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_꿈이사] 그릿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25.12.3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GRIT 그릿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5.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기 #지속하는 힘 #포기하지 않는 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앤절라더크워스는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인 ‘그릿’을 주제로 10년이 넘는 연구를 진행했으며,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렸다.

 

 

2. 내용 및 줄거리

p69 그들은 모두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p82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p95 “왜?”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왜냐하면…”이라는 답변을 계속 해나가다 보면 목표의 위계에서 최상위 목표에 이르게 된다. 최상위 목표는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그 자체로 목적이다. 일부 심리학자는 최상위 목표를 ‘궁극적 관심’이라고 부른다.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 

 

p129 그릿의 발달 과정. 첫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중략) 둘째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중략)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중략) 그릿이 발달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중략)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p150 공부보다 놀이가 먼저라고 말해주고 싶다. 아직 열정의 대상을 정하지 못한 아이들에게는 하루에 몇 시간씩 부지런히 기술을 연마할 준비가 되기 전에 흥미를 자극하면서 빈둥거릴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중략) 가장 성공한 전문가들도 처음에는 진지하지 않은 초보자였다. 

 

p167 에릭슨의 논문 전체를 읽는다면 10년간 1만 시간의 연습은 대략적인 평균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중략) 하지만 에릭슨의 연구로 밝혀진 결정적 사실은 전문가들이 더 ‘오래’연습한다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문가들의 연습은 ‘다르다’는 점이다. 우리 대부분과 달리 전문가들은 에릭슨이 말하는의식적인 연습’을 수천, 수만 시간 동안 한다

 

p168 의식적인 연습.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제에 도전한다. (중략) 전문가들은 도전적 목표를 설정한 뒤에는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온전히 집중하고 비상한 노력을 기울인다. 흥미롭게도 많은 이들이 아무도 보지 않을 때 연습하기를 원한다. (중략) 전문가들은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의 수행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한다. 물론 그 피드백에는 부정적인 내용이 많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피드백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중략) 전문가들은 새로운 도전적 목표를 놓고 전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그렇게 하나씩 개선시킨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숙달된 눈부신 기량이 나온다

 

p189 의식적인 연습을 100퍼센트 활용하는 법

  •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 완벽한 집중과 노력
  •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p195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 다른 원천은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투지가 강한 사람들의 성숙한 열정은 이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p203 세 벽동공에게 물었따.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첫 번째 벽동공이 대답했다. “벽돌을 쌓고 있습니다.” 두 번째 벽동공이 대답했다. “교회를 짓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벽돌공이 이렇게 대답했다. “하느님의 성전을 짓고 있습니다.” 첫 번째 벽돌공은 생업을 갖고 있다. 두 번째 벽돌공은 직업을 그리고 세 번째 벽돌공은 천직을 갖고 있다. 

 

p225 빌 데이먼은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을 찾으라고 권한다. “지금으로부터 15년 후의 당신을 상상해보세요. 그때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당신에게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자극을 줬던 사람이 있습니까? 그런 삶을 보여준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가 자극이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p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이와 다른 종류다. 이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는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p230 나는 ‘포기하지 않을 거야! 방법을 찾아낼 수 있어!’라는 희망을 품고 스스로에게 도전적으로 말했다

 

p271 자녀들에게 자기가 배우겠다고 한 일은 끝까지 마쳐야 한다는 점을 확실하게 가르쳤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연습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고 미리 다짐을 받았습니다. ‘싫증났어요’라고 할 수는 없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가고 싶지 않을 때도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p274 영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결정이 제 몫임을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아버지가 저더러 당신과 같기를 바라는 게 아니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습니다. 부모는 먼저 아이에게 ‘네가 내 말대로 행동하게 하려는 것도, 너를 통제하거나 나처럼 만들려는 것도, 내가 했던 대로 하라는 것도, 내가 못한 일을 대신 해달라는 것도 아니다.’라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 보여야 합니다. 아버지는 당신이난 당신의 필요가 중요한 게 아니라고 진즉에 보여주셨어요. 진심으로 ‘내가 가진 전부를 네게 주겠다’는 자세였어요.

 

p315 우리 가족에게는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이 있다. 첫째는 엄마와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는 약속이다.(중략) 두 번째 조항인 ‘어려운 일도 그만둘 수 있다’에 따른 결정이었다. (중략) 마지막 조항은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p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다.

p322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p347 제바이스는 개인과 팀의 탁월성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핵심 요소가 ‘진심 어린 지지와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이라고 설명했다. (중략) 시호스크 팀에서 ‘항상 경쟁하라’는 말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라. 최선을 다하라’는 뜻이다.

 

p360 글쓰기의 어려움은 지면에 옮겨진 자신의 형편없는 글과 서툰 글을 보고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 데 있다. 그리고 다음 날 잠에서 깨어 형편없고 서툰 글귀들을 들여다 보고 다듬어서 너무 형편없고 서툴지 않게 고치고 다시 잠자리에 들어야 하는데 있다. 그리고 또 다음 날이 되면 조금 더 그 글을 다듬어서 그리 나쁘지 않게 만든 다음 다시 잠자리에 든다. 그리고 그 글을 다시 다듬어 평균 수준으로 만든 다음에 한 번 더 다듬는다. 운이 좋다면 좋은 글을 얻을 수도 있으리라. 그리고 거기까지 했다면 성공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그릿’은 특별한 사람들만이 갖는다는 편견을 버릴 수 있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목적을 정하고 지속적인 연습과 노력을 들인다면 

그 목표에 이룰 수 있습니다. 

끈기는 특별한 사람이 아니라 바란다면 누구나 이룰 수 있음을 알아가는 시간이었습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하고 더 잘하기 위해 개선하며 다음 단계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속하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그릿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가 아닌 ‘우선은 해보자! 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어!’라는 마음으로 

아주 작은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꿈을이루어가는사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