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중 48조 37조 자유부자] 4주차 필독서 후기 "그릿"

26.01.02 (수정됨)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 12월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1장 그릿, 성공의 필요조건

28쪽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은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인 점! (열정과 끈기!)

         첫째 ,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하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

31쪽 재능이 그릿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2장 우리는 왜 재능에 현혹되는가?

47쪽 우리는 우리가 가진 정신적, 신체적 능력의 아주 일부분만 활용하고 있다.

57쪽 재능에만 집착하는 자세가 해로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3장 재능보다 두 배 더 중요한 노력

68쪽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탁월성의 실체는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73쪽 재능  노력 = 기술  / 기술  * 노력 = 성취

82쪽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은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발전시켜 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준다.

 

4장 당신의 그릿을 측정하라

84쪽 단지 열심히 한다고 그릿이 있다고 하지는 않아요.그것은 그릿의 일부분일 뿐이죠.

85쪽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93쪽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넘어라.

96쪽 열정은 단순히 관심있는 일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것은 동일한 최상위 목표에 변함없이 성실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둔다는 의미이다.

 

5장 그릿의 성장 비밀

127쪽 우리가 성장해 온 시대 문화에 의해 그릿이 결정된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나이가 들수록 그릿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129쪽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1) 관심: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

         2) 연습: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이고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3)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4) 희망: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 주는 끈기이다.

 

제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6장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147쪽 관심사를 발견한 뒤 오랜 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처음에 관심이 생긴 뒤에도 계속 그 일을 경험함으로써 거듭거듭 흥미를 유발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 열정은 좇는 것이 아니라 키우는 것이다.

 

7장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168쪽 전문가들의 연습방법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자신이 잘한 부분보다 앞으로 고쳐 나가야 할 틀린 부분에 더 관심이 많은 것이다.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는 자세는 중요하다.

 

8장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207쪽 천직은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지 않는다.

219쪽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을 관찰하라 (롤모델)

 

9장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259쪽 쉬거나 그만두고 싶을 때도 많았다. 그러나 내게 계속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 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3부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10장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독재적 양육방식 / 허용적 양육방식

266쪽 부모의 이기심을 엄격함으로 착각하지 마라. 엄격한 사랑은 부모의 이기심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합니다.

270쪽 ~273쪽 스티브 영의 부모님: 아이들에게 규율을 가르치고 내가 배운대로 뭐든 열심히 하는 사람으로 키우는데 있습니다. 그런 자세는 배워야지 저절로 생기는 게 아니니까요. 그는 자녀들에게 자기가 배우겠다고 한 일은 끝까지 마쳐야한다는 것을 확실히 가르쳤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 집에 오게 허락해 준다면 제가 두려움에 굴복하게 두는 것이라고 생각하셨어요.

274쪽 엄한 사랑과 괴롭힘은 종이 한 장 차이이다.

279쪽 지지해 주는 부모오 요구하는 부모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둘 다 동시에 하지 못 할 이유가 없다.

281쪽 현명한 부모를 둔 아이들은 다른 양육방식으로 키워진 아이들보다 여러 면에서 앞선다는 결과를 내놓았다.

285쪽 부모 자신의 관심사가 어떻게든 자녀에게 전달됐다.

 너무나 많은 그릿의 전형들이 어떤 식으로든 부모와 매우 유사한 관심사를 갖게 되었다. 그릿의 전형들은 부모를 흉내냈을 뿐만 아니라 본받으면서 성장한 게 분명하다.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 보라.

289쪽 내가 면담했던 모두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 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11장 그릿을 기르는 운동장

295쪽 재미를 느끼는 수업 외의 활동을 찾아서 등록시키기를 권한다. 아이들이 1주일에 최소한 몇 시간은 흥미가 있으면서도 어려운 일을 할 때 더욱 성장한다고 믿는다.

301쪽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312쪽 어린 시절에 경험해야 할 마음의 그릿

317쪽 다른 기술처럼 투지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2장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

323~324쪽 문화가 장기적으로 우리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였다.

 

13장 천재가 아닌 모든 이들에게

352쪽 그릿이 높은 사람일수록 건강한 정서적 삶을 즐길 가능성이 높다고 나타났다. 그릿 점수가 최고점일 때까지도 그릿과 행복감 간에는 비례 관계가 성립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목표를 위해 달리는 열정이 계속 지속되려면 그릿이 있어야 함을 다양한 심리학 실험과  사례를 통해 알게 되어 신뢰가 가고 나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맞아, 그게 그릿이었어!’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부모의 그릿이 아이에게도 전달이 된다는 이야기는 부모의 사명이 얼마나 중요하고 부모 자신의 삶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도 이어진다는 것이 얼마나 소름끼치게 맞는 말인가. 

특히 문화와 정체성은  아이의 그릿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이 책을 읽으면서 월부가 이 책에 있네?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월부의 정신과 시스템, 가치 등이 녹아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멘토를 옆에 두어야 한다는 점, 환경과 그릿의 관계, 동료의 중요성. - 이 모든 것이 다 월부의  환경인데!

나는 지금까지 월부 생활이 너무 재미있다. 그런데 이 재미와 열정이 언젠가는 식는다고 하는데, 그때는 정말 그릿의 힘으로 버티고 남아서 다음을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

즉 그릿이 있어야 열정을 계속 뿜어낼 수 있는 것 같다. 

그러러면 내 생활의 루틴이 있어야 하고 ‘밥 먹듯이’ 루틴을 하다보면 끈기가 자연스레 삶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우선 나쁜 습관인 늦게 자거나 밤 새는 버릇은 꼭 고치고 싶다. 오늘부터 적용!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24쪽 그릿, 즉 투지를 발휘해야 할지 말지를 판단해야 하는 결정적 순간, 예컨데 한 번 더 일어설 것인가. 혼자라면 5킬로미터만 뛰었을 거리는 팀원들과 함께 8킬로미터를 뛸 것인가으 결정은 다른 어떤 요인보다 우리의 정체성에 의해 좌우될 때가 많다. 대체로 우리의 열정과 끈기는 여러 방안의 득실에 대한 냉정하고 계산적인 분석에서 나오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스스로를 규정한 모습이 우리 힘의 원천이 된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265쪽 자녀의 양육방식이 제시되었는데 (지지하는 양육방식과 요구하는 양육방식) 중 어느 한 가지를 택하고 양육하시는지,이 둘의 방식을 더해서 양육하시는지 자녀를 키우시는 분들의 사례를 통해서 장단점을 공유하고 자녀 양육방식에 더 도움이 되는 양육 방식은 무엇인지 논의하고 싶습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달려라츄츄
26.01.02 00:00

크~그릿의 표본 자유부자님! 25년에도 너무 고생 많으셨고 26년에도 월부에서 같이 투자해요🩷

자유부자
26.01.02 00:24

이제 수정했네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