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2. 저자 및 출판사: 한윤진 옮김
3. 읽은 날짜: 12.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목차
서문_
돈의 매력
증권 동물원
투자,무엇으로 할 것인가?
증권거래소- 시장 경제의 신경 체계
주가를 움직이는 것들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증권심리학
정보와 정글
어떤 주식을 선택할 것인가
머니매니저
모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STEP2. 책에서 본 것
28page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마냥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오나시스가 말한 것처럼 돈과 정면으로 부딪쳐가를 뒤쫓기보다 하락하는 주가와 정면 승부를 봐야 하는 주식시장에서는 특히 더 그렇다ㅡ,ㅣ.
34page
나는 모든 영역에 투자를 했고, 어떤 상황에서도 버텨냈다. 바람이 부는 대로, 경제나 정치 상황이 요구하는 대로,호경기나 불경기에도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이 있을 때도 가치 상승이나 가치 절하가 있던 때조차 말이다. 1924년부터 지금까지 주식을 생각하지 않은 밤이 단 하룻밤도 없었다.
58page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게임꾼이 돈을 잃는다면 장기투자자는 주식을 시작한 시점과는 상관없이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는 경우가 많다. 적어도 지금까지는 항상 그랬다. 왜냐하면 주식은 하락한 뒤에 항상 새로운 최고점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물론 장기투자자는 적은 액수의 돈으로 짧은 시일 내에 백만장자대열에 오를 수 없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상당한 자산을 축적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워런 버핏도 장기투자로 미국에서 둘째가는 부자가 됐다.
난 여러분 모두에게 장기투자를 권하고 싶다.
62page
투자란 부와 파산사이를 오가는 위험한 항해다. 똑똑한 항해사는 경험이 많고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사람이다.
투자자의 무기는 첫번째도 경험이고, 두 번째도 그리고 세 번째도 경험이다.
투자자는 이익과 손실의 차액으로 생활해야 한다. 100번의 거래에서 51번 이익을 얻고 49번 손실을 본 사람은 성공적인 투자자라 할 수 있다. 다만 실패를 수익으로 전환하려면 우선 손실의 원인을 제대로 분석해야 가능하다.
심각한 손실을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사건의 밑바닥으로 되돌아가 무엇이 문제였는지 면밀히 분석해보게 되는 것이다.

111page
주인이 천천히 1킬로미터를 걷는 동안 주변을 달리며 돌아다닌 개는 4킬로미터를 산책했다. 여기서 주인은 경제이고 개는 증권 시장이다. 경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지만 한 걸음 또는 두 걸음 멈추기도 하고 때때로 뒷걸음질 치기도 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경제와 주식시장은 같은 방향으로 발전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때로 정반대인 방향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217p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투자자들의 경우 전문가들이 매도하라고 할 때 이 여론과 반대로 매수를 감행하기란 정말 쉽지 않다. 결국에는 시장의 순환을 역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투자자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무엇보다 현명해야 한다. 더불아 자신있게 난 알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전부 어리석지 라고 말할 수 있는 배짱도 필요하다.
239page
투자자는 신문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즉시 얻을 수 있을지 자신만의 루틴을 습득해야 한다.
296page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각이다. 그리고 생각은 어디에서나 가능하다.
STEP4. 책에서 깨달은 점
돈을 뜨겁게 사랑하되 차갑게 다뤄야 한다 라는 의미에서 내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겪은 일 중에 200만원으로 인해 친척과 관계가 안좋아진 계기가 있었는데 그 돈의 관계가 상대방이 내게 많은 걸 요구하는 상황이 벅차게 느껴지면서 돈의 그릇이 작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돈에 대한 욕심이 사람의 관계가 틀어질 수도 있다는 것에 대가를 느끼게 한 일이였다. 돈에 대한 욕심과 열정이 자칫하면 인색함과 낭비벽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며, 부동산 시장에서 상승장일 때 조급하게 돈을 쫓으려 하지 말고 하락장에서 용기와 인내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함을 알려주는 글이였다.
투자의 대부인 저자는 상승장에도 하락장에도 계속 투자했으며, 매일 주식에 대한 생각 뿐인게 느껴졌다. 내일을 예측하기보다는 현재 상승장,하락장에도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하며, 매일 부동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수면제를 자고 우량주를 산 뒤에 자고 일어나라고 한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가치 있는 서울 자산을 사서 오래 보유하면 전세상승금으로 현금흐름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투자에 있어서 리스크는 존재한다. 그리고 투자를 하면서 실수를 하면서 그 경험으로 복기해야만 다음에 같은 실수를 안할 수 있다. 복기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면 남들과 반대로 생각할 줄 알며, 소신있게 행동하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투자자는 단단한 동시에 유연해야 한다. 둘 다 내게 아직도 어려운 부분이지만 책을 통해 꾸준히 배워나가며, 현명한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STEP3. 나에게 적용할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