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3월 개강] 열반스쿨 중급반 - 직장인이 투자로 10억 달성하는 법
안녕하세요
집안 유일한 남자에서 부동산의 블루오션을 점찍기 까지 열심히 공부할 청일점 입니다.
늦었지만 3주차 강의 후기 올립니다.
열중반 48기 3주차 강의는 잔쟈니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3주차 강의는 비교평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으로는
1. 가격을 고정하여 가치 비교
첫째는 가격을 고정해 두고 정해진 가격 내에서 우선순위의 비중을 두고 비교평가 하는 것 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수도권(강남 접근성), 지방은(환경, 교통)등의 우선순위 요소를 정해진 가격 안에서 비교하여 가장 좋은 매물을 결정한다는 것 이었습니다. 가치가 비슷하거나 장단점이 혼재하는 경우는 본인의 투자 성향(현금흐름, 다주택, 개인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맞고 틀리는 것이 아닌 본인이 세운 우선순위에 대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매매가 액면의 금액이 아닌 내가 실제 투자할 때 들어가는 비용들을 계산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는 호가 금액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투자 혹은 실거주 시 필요한 비용을 계산해보아야 한다는 점 입니다.
보통은 호가와 세금 위주의 계산만 하게되지만 실제 매물을 보고 들어갈 비용(로얄동 여부, 수리여부, 전, 월세 금액, 갱신권 사용 유무) 등을 파악하여 매수 시 들어갈 비용과 임차인 계약종료 시 필요한 대처들을 미리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중한 내 돈이 들어간 자산인 만큼 매수도 중요하지만, 매수 후 단기 시세차익 혹은 장기보유에 대한 플랜도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3. 한 지역 한 단지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지역을 알았을 때 진정한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규제와 비규제, 수도권과 지방 다르게 보이지만 결국에는 지역평가의 핵심은 선호도이며, 선호도를 가진 물건을 얼마나 저평가 된 가격으로 사느냐가 부동산 투자의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내가 매물을 많이 알고 있을 수록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며, 적어도 매수를 희망하는 단지의 경우는 매물 털기를 통해 어떤 상황인지 내가 가장 잘 알고 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지에 대해 잘 알게되면 인근 단지와 비교하여 해당 지역 내의 선호 지역 혹은 핵심 가치(교통, 학권, 상권)등을 알고 투자하면 내가 사랑에 빠진 물건 보다는 다른 사람이 좋아할 선호 매물을 찾을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잔쟈니님의 비교 평가에 대해 배우면서 비교 평가를 통해서 규제상황이든, 수도권이든 지방이든 언제든 투자가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얼마나 투자준비가 되어있느냐 인 것 같습니다. 가지고 있는 앞마당을 최대한 늘리고 월부환경에 있으면서 중요한 것들을 놓치지 않는 다면 1호기 투자 후 기쁜 마음으로 잘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