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반 48기 독서 4권하고 투자근6 성장할 조 네건] 4주차 독서 후기 <그릿>

26.01.01

 

그릿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5.12.31

4. 총점 (10점 만점): 9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 거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과 연결되는 척도는 재능보다는 ‘그릿’이었다. 군사관학교나 운동선수들을 보았을 때 뛰어난 성취를 해낸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릿이라는 이야기. 열정을 가지고 끈기있게 해나가는 능력을 그릿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이 척도가 성공에 있어서 필요조건이라고 설명한다.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 ‘재능’에 현혹되어 ‘그릿’을 잊으면 안된다. 성공한 사람이 있으면 먼저 보이는 것은 그 사람의 성과이다. 과정에 대해서는 쉽게 생각할 수 없는 현실때문에, 사람들은 재능에 초점을 기울인다. 하지만, 성공을 이뤄낸 이면에는 끈질긴 ‘그릿’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 성취 = 재능 X 노력^2, 재능도 기술을 만드는데 필수요소이다. 하지만 재능이 조금 낮다하더라도 압도적인 노력으로 극복해낼 수 있다. 또한, 노력은 제곱만큼 성취에 기여하는 요소이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 최상위 목표는 사실 목표 그 자체이다. 하위 목표들을 고수하면서도 유도리있게 정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동기부여의 힘을 이해하고 그릿을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5장 그릿의 성장 비밀

→ 그릿도 유전의 일부분이다. 하지만 그 보다도 주변 환경에 의한 영향이 훨씬 크다.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생각하며 자라느냐에 따라 그릿의 강도가 다르고 성취가 달라지게 된다. 시대 상황에 따라서 또는 나이가 들수록 보통 그릿은 영향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릿은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이다. 관심(푹 빠질 수 있는 것)/연습(어제보다 나은 나)/목적(나+타인) 그리고 희망(끈기)를 통해 꾸준히 발전시킬 수 있다.

 

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 열정이라는 것은 의지로 만들어 내기에는 한계가 분명한 요소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운명처럼 나에게 찾아오지 않는다. 열정이라는 것은 스스로 발견하고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다. 꾸준히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내가 조금이라도 관심있어하는 분야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 열정과 끈기로 꾸준히 하는 것이 그릿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꾸준히라는 함정에 빠져 오래했는데도 발전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에 회의감을 느낀다.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최소한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기위해 의식적으로 내게 부족한 영역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의식적으로 수준을 높여가야한다.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

 

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 열정의 원천은 나의 흥미 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결국 꾸준히 그릿을 유지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에 ‘대의’가 필요한 것이다. 나를 넘어서 타인에게 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 자연스레 그릿이 성장한다. 그리고 더 높은 목적의식을 통해 열정뿐만아니라 끈기까지 따라오며 그릿은 성장한다.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 낙관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비관적인 사람보다 낙관적인 사람이 더 강한 그릿을 키워나갈 수 있다. 모든 상황은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대로 우리 인생에 영향을 준다. 즉, 주관적인 받아들임의 방식이 핵심인 것이다. 영구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포기할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받아들이며 더 나아질 수 있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성취 = 재능 X 노력^2 ”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결국 중요한 것은 노력이고 이 노력을 꾸준히 할 수 있는 그릿이라는 것을 다시 마음에 새긴다. 사실 투자에 재능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겠다. 각자 갖춘 상황이나 능력들이 너무나도 다양하고 어떻게 보면 각기 다 다른 재능을 가지고 있기에, 서로 비교하는 것도 무의미하다. 그저 노력을 얼마나 꾸준히 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고, 내 실력과 그에 따른 결과들이 따라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최근 내가 느끼는 나의 최대 취약점은 목적의식이 분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 스스로의 목적의식 뿐만 아니라 결국은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목표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느꼈다. 이번 실전반에서도 조장이라는 역할이 주어지고, 동료를 위해 행동하고자 했을 때 내 목표를 향한 의지보다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늘 내 주변의 동료들에게 나는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 그 들의 목표를 향하는 여정에서 나는 어떤 한 걸음을 같이 떼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 그것이 곧 나를 위한 길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15 사실 그릿과 목적의 개념은 원칙적으로 상충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어떻게 주변을 둘러보고 다른 사람들까지 걱정하면서 자신의 상위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가? 그릿이 모든 목표가 단 하나의 개인적 목표를 지향하는 피라미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면 타인이 그 그림의 어디에 들어갈 수 있겠는가?

→ 보통의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한다. 나의 목표는 타인의 목표와 동일 선상에서 동시에 추구될 수 없다. 하지만 더 큰 목적의식이 무엇인지 깊게 생각해보자. 크고 강력하다는 것. 나 하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위한다는 것.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나는 그릿을 키우기 위해 의식적인 연습을 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가요~? 그 과정에서 스스로 더 열정이 샘솟는지 복기해봅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네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