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의 감각
2. 저자 및 출판사: 댄 애리얼리
3. 읽은 날짜: 12.3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기회비용 #자제력 #상대성
목차
서문 돈을 돈 이상의 가치로 활용할 수 있을까
서문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1장 왜 돈을 쓰고 후회할까
01 우리는 돈을 모른다
02 돈이란 무엇인가
03 가치를 알아야 제대로 쓸 수 있다
2장 돈에 대해 꼭 알아야 할 10가지
04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05 돈은 대체 가능하다
06 고통을 회피하는 습관
07 자신을 믿는 어리석음이 부르는 화
08 우리는 소유한 것의 가치를 과대평가한다
09 공정함과 노력에 대한 과도한 염려
10 언어와 제의가 만드는 마법
11 기대치를 뛰어넘어야 하는 까닭
12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사람들
13 돈, 너무 많이 생각해서 탈이다
3장 부의 감각을 키우는 법
14 마음이 가는 곳에 돈을 써라
15공짜도 가격이다
16미래를 위해 자제를 발휘하라
17 돈을 모으기 위한 다양한 방법
18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감사의 말
주
판권
STEP2. 책에서 본 것
58p 기회비용 때문이다. 기회비용은 대안이다. 즉, 뭔가를 하기 위해 지금이나 나중에 반드시 포기해야 하는 어떤 것이다. 뭔가 선택할 때마다 우리가 의도적으로 희생하는 기회이다.
기회비용을 돈의 경우로 좁혀서 생각하면 어떤 것에 돈을 지출한다면 다른 것에는 지금 당장이든 혹은 나중에든 그 돈을 지출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 어떤 것에 돈을 쓰기로 선택함으로써 포기하게 되는 대안들은 곰곰히 생각해야 한다.
불행하게도 기회비용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우리가 내리는 의사결정이 스스로에게 유리한 결과를 이끌어낼 가능성은 줄어든다.
72p 본질적으로 가치는 기회비용을 반드시 반영한다. 가치는 어떤 물건을 사거나 어떤 경험을 하기 위해 우리가 기꺼이 포기할 수 있는 것을 정확하게 반영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다양한 선택이 갖는 실질적인 가치에 따라 돈을 지출해야 한다. “나에게 이것의 가치는 무엇일까? 이것을 얻기 위해서 나는 무엇을 기꺼이 포기할 수 있을까? 이 때 발생하는 기회비용은 무엇일까? 바로 이것이 내가 여기에 기꺼이 지불하는 돈이다”
82p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가격할인은 멍청함을 부르는 독약이다. 가격할인은 의사결정 과정을 지나칠 정도로 단순화시켜버린다.
묶음판매의 노림수 : 판매되는 제품이 여러 개의 특성과 선택지를 동시에 갖고 있을 때도 상대성은 가치평가에 영향을 미친다.우리를 일부러 혼란스럽게 만들기 위해 고안됐다는 것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다.
124p 상대성은 우린 삶의 구석구석까지 침투해있다. 어떤 사람이 느끼는 행복 역시 흔히 그가 실질적으로 느껴 마땅한 행복이 그대로 반영된 결과가 아니라 스스로를 다른 사람과 비교한 결과다.
156p돈은 대체가 가능하다. 심리적 회계란 실제적인 가치와 전혀 상관없이 돈에 대해 생각하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우리에게는 심리적 회계의 그림자가 드리워 있다. 감정, 이기심, 계획부족, 단기적 사고, 외부입력, 자기 합리화, 혼란 등으로 쉽게 엇길로 나가고 만다.
사람들은 먹는데 돈을 쓰고서는 나쁜 기분을 느끼지 않는다. 어쨌거나 뭔가를 먹어야 살고 또 한 주 동안 힘들게 일했으니까 그럴 만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66p 우리는 규칙에 어긋나는 지출 관련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해 규칙의 융통성을 이용한다.다이어트를 하면서 속임수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모든 지출을 손쉽게 합리화하기 위해서 창의성을 최대한 활용한다.
지불의 고통이란 자기가 돈을 포기한다는 생각을 할 때 우리가 느끼는 통증이다.
194p 지불의 고통은 당연히 사람들이 고통스러운 지출을 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옳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 고통을 종식시키는 대신에 그 고통을 누그러뜨릴 여러 방법을 고안해낸다. 신용카드, 전자지갑, 자동이체 등을 사용하는 금융 헬멧을 쓰는 것이나 다름없다.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실수다.
돈을 지불하는 시각과 그렇게 산 물건을 소비하는 시각 사이의 간극을 넓히고 지불에 요구되는 주의력을 줄인다. 즉 시간의 문제이고 주의력의 문제다.
신용카드는 지불의 고통을 피하는 우리의 욕망을 이용한다. 신용카드는 미리 소비하고 지불은 나중에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돈문제와 관련하여 시야를 흐리게 만들며 기회비용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지불의 고통도 줄여준다.
현금 지불을 할 때는 지출하는 돈에 대해 생각하고 또 그 돈을 만지고 느끼고 분류하고 꺼내고 세는 동작을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상실감을 느낀다.
자신을 믿는 어리석음이 부르는 화 : 앵커링 효과- 군중심리, 자기 따라하기,확증편향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절대로 믿지마라
소유효과는 손실회피와 깊은 관련이 있다. 동일한 양의 고통과 즐거움이 있을 때 보통은 즐거움보다 고통을 더 강하게 느낀다. 부분적으로 자기 것의 가치를 지나치게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공정한 노력. 모든 것에 투입되는 노력의 수준을 평가하는 것은 지불해야 하는 특정 가격의 공정함을 평가할 때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손쉬운 지름길이다.
전문성과 지식과 경험이 중요하다. 노력을 중심으로 가치평가를 할 때 정확하게 가치를 평가하지도 못한다.
402p 언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소비에 추가로 관심을 더 갖게 만들 수 있으며 그 경험 중에서도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게 할 수도 있다. 언어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을 보다 중요하게 인식하도록 할 수도 있다.
488p지금의 선택과 미래의 선택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 바로 현재 이뤄지는 의사결정에는 즉 지금 상자절반의 초콜레ㅣㅅ을 가질 것인가 아니면 한 주 뒤에 상자 전체의 초콜릿을 가질 것인가에 대한 판단에는 감정이 개입되는데 반해 미래의 판단에는 감정이 개입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늘의 감정은 우리가 마땅히 가야 할 길을 가로막는다.
돈은 저주인 동시에 축복이다. 돈은 흔히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이끌며 잘못된 일에 초점을 맞추도록 유도한다
그러므로 가끔씩 행하는 돈을 배제한 기회비용 분석은 예방과 해독차원에서 유용하다. 어떤 것과 돈 사이의 관계가 아니라 다른것과 다른 어떤 것 사이에서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는지 따져봐라. 만일 이 주고받음이 만족스럽다면 그렇게 해라. 돈이라는 차원이 아니라 인생 그 자체를 놓고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532p 돈은 인생의 최종목적이 아니다. 최종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러나 돈은 행복이나 복지나 인생의 목표보다 훨씬 더 구체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궁극적이며 보다 의미있는 이런저런 목표가 아니라 돈을 기준으로 이런저런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돈이 사랑이나 행복이나 어린 아이의 웃음 같은 인간적인 필요성에 비해서 훨씬 더 구체적이므로 우리는 흔히 돈에 초점을 맞춰 삶의 가치를 평가한다. 돈에 대한 생각이 멈출 때 우리는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님을 비로소 깨닫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에 있어서 기회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사과와 오렌지가 있다면 두개 다 선택하지 못한다. 사과를 선택한다면 오렌지를 포기하는 것이다. 내가 현재의 지출을 통제한다면 미래의 더 좋은 결과로 나올 수 있다. 기회비용을 생각하지 못하고 지출할 때가 있으며, 돈과 관련된 가장 큰 실수라고 저자는 말한다. 지출을 할 때 내가 이것을 산다면 난 어떤 것을 포기하는 것인지 생각해보고 의사결정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은 상대성이라는 것이 공감된다. 햄버거 하나만 시켜도 되지만 세트메뉴라는 묶음 메뉴로 우리는 함정에 들어간다. 최근에 햄버거를 하나만 먹으려고 하다가 세트메뉴를 발견하고 감자튀김도 함께 먹어야지 라며 소비가 권장되는 구조인 것이다. 이런 상황에 대해서 인지하지못하면 그냥 속임수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다. 잊지 말자. 꼭 필요한 것만 먹고 오겠다고 사겠다고 다짐하며 나가야한다. 돈 뿐만 아니라 모든 일상도 상대성이 침투해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원래 관련이 없었지만 내가 갖고 있지 않은 무언가때문에 비교를 통해 불행하다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비교란 유익하지 않고 건강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신용카드의 사악한 꼬드김.. 소비하는 시간과 그것의 대금을 지불하는 시간을 분리하는 심리적 힘을 주되게 사용하면서 지불하는 고통을 줄여주면서 돈 문제와 관련하여 시야를 흐리게 만든다는 것이다. 아이에게 신용카드보다 직접 현금으로 지불하는 고통을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또한 신용카드의 사악함을 알고 체크카드를 계속 사용해야겠다.
지금의 선택과 미래의 선택 사이에는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지금의 선택은 감정이 개입되어 있지만 미래의 선택은 감정이 개입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기회비용(지금 막 지출하려는 돈으로 살 수 있는 다른것들)이라는ㄱ ㅐ념을 입각해서 가치를 판단해야 마땅하다. 미래 지출까지 함께 고려하며게 되면 더 복잡해진다. 지출은 여러가지 유혹이 있으며, 자제력이 필요한 순간이라고 생각이 든다. 현재를 지출할 때 감정이 이입된다는 것
돈은 시간,사람,장소의 자유를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돈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는게 아니라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므로 그저 교환수단일 뿐임을 알아야 한다. 돈은 저주인 동시에 축복이며 돈을 수단으로 이용하되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돈에 있어서 기회비용을 생각하고 의사결정하기. 이것의 가치는? 이것을 얻기 위해 나는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지? 기회비용이 무엇인지?
2.자제력 상실 경향을 증가시키는 요인 술,피료,주의산만 할 때는 돈에 대해 의사결정 피하기
3.2026년 저축금액 설정과 그에 맞춰 필요한 생활비와 한달의 저축할 돈 구체적으로 적기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