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대폭발>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읽은 날짜 : 2025. 12. 15. ~ 2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Cash Flow #금융 교육 #자산과 부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느낀점 한문장 : "부자는 돈을 벌기 전에, 돈을 이해하는 법부터 배운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로버트 기요사키는 기업가이자 투자 교육가로, 현재도 비트코인 관련 다양한 이슈로 대중들에게 소식을 전하는 사람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는 저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돈에 대한 두가지 상반된 사고방식을 비교하며 돈의 흐름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지 쉽게 풀어낸 책입니다.
‘가난한 아빠’는 고학력에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친아버지, ‘부자 아빠’는 학교 교육보다 자산과 사업을 중시했던 친구 아버지이자 멘토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책은 누구나 아는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 돈을 바라보는 관점이 인생의 방향을 어떻게 바꾸는 지를 대화형식으로 가독성이 좋고, 이세상 모든 아버지들 그리고 앞으로 나의 미래를 다시금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어린시절 로버트는 두 아버지로부터 서로 다른 돈에 대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안정적인 직장과 성실한 노동이 진정한 돈을 대하는 자세라는 가난한 아빠!
근로소득도 중요하지만 사업 등으로 나 없이도 스스로 돈을 버는 캐시플로우가 중요하다는 부자 아빠!
책의 핵심은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월급과 집, 자동차 등을 자산이라고 믿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저자는 현금흐름을 만들어내는 것이 자산이며, 돈을 빼앗아 가는 것은 부채(자동차 등 감가자산)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학교 교육이 재무 교육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현실을 대비해 스스로 돈에 지배당하지 않고 돈을 직접 통제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메시지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일단 책이 한 아이가 두 아버지로부터 각기 다른 돈을 대하는 방식의 차이에서 ‘부자 아빠’의 관점으로 조금씩 발전해내가는 모습이 너무 인상깊어 깊게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한 대상’이 아닌 흐름과 구조로 이해하도록 시야를 넓혀주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제가 미래에 대한 큰 걱정없이 살던 지난날을 반성하면서 기존 관점을 흔들어주었고, 소득이 있더라도 자산이 없다면 언제든 불안정한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산과 부채의 기준은 지금까지 알던 개념에서 크게 벗어나 재테크라는 판단의 기준점이 새롭게 뒤바뀐 계기가 되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첫째, 돈을 위해 일하는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인식 갖기
부자 아빠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고 말합니다.
이는 당장 직장을 그만두라는 뜻이 아니라, 근로 소득만으로 삶을 유지하는 구조에 머물지 말고 자산을 키우는 방향으로 사고를 전환하라는 메시지로 다가왔습니다.
둘째, 자산과 부채를 명확히 구분하는 기준 세우기
이 책을 통해 자산의 정의를 다시 배우게 되었습니다.
‘가격이 오를 것 같은 것’이 아니라, 현금 흐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자산이라는 기준은 매우 명확했다.
셋째, 학교 교육과 별개로 금융 교육을 스스로 채우기
저자는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금융 지식을 스스로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넷째, 두려움과 안정에만 매달리지 않기
가난한 아빠의 사고방식은 안정적이지만, 변화에 취약합니다.
부자 아빠는 실패와 위험을 배움의 과정으로 받아들입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리치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