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힘들다. 물론 고도의 집중력을 요구해야할 때, 몰입이 필요할 때 끊임없이 울리는 스마트폰은 문제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스마트폰을 없애고 수학 문제집을 풀고 국어 문제집을 풀고 책을 읽고 이런 삶을 살다보면 도태될 수밖에 없다. 포노사피엔스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임을 다양한 사례로 풀어내 설득이 되었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기 몸처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포노사피엔스라 부른다. 포노사피엔스들은 세상을 바꾸고 있고 이제 그들은 시대의 흐름이 되었다. sns중독, 집중력 저하, 스마트폰의 노예처럼 포노사피엔스를 염려하는 말들도 많지만 두려움을 떨치고 이들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도 된다고 이야기 한다. 그리고 이를 증명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소개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2019년 책이니 그때보다 6년이나 지난 지금은 거의 대다수 국민을 포노사피엔스라고 일컬어도 무리가 없다. 이 책은 스마트폰을 자신의 분신처럼 사용하는 사람들을 포노사피엔스라고 칭하며 스마트폰 사용의 부정적 측면만을 강조하여 사용을 제한한다면 이 세상을 살아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앞으로 포노사피엔스들이 이 세상의 중심축으로 등장할 것이라는 것을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증명한다. 실제로 전 세계인이 포노사피엔스가 되어가고 있으니 이 책의 내용은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팬덤 문화, 페이커의 연봉, 쿠팡으로 삶의 영위가 가능해진 시대, 우버 택시 등의 사례를 통해 포노사피엔스의 삶과 이들에 대한 이해가 앞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임을 알려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백화점, 은행이 사라지고 있다. 마트 대신 쿠팡이 은행 업무는 핸드폰 터치 몇 번이면 해결할 수 있다. 이제 부동산 거래도 전자거래로 가능하다. 스마트폰 사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은 너무나 많은 기회를 놓치는 것이고 시간과 노동력을 낭비하는 것이다. 칼은 흉기도 되지만 무기도 된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 책은 스마트폰을 좀 더 현명하게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알고리즘이 나를 분석한다. 나라는 사람에 대한 빅데이터를 만든다. 내 취향, 성격, 종교, 관심사 모든 것이 유튜브에 sns에 검색창에 저장된다. 그리고 나를 위한 광고를 송출된다. 내가 선택한 것 같지만 나는 사실 선택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내가 사람들의 빅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면? 그건 마케팅을 위한 너무나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결국 포노사피엔스들을 이해하는 것이 이 사회를 유지하는데 중요해져 버렸음을 깨달았다. 내가 어떤 일을 하든 이들은 중요한 고객이 될 것이다.
이 책은 gpt가 나오기 전의 책이다. 지금 gpt를 통해 너무나 많은 정보들을 얻고 있다. 더이상 검색을 하지 않고 AI와의 대화로 더 풍부하고 일목요연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포노사피엔스의 등장은 알리바바, 쿠팡, 구글,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의 성장을 가능하게 했고 이들 기업들도 이젠 AI를 통해 능력치를 향상시키고 있다. 포노사피엔스에게 AI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까지 덧붙여 이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정보가 공평하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누구나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젠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을 넘어 이것을 분석하고 구분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 거짓 정보와 진실을 구별하고 이를 체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4. 이 책에서 발췌한 것
포노 사피엔스, 신인류의 탄생
84. 내 상식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내가 속해 있는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포노 사피엔스 소비자들의 새로운 생활 습관이 가져올 변화를 고려해보고 이에 맞는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기획해야 합니다.
69. 낭비 자체가 부가 되다.
2. 새로운 문명, 열광으로 향한다.
103. 2018.5.22.일 기준 세계 10대 기업.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139. 스마트폰을 손에 든 소비자는 선택권을 갖게 되었고 강력한 권력을 손에 쥐었습니다. 그리고 이미 그 권력을 자유의지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50. 안타깝게도 이 변화는 어디에서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 소비자가 남기는 데이터를 통해 과거를 읽어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3. 온디맨드, 비즈니스를 갈아엎다
198. 앵프라맹스의 뜻은 이렇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너무나 미세한 차이, 그러나 본질을 바꾸는 결정적 차이.
4. 지금까지 없던 인류가 온다.
285.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 전공 인재들이 주요 영입 대상입니다.
320. 포노 사피엔스 시대에는 디지털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는 즉각적인 고객 대응이 또다른 감동을 만들어내는 킬러콘텐츠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