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4고8며 비교하고, 매일 2렇게 독서하9싶조! 퇴직요정] 오늘도 나는 나의 원씽을 해낸다!

25.12.26 (수정됨)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 12. 21.

4. 총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타이밍 

학창 시절 부모님께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넌 의지력이 부족해” 혹은 “의지력만 있으면 서울대도 간다”였다.

하지만 『원씽』은 의지력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단순한 의지력이 아니라, 의지력이 가장 강력하게 작동하는 시점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머리를 쓰거나 정신력을 사용할 때 많은 열량이 소모된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그 열량을 채우기 위해서는 좋은 음식을 먹고, 충분히 자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무작정 버티는 것이 아니라 잘 먹고, 잘 자고 일어난 뒤, 내가 가장 높은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이 진짜 중요한 전략이라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원씽』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그것을 찾기 위해 몰입해야 한다는 깨달음을 주었다. 

부동산 투자라는 관점에서 잠시 벗어나 책을 읽으며, 

나에게 정말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일지 스스로에게 묻게 되었다.

 

내가 찾은 나의 원씽은 가족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내 가정이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따뜻한 울타리 안에서 지켜주는 것이다.

직관적인 의미에서 이 울타리는 ‘집’이라고 할 수 있다. 집은 물리적으로 추위와 더위로부터 가족을 보호해 주는 공간이기도 하고, 나이가 들어 급전이 필요할 때는 주택을 담보로 활용할 수 있는 자산이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주거에 대한 안정감이 보장된다는 점에서, 집은 가족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울타리라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내가 가장 중요하게 파고들어야 할 일은 내 집 마련이다.
청약을 통해 내 집 마련에 대한 고민이 어느 정도 해소된 것은 사실이지만, 

원화 가치가 급속도로 낮아지고 있는 현 상황 속에서 

지금의 자산보다 더 나은 자산으로 갈아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요즘 들어 더욱 강해지고 있다.

더욱이 2024년 말부터 현재까지 부동산 시장을 지켜보며 느낀 점은
“부동산 공부를 조금만 더 일찍 시작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너무 늦게 알아버렸다.”라는 후회였다.

이런 후회를 다시는 반복하고 싶지 않다.
그래서 지금부터는 갈아타기를 고려하고 있는 ‘앞마당’에 대해 

더 깊이 있고 치열한 분석을 해 나가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하루에 3시간은 투자공부를 위한 시간을 만들자!
  2. 내가 가장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은 일어나자마자이다. 평일에는 출근시간보다 더 일찍 일어나는 것은 내 몸에 무리가가기 때문에 저녁먹고 8시부터 11시까지 몰입할 수 있는 환경에 나를 두자. 저녁먹고 남편이랑 도서관을 가볼까? 주말에는 남편이 조축을 하는 시간동안 투자공부를 위한 시간으로 써야겠다!
  3. 일주일에 하루는 팸데이를 지정하고 가족을 위한 시간을 만들자! + 일주일 목표를 점검하자
  4. 좋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위해서 배달 음식보다 직접 밥을 해먹고, 균형잡힌 식단을 하자.
  5. 성공적인 습관 형성을 위해서 66일 동안 월부환경 안에 있는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6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 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중략)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번에 하나씩이다. 

 

p72 정신이 흐트러지는 건 본능이다. 집중력이 흐트러졌다고 낙담하지 마라. 그 건 모든 사람이 똑같다. 

현재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알아내고 그 일에 전념하라. 

 

p75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p81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일단 습관이 들고나면 그 습관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다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라. 

 

p89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의지력은 빠르게 피로해지고 휴식을 필요로 하는 속근과 같다. 대단히 힘이 세지만 지구력은 꽝이다. 

 

p91 복합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이 높은음식이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연료가 된다. 말 그대로 '우리가 먹은 음식이 곧 우리가 된다.' 

 

p94-95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중략)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p104 균형을 추구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기적이 결코 중간 지점에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난다. 극단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의 한계를 맞닥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p117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그것에 대해 걱정하는 건 시간 낭비일 뿐이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일정 정도 이상의 성공을 거둘 수 없을 거라고 말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절대 닿을 수 없는 한계를 미리 정해두라고 한다면 당신을 어느 수준을 택하겠는가? 높은 것 아니면 낮은 것? 크게 생각해야 한다. 

 

p125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148 다른 모든 일들을 쉬워지게 하거나 필요 없게 만들 그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가?

 

p162-164 '단 하나'의 일은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단서와 역할 모델을 찾는 것이다. (벤치마킹)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찾는 일이다. (트렌딩)

 

p182 행복은 더 많은 재산보다는 더 큰 목적의식을 가졌을 때 나타난다. 그래서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고 하는 것이다. 

 

p196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게 된 다음 해야 할 단 한 가지는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p204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중략) 그날 정해 둔 단 하나의 일을 마치고 난 다음에는 나머지 시간을 다른 모든 일에 쏟아도 된다. 

 

p213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라. 

 

p224 전문성은 투자한 시간에 비례한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세시간씩 연습한다. 

 

p252 성공하려면 주변 환경이 당신의 목표달성을 도와줘야 한다. 

 

 

 

 

 


댓글


퇴직요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