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기 5르막도 건강한 6체와 단단한 마인드로 거뜬히 오를조 일상이예술] 추천도서후기 #14.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26.01.01 (수정됨)

 

 

책 제목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백원기/ 알키

읽은 날짜 : 25.12.2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동산투자 #소액투자 #가치투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는 사업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경제적 자유를 얻겠다는 삶의 목표를 세워 만 2년간 200권의 책을 읽고 부동산 투자를 하기로 결정한 뒤 투자 공부에 매진하였다. 2007년 초부터 소액으로 부동산을 매입해 2년간 20채를 마련한 뒤 목표를 이루었으며 이후 주변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보며 돈 걱정을 벗어나게 해주기 위해 이 책을 썼고 자신의 수많은 실전 투자를 통해 부동산의 흐름과 투자의 원리를 깨우친 저자는 그에 대한 방법을 이 책을 통해 자세히 들려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이야기하며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노후를 위한 다양한 투자처(주식,펀드,부동산 등) 중 자신이 부동산을 선택하게 된 이유 및 부동산 투자의 원칙, 부동산을 투자하는 과정을 소개하고 실제 자신의 투자 사례를 통해 소액으로 투자하여 부동산으로 자산을 불린 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1. 가치투자 즉, 저평가된 곳에 투자해 그 부동산이 제 가격을 찾아가기까지의 과정을 꾸준히 기다리며 인내하는 것이야말로 잃지 않는 투자임을, 장기적으로 이기는 싸움임을 다시금 확신하게 되었다. 

2. 어느 정도 지식이 쌓인 후에는 반드시 경험적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투자를 실행함으로써 현장에서 보고 배우는 것이 훨씬 많기에 내년 상반기 목표로 반드시 투자를 실행하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P.20 현재는 물론 앞으로의 시장에서도 이길 수 있고, 경기의 좋고 나쁨에도 흔들리지 않는 구조를 갖춰야 합니다.

P.42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투자를 해야 합니다. 은퇴하기 전까지 매년 저축한 돈을 월세나 현금흐름을 취할 수 있는 자산으로 반복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언젠가 내가 하고 있는 일과 직장이 없어진다고 해도 내게 꾸준히 수입을 줄 수 있는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제가 심은 최고의 나무는 부동산이었습니다.

P.48-49 앞으로도 물가상승률은 더욱 높아질 겁니다. 이를 방어할 수 있는 것은 실물자산이며, 실물자산의 대표는 바로 부동산입니다. (중략) 결국 나의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투자를 할 수밖에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불과 20~25년간 번 돈으로 짧으면 20년, 길면 40년 이상을 살아야 합니다. 20~40년간 수입이 없다면 그 긴 시간 동안 돈 걱정 없이 살기 위해 얼마의 돈을 저축해놓아야 할까요? 천문학적인 금액이 될 겁니다. 저는 노후를 위한 가장 안정적인 투자처는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동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을 하는 동안에는 착실히 돈을 모아 1~2년마다 소형 주거용 부동산을 1채씩 구입하기를 권합니다.

P.62-63 자본주의 사회에서 산다는 것은 투자의 파도 속에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 속에서 우리는 공부하고 연구하고 기다리고 도전해야 합니다. 결국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숙명입니다.

P.102 부동산 정보는 신문과 책, 온라인상에 있지만 해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부동산은 지역적 특색이 강하기 때문에 현장에서만 알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중략) 제가 따르는 가치투자의 원칙은, 그 부동산의 가격이 아직 실제 가치에 도달하지 않았을 때 매입하는 것입니다.  

P.105 어떤 상황에서도 이기는 것이 가치투자입니다. 지금 오르고 있는 곳이 아닌, 현재 저평가된 곳에 투자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남들이 단기차익을 바랄 때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는 것이야말로 가치투자입니다.

P.202 우리의 깃발은 ‘경제적 자유’가 되어야 합니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저평가된 물건을 매입한 뒤 언제 그 가격이 오를지는 모르지만 계속 보유하는 것입니다. 투자와 투기를 어떻게 구분하는지 아십니까? 단기간에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사고파는 것은 투기입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하여 그것이 내게 꾸준히 수익을 가져오도록 만드는 것은 투자입니다.

P.204 책을 읽고 많은 지식과 기술에 대해서 알게 된다고 해도 이를 실천해야만 비로소 변화가 일어납니다. 아무리 좋은 책을 읽고 유익한 강의와 세미나를 듣는다 해도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달라지는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P.205 경험적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잃을 게 없는 투자’로 조금씩 경험을 쌓아간다면 누구나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고수가 되려면 반드시 부동산을 사고파는 경험을 해야 하겠지요. 사봐야 알 수 있습니다. 두려움을 떨치고 경험해봐야 압니다.

P.206 이 세상에서 성공한 사람은 수많은 실패를 해본 사람입니다. 시도하고 도전했기에 실패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번도 실패하지 않은 사람은 한 번도 도전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P.210-211 임대인들은 임차인에게서 돈을 받고 자신의 집을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들입니다. 그러니 임차인이쾌적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임대인이라면 기본적으로 새로운 세입자를 들이기 전, 집을 깨끗이 청소하고 도배를 하며 싱크대와 조명, 장판 등 수리할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서 완벽히 고쳐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집주인의 의무입니다. 이 일에 돈을 아끼려고 하지 마세요. 

P.228 투자자라면 꾸준히 경제신문을 읽어야 하며, 착실하게 기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거시경제를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추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저자는 경매 및 일반 매매로 소형 아파트 및 빌라, 오피스텔에 투자를 하여 다주택 전략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뤘다. 지금은 오피스텔은 권장하진 않지만 소형 아파트 및 빌라에 투자하는 것을 권장하고 실제 투자금은 1천만원 이하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경험을 쌓아가며 투자 액수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이 책이 쓰여진 시점이 지금으로부터 약 9년이 지났고 월부에서 이야기하는 부분과 조금 상이한 부분(아파트 투자 및 소액 투자금도 최소 5천만원 기준)도 있긴 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은 비슷한 점이 매우 많았다. 급여로 1~2년에 1채씩 투자, 저평가된 곳에 투자, 가치투자, 전세금을 활용한 다주택 전략으로 시스템 만들기 등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극히 평범한 우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의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옮기는 일이고 그 방법을 실행하여 이미 결과를 이룬 분을 보며 앞으로 내가 나아갈 방향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는 시간이였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너바나님의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를 추천한다.


댓글


일상이예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