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수익률보고서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열기를 두번째 수강하면서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듣게 되어 그동안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지나쳤던 내용들이 속속들이 들리게 되어 의미있게 다가왔습니다.
기억에 남는 부분을 정리해서 다시한번 새겨보려고 합니다.
-현재 시장은 가격이 왜곡되어 있는 곳이 많다. 그래서 가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이번 강의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부분이 가치를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교평가와도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파트를 비교하다 보면 비슷한 가격대와 비슷한 입지를 비교하기 때문에 어떤 아파트가 더 가치가 있는지 헷갈리는 부분이 많습니다. 가격대비 가치가 높은 아파틀를 찾는 것이 10년 후의 가격상승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직접 투자를 할 때도 간과했던 부분이 현재 가격이 비슷하기 때문에 좀 더 깎을 수 있고 조건에 맞는 것을 투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가치에 좀더 촛점을 둔다면 현재 1~2천보다 미래의 1~2억 차이가 현저히 다르기 때문에 가치를 보는 눈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만 가치를 볼 수 있는 연습을 많이 해야 겠습니다.
-입지가 좋은 구축과 입지가 덜좋은 신축의 가격 흐름이 현재 비슷하다면 기회를 주고 있는 시장이라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10년후를 보기 때문에 반드시 입지가 좋은 구축을 선택해야 하는 것은 자명합니다. 지금은 신축이어도 미래에는 입지가 덜좋은 준구축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돈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 수익률보고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반드시 비교하고 비슷하다면 입지가 좋은, 특히 마지막에는 교통이 좋은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급은 리스크와 직결된다는 것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전세레버리지투자의 가장 큰 리스크가 역전세입니다. 당연히 공급 폭탄이 있다면 전세가하락은 자명한 일이고 이에 미리 대비하고 대비가 힘들다면 투자를 피해야 합니다. 물론 공급폭탄으로 인한 기회도 있어서 감당가능하다면 가능합니다. 불을 보듯 뻔한 리스크를 알지 못한다면 투자자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수익률보고서는 가치를 알게 하고, 가치를 믿게 하고, 시장을 기다릴 수 있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싼 시기에 싸게 사야하는 중요성을 알게 해주고, 지금 시기 싸게 사서 기다리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생각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현재 가격이 싸다면 투자금을 최소화 시키는 투자뿐만 아니라 전세금을 회수해 나가는 것도 장기적으로는 좋은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싸게 사는 것, 전세금이 비싸더라도 싸게 사는 것. 이것이 버는 투자일것입니다.
-임장을 해도 아파트가 잘 기억이 안납니다. 간단하게 알려주셨는데 자주 보는 것입니다. 사실 임장을 여러번 가도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징이 있는 부분을 찾아 외워보려고 해도 잘되지 않았는데 주우이님이 말씀하신 자주 보는 것, 이것밖에 답이 없다는 것 아하! 했습니다. 그리고 임장 나가기 전에 사전임보를 좀 더 자세히 써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목실감에 넣은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부동산 20분 보기” 매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것과 깨달은 것을 바탕으로 매일 조금씩 투자공부에 실천해 가보려고 합니다. 매일 목실감을 써보겠습니다.
댓글
ji제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