳐서 얇게 쓰지 않고 밀도있게 쓰는 것이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든다. 몰입해서 오히려 빠르고 제대로 하고, 그 다음 것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
💭 의지력도 소모된다. 의지력이 바닥나기 전에 채워줘야한다. 체력도 마찬가지이다. 체력이 바닥나기 전에 충전을 해야한다. 그래서 다 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물리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가 있다. 그 안에서 어떤 것을 우선으로 둘 지를 결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항상 열심히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미친듯이 몰입해야할 때가 있고, 조금 슬슬 해도 될 때가 있다. 그것이 극단과 중도를 오가야하는 타이밍을 정하게 해주는 것 같다. 열심히 해야할 때는 투자를 앞두고 있을 때, 성장해야하는 영역에서, 그런데 조금 중도로 가야하는 경우는 반대편의 유리공이 흔들리고 있을 때이다. 그렇기에 주변을 잘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내 의지력과 에너지도 한계가 있듯이 유리공도 의지력과 에너지가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간당간당할 때에는 다시 잡아줘야한다. 그리고 평소에 작은 노력으로 잘 관리하기!
원씽을 오랜만에 다시 재독하게 되었는데 이번엔 순간의 몰입과 의지력에 대한 부분이 많이 와닿았던 것 같다. 역시 여러가지를 한꺼번에 할 때에 더 많은 에너지가 소요되는 것 같다. 하지만 투자영역도 지속할 수록 조금씩 조금씩 관리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할수록 지난 시기 보다는 쉬워질 수 밖에 없다. 그러면 극단으로 치닫는 일이 점점 더 줄어들고, 유리공과의 문제도 점점 줄어든다. 즉, 처음이 가장 힘들기 때문에 지금 포기하는 것은 더 해선 안되는 일 !!!!
🔥 적용할 점
🔥 목실감 시금부를 통해 의지력이 충분한 시간을 파악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배치하기(독서와 시세)
🔥 체력을 위해 운동20분 배치하기 (퇴근 후 20분)
🔥 낮은 목표를 잡고 싶어도 의식적으로 높은 목표 잡고 선언하기 → 이루면 큰 성장, 아니더라도 과정안에서 전보다 무족권 성장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해피율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