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48기 2조라서 두 배로 뛰조 - 쭈니08]#14 멘탈의 연금술

25.12.29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멘탈의 연금술 / 보도섀퍼

저자 및 출판사 : 보도섀퍼/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5.12.28-2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내심 # 성공 # 멘탈관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재독하고 싶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으로 유명한 보도섀퍼의 책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마인드로 임해야 하는지, 문제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결해 나가야 할지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은 희망 만을 얘기 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더 많은 난제와 시련을 겪어야 함을 예고한다. 그렇지만 그 시련을 시련으로 받기 보다 더 성장할 감사함으로 생각하고 내 안에 두려움을 어떻게 원동력으로 삼을지 이 불안과 격동의 시대에 흔들리지 않는 멘탈을 가질 것을 강조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P19 버티는데 성공하는 것, 이것이 성공의 정의이고, 진정한 승리다.

P29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다 가질 순 없다, 그것이 시간이든, 나의 자유이든 대가가 필요)

P49 힘겨운 날들에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라. 살아갈 용기와 힘을 선물 받을 것이다. (목실감의 중요성)

P61 자연계와 마찬가지로 인생에도 사계절이 존재한다. 모든 것이 순조로운 여름이 있고, 되는 것 하나 없는 차가운 겨울도 있다. (예측 가능한 삶을 살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P70 좀 더 강해지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만이 성공을 얻는 최선책이다. 인내심을 길러 고통을 버텨내는 지혜를 깨달으면 삶의 흐름을 통찰할 수 있게 된다. (그릿)

P86 우리에게 가능한 것은 오직 두 가지중 하나다. 뭔가를 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사람이 왜 추진력이 있어야 하는가. 속도와 방향이 중요하다. 추진력이 옳지 않은 곳에 쓰인다면 그것은 오히려 삶이 추락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2.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P127 적당한 두려움은 우리의 삶을 긴박감 넘치게 만든다. 우리를 더 멀리 가게 만드는 연료다. (적당한 두려움)

P132 모르는 것 투성이일 때는 아는 것에서 힘과 위로를 얻어라(매일 감사 일기를 쓰는 습관은 두려움을 물리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P134 성공은 누구나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실패를 관리할 줄 아는 사람은 아주 소수다. 참된 성공은 그 소수의 몫이다. (투자 공부를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 즐기면서 할 수 있는 것은 너무 좋다. 첫 시작이 흥미로 시작했다면 그 과정을 즐길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과정에는 시간이 걸린다. 특히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높은 목표에는 더욱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즐거운 시간을 지나 지루하기만 한 시간도 또 스트레스 받는 시간도 거친다. 그 모든 과정을 묵묵히 할 수 있어야 결과를 낼 수 있다.)

P136 최대한 작은 계획을 정교하게 실행에 옮기는 데 성공하자

(작은 성공이 모여 큰 성공이 된다. 그러기 위해선 큰 장기 목표, 중간 목표, 그리고 하루의 작은 목표가 필요할 것이다. 성공은 매일 하루의 작은 승리가 모여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순위가 필요하다. 원씽!)

P148 우리의 목표는 꾸준히 우상향하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P151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의 수준으로 전략 한다

(현재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두려움 이다. 비싼 취미처럼 될까바 그저 어디에 속해있다는 것으로 만족할까봐 겁이 난다. 매일 필사를 통해 내가 이것을 왜하고 있는지 끊임없이 되내이고 확언해야 한다.)

P162 부정적인 것들은 얻기 쉽다. 늘 당신을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긍정적인 것들은 얻기가 어렵다. 늘 당신이 찾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환경을 내가 의식적으로 바꿔야 할 때가 있다. 무언가 결정을 내릴 때 나를 말리는 자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내 성장을 저해한다. 노력의 영역에는 인맥과 환경도 포함 된다. 내 주변의 긍정적으로 삶을 임하는 사람들을 두는 것.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을 두는 것 그것 역시도 나의 책임이다)

 

#3. 세상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P207 돈 많은 부자가 아니라 지혜로운 부자가 되어야 한다. 돈은 우리 삶의 최종 목적지가 아니다. 돈은 우리 삶의 출발선이다. (WHY를 잊지 말자)

P210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빈자의 삶’이 아니라 ‘도망자의 삶’이다. (깨질지언정 포기는 하지 않겠다는 다짐)

P225 모든 부정적인 것은 긍정적이다. 나쁜 것은 좋은 것을 만드는 훌륭한 재료다.

P266 충만한 삶을 자신에게 선물하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목표를 3년후, 5년후로 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내 생활에서 결정할 것은 5분후에의 나이다. 내가 지금 선택하는 것, 지금 실행하는 것이 계속 쌓여 원하는 모습으로 나를 데려가 줄 것이다.
  • “나 지금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어”

    걱정이란 표현보다는 문제로 표현해보기. 존재하는 대상을 정확하게 가리키는 습관을 들이면 걱정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 힘겨울 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자

    (평정심과 회복탄력성을 가지기 위해 힘겨울 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번 해보자. 90일 동안 루틴을 잘 소화한 나에게 꿈 같은 하루를 선물하고 싶다. 좋아하는 영화를 보고, 좋아하는 서점에 가서 책 읽고, 근처 카페에서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을 구경하는 것. 나는 이 평온한 하루를 위해 이토록 노력하는 건지도 모르겠다. 내 자신을 환대할 것)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맞닥뜨린 과제를 해결하지 않고 달아나면, 그것은 계속 당신을 쫓아다닐 것이다.”

사회생활 하면서 자주 생각했던 부분이다. 특히 인간관계에서 어떤 문제를 회피해버릴 때 그 문제는 결국 다른 부분에서 맞닥뜨릴때가 많은데 때문에 나에게 닥친 일은 지금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맞을거면 “빨리 맞자”가 삶의 가치관 중 하나 이다.  

 

-나의 생존 전략은 무엇일까? 버티기이다. 내 스스로 어떤 판단이 들어서 그만 둘 때까지는 그냥 버틴다. 포기를 해도 그게 타인의 영향이여서는 안된다. 어떤 몹쓸 고집일 때도 있고 융통성이 없는 부분 일때도 있지만 그게 나만의 문제 해결 방식이였던 것 같다. 하지만 [멘탈의 연금술]에서는 한 단계 더 나아가라고 한다. 그리고 나의 문제점을 직면했다. 나는 아마도 오만했던 것 같다.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다 생각했던 것 같다. 버티는 게 정답이 아니였을 수도 있고 주변에 나에게 조언해줬던 귀한 말들을 듣지 못하고 넘겼을 수도 있다.

그게 나의 성장을 가로막았던 것은 아닐까?

내가 진정 성장하고 싶다면 배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인내는 그냥 버티는 것이 아니다. 원하는 것, 하고 싶은 열망이 올바른 기회를 얻기 까지를 기다리는 것이다.

 

-마음의 힘, 근력, 최근에 읽은 그릿과 일맥상통한다. 가벼운 아령으로 근육을 키울 수 없듯이 사람도 인생에서 역치를 넘는 순간들을 마주함으로써 배우고 성장한다. 늘 안정적인 목표를 세울 것이 아니라 120% 내가 해내기 어려운 것들로 과제를 삼아보자. 그것을 바라보고 하다 보면 결국 내가 원하는 만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과거 경험상 이보다 더할 수 없어 라고 말하며 울분에 차오를때가 결과에 다 온 때였다. 이런 경험이 계속 쌓이면 그게 내 마음의 힘이 될 것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노의 가르침

 

 

 

 

 

 

 

 


댓글


앞동산
23시간 전

이 정도면 독서봇인가요 ㅎㅎ 진짜 대단!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