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5/12/27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할일목록 #우선순위 #줄긋기게임에 빠지지말자 #80/20법칙
하루를 계획적으로 잘 살아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던 할 일 목록. 사실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둔 것 뿐이고, 목록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는 사실.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을해야한다.
할일 목록은 긴 경우가 많지만, 성공 목록은 짧다.
[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다 #집중력 결핍은 인간의 본능 #많은 일을 망치는 능력
유능함의 상징이었던 멀티태스킹이 사실은 허상이라는 것. 한 번에 두가지 일을 하려고 하면 그중 하나도 잘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한다는 것. 컴퓨터 마저도 한번에 단 하나의 코드만 처리할 수 있다. 우리는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에게 주어진 일을 할 때 다른 모든 것은 잊고 그 일에만 전념하길 바라며, 당연히 그래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우리의 일에는 그렇게 행동하지 않는다.
우리는 항상 주어진 시간 내에 너무 많은 일을 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것이 문제인데, 한 번에 두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집중력 결핍은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에 낙담하지 말고,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에 전념하자.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 #포기력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하지 않은 일에 의지력을 낭비하고, 가장 중요한 일에 포기력을 쓰곤한다. 우리는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의지력과 싸우려 하지말고, 의지력의 작동 방식에 맞춰 하루 일과와 인생을 설계하라.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기억하고 싶은 문구에도 적었지만, 책 속에서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가지 믿음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특히 그 중에서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이 3가지를 철썩 같이 믿으며 살아왔다. 욕심이 많아 이 것도 하고싶고, 저 것도 하고싶어 모든 것을 해내야겠다 항상 다짐하지만, 내 의지와 행동은 욕심을 따라가지 못해 마지막은 늘 나에 대한 자책으로 이어졌다. 내 사기를 내가 꺾어왔었던 것이다. 원씽을 읽고 나서는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 한가지를 정하고, 이 일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야겠다는 생각에 마음이 좀 가벼워졌다. 차근차근 순간순간에 집중해서 하루를 온전히 몰입해봐야겠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매일 오늘 해야할 ‘단 하나’의 일을 메모하고, 가장 우선순위로 실행하기.
-한달 중, 휴식을 취해야할 날을 미리 정해놓고, 온전히 휴식하기.
-습관은 한번에 하나씩만 집중해서 만들기 → 매일 아침 7시에 눈뜨는 것 부터!
-2월에는 꼭 조장을 맡아 조원들을 도와보기.
-매일 아침 ‘난 무엇이든 해낸다’ 고 확언하기.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나와의 약속을 꼭 지키자.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43) 성공에 관한 잘못된 여섯 가지 믿음
1.모든 일은 다 중요하다.
2.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p48)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할 일 목록은 단순히 우리가 해야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적어 둔 것뿐이다. 목록의 가장 위에 있는 것은 그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에 불과하다.
(p94) 우리에게는 ‘의지력’도 있고 ‘포기력’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이 더 힘들어지는 것도 모르는 채 가장 중요한 일에 ‘포기력’을 쓰곤 한다. 의지와 결의가 성공에 쓰이는 중요한 자원임을 모르고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그것을 남겨두 지 않거나 바닥났을 때 채워 주지 않으면 성공으로 향하는 길은 요원할 것이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P111)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 개의 공, 즉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이 날 수 있다.
(p112)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들은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 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p133)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 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 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는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 뒤에 숨겨진 놀랍고도 단순한 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p138) 삶에게 얼마나 많은 돈을 요구하든, 삶은 기꺼이 내주게 되어 있거늘' 삶은 곧 질문이고 그것을 살아내는 방식이 곧 우리의 해답이라는 것을 깨달은 순간이야말로 내 인생에서 가장 큰 힘을 얻은 순간이었다.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문제는 그 질문이 뚜렷하지 않을 때가 많다는 점이다. 명확한 시각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여정을 직접 계획하고, 지도를 만들고, 우리만의 나침반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삶을 꿈꾼다면 인생을 살아갈 남다른 방식을 찾는 것이 곧 해답이다.
(p152) 잊지않게 메모하라 - ‘나의 단 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필요 없다’ 라고 책상앞에 붙여두는 것이다. / 도움을 받아라 – 동료 몇 명과 함께 성공 그룹을 만드는 것도 매일 습관을 연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p188) 사실 우리의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이유는 단 하나다. 삶에서 중요한 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다. 과거에서 교훈을 얻고 미래를 예측할 수는 있지만 우리의 현실은 당면한 현재다. ‘지금 당장’이 우리가 가진 전부다. 우리의 과거는 이전의 현재이고, 미래는 잠재적인 현재에 불과하다.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와 미래의 자신 중 승리를 거두는 쪽이 바로 그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결정 요인이다.
(p205)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p209)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하루에 네 시간씩을 따로 뗴어두는 것이다.
(p214) 아이작은 사인펠트에게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코미디언이 될 수 있을지 물었다. 그러자 사인펠트는 매일 재미있는 농담을 하나씩 만드는 것이 비결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커다란 달력을 사서 벽에 걸어놓고 새로운 농담을 지어낸 날마다 커다랗게 빨간 x표시를 한다고 했다. “며칠이 지나면 빨간색 사슬이 생겨요. 계속 그렇게 하면 사슬이 매일 점점 더 길어지지요. 그 사슬을 보는게 즐거워질 겁니다. 특히 몇 주 연속 하게되면요. 이때 당신이 해야 할 유일한 일은 그 사슬이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겁니다. 사슬을 끊지 마세요”
(p215)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p227) 작가이자 기억력 챔피언인 조슈아 포어는 이렇게 사람들이 안주하는 지점을 ‘ok고원’이라 부른다. 우리는 그럭 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p228-230) 도전하기만 하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우리가 이를 수 있는 수준에 인위적인 한계를 가하게 된다. 도전하는 방식으로만 무슨 일을 하게된다면 성취의 한계에 부딪히고 그저 튕겨 나오기를 반복할 것이다. 그 실망감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을 때까지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이것이 자신이 건질 수 있는 유일한 결과라며 이내 포기하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실제 능력에 한참 못 미치는 곳에서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다 소진했다고 느끼는 순간이 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전진할 수 있다고 믿게 된다. 하지만 거기에는 문제가 있다. 이것이 하나의 악순환이 되어 새로운 일을 맡으면 다시 열정과 에너지, 타고난 능력, 노력을 총동원해 덤벼들지만 또 다른 한계를 맞닥뜨리고 다시 실망감과 포기에 사로잡히게 되는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이미 짐작했겠지만 다시 낮은 곳에 안주하고 만다.
탁월한 성과를 내기로 결심했다면, 남다른 성취를 얻겠다고 생각했으면 필요한 일은 무엇이든 해야 한다.
(p241)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결국 크게 성공하는 가장 좋은 길은 파고드는 것이다. 그리고 파고들 때에는 다른 일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해야 할 순간이 너무나도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p254)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당신의 삶 속에 자리한 사람들은 당신에게 막대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p256) 성공으로 가는 길은 언제나 공사 중이다. 그러니 단 하나로 이르는 과정에서 우회로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좋은 사람들과 좋은 환경으로 성공에 이르는 길을 닦아라.
(p260) 당신의 삶도 이와 같다. 완전히 성숙한 것을 처음부터 손에 넣을 수는 없다. 당신이 손에 넣을 수 있는 것은 작은 것과 그것을 크게 키울 수 있는 기회뿐이다. 작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도 작은 상태로 머물 것이다. 하지만 크게 생각하면 당신의 삶이 크게 자랄 기회가 생긴다.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