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스바루냥]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26.01.02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데일 카네기

저자 및 출판사 : 더 클래식

읽은 날짜 : 2025년 12월 13일 ~ 2026년 1월 2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걱정 #비판 #행복과 성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유명한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

 

 

2. 내용 및 줄거리

: 스트레스 없는 행복과 성공을 현실화하는 기적의 매커니즘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쓸데없는 걱정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21 우리의 주된 본분은 저 멀리 희미하게 놓여있는 것을 볼 것이 아니라 내 손안에 명확하게 주어진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아라.

 

P61 이 세상 걱정의 절반은 결정의 기초가 되는 충분한 이해 없이 결정을 내리려고 하는 사람들의 것입니다.

충분한 이해가 있다면 걱정의 절반은 덜 수 있다.

 

P68 다음과 같은 4단계의 조치를 취하기만 하면 걱정이 90퍼센트는 사라지게 됩니다.

  1. 내가 걱정하고 있는 것을 정확하게 적는다.
  2.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적는다.
  3.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4. 결정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걱정의 90퍼센트가 사라지는 비결을 기억하자

 

P113 당신이나 나나 피할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편이 훨씬 낫다.

피할 수 없는 걱정이라면 받아들여야 걱정을 덜어내기 쉽다.

 

P130 우리가 살면서 손해를 만화하려다 더 큰 손해를 입게 될 유혹에 빠질 때마다,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다음의 세 가지 질문을 해보자

  1. 내가 지금 걱정하는 것이 실제로 내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2. 어느 시점에서 내가 ‘손실 제한’ 주문을 하고 잊어버릴 것인가?
  3. 피리에 대해 내가 지불해야 할 대가는 정확하게 얼마인가? 이미 그것의 값어치보다 더 많이 지불한 것은 아닌가?

손해를 만화하려다 더 큰 손해를 입게 될 유혹이 있을 때 위 3가지를 기억하자.

 

P131 우리 대부분이 그런 생각을 한다. 분명히 우리는 180초 전에 일어난 일에 대한 결과를 바꾸기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때 일어난 일 자체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가 건설적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과거의 실수에 대해 차분하게 분석하고 그것들로부터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이다.

이미 일어난 일은 되돌릴 수 없으니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후 잊어버리자.

 

P153 단순히 ‘결심하는 것’으로는 우리의 감정을 변화시킬 수 없지만 결심을 통해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우리의 행동을 바꾸면 자동적으로 우리의 감정도 바뀔 것

단순한 결심은 그만두고 행동의 변화를 통해 감정까지도 변화시키자

 

P161 우리가 우리의 적을 증오하면 우리는 그들에게 우리를 지배할 힘을 주게 된다.

증오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이것뿐이다.

 

P170 우리의 적들을 미워하는 대신 그들을 동정하고, 그들과 똑같은 삶을 살지 않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도록 하자. 우리의 적들에 대한 비난과 원한을 쌓아올리는 대신 그들을 이해하고, 연민을 느끼고, 도움을 주고, 용서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자.

즉시 해봤는데 효과있다. 앞으로도 용서하고 감사하자.

 

P171 절대 우리의 적들에게 앙갚음 하기위해 애쓰지 말자!

우리가 그들에게 앙갚음 하려 하면 그들을 다치게 하는 것보다 우리 자신이 훨씬 더 상처입니다.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그동안 적들을 생각하느라 낭비한 내 시간이 너무나 아깝다.

 

P176 이 세상에서 사랑받기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다. 사랑을 요구하는 것을 멈추고 아무런 대가 없이 사랑을 쏟아주기만 하면 된다.

이 진리를 이제야 알다니… 씁쓸하다.

 

P190 당신과 나는 부끄러워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인생의 하루하루를 아름다운 요정의 나라에서 살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눈이 멀어 그것을 볼 수 없었고, 그것을 즐기기에는 너무 만족하며 살았다.

내게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자. 누군가에게는 없는 것이다.

 

P201 어리석은 사람은 인생으로부터 레몬을 건네받으면 단념하고 이렇게 말한다. “나는 졌어. 운명이야. 기회가 없어.” 그 다음 그는 세상을 저주하고 자기 연민의 난행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현명한 사람은 레몬을 건네받고 이렇게 말한다. “이 불행으로부터 내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내 상황을 개선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이 레몬을 레모네이드로 변화시킬 수 있을까?”

나는 과연 불행 앞에 어떠했는가….  내게 주어진 불행을 누군가에게 토로하는 일을 가장 많이 한 것 같다. 반성하자.

 

P204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얻은 것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바보도 그건 할 수 있다. 진짜 중요한 것은 손해를 이익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려면 지혜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이 현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의 차이를 낳는다.

현명한 사람이 되자. 손해를 이익으로 만들기에 집중하자.

 

P269 마음 속에 네가 옳다는 생각이 있다면 사람들이 하는 말에 절대 신경 쓰지 말거라

내가 옳은데 사람들이 뭐라하건 무슨 상관인가. 스스로가 떳떳하면 될일이다.

 

P279 우리가 저지른 바보 같은 짓들을 기록해서 보관하고 스스로를 비판하자!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러니 E. H. 리틀이 했던 것처럼 편견 없는, 유익한,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자!

내 바보짓들이 생각난다… 기록해보자. 비판하자.

 

P290 놀랍고도 비극적인 진실 하나가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돈을 낭비할 생각은 조금도 없으면서도 본인들의 에너지는 싱가포르의 술 취한 일곱 명의 선원들처럼 분별없이 낭비하고 허비한다.

내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자.

 

P318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만들어진다.

매시간 스스로에게 말을 걸면, 용기와 행복의 생각, 힘과 평화의 생각으로 자신을 이끌 수 있다. 당신이 감사해야 할 일들에 대해 스스로에게 말을 하면, 당신의 마음을 희망과 기쁨의 생각들로 채울 수 있다.

스스로에게 위와 같은 말을 걸어보자. 내 마음을 희망과 기쁨의 생각들로 가득 채우자.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스바루냥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