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세이노의 가르침 독서후기 [열중31기19조 1등아파트9해줘월부] 하니딸기쪼꼬

  • 23.09.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세이노의 가르침

2. 읽은 날짜: 2023.09.02

3.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1장. 앞길이 보이지 않을 때]

#삶의 주인 #고민보다는 문제해결

세상탓과 남과의 비교보다는 내 삶을 되돌아보고, 내 인생의 주인은 ‘나’ 인 것처럼 행동하고 결정해야 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였다. 세상에는 1. 부모님이 살라는 대로 사는 삶 2. 세상에서 살라는 대로 사는 삶 3. 목표 의식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세가지 유형이 있다고 생각 한다. 이 중에 3번에 해당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꼭 갖추고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돈독이 오르거나, 투자 기법을 몰라서 부자가 못되는 것이 아니라 피와 땀과 눈물과 시간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어떠한 문제가 닥쳤을 때 고민보다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문제해결 방법을 먼저 생각하자.

 

[3장.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를 꼭 찾게 만들기 #제발 공부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기 몸값을 먼저 높여야 한다. 그래야 종잣돈을 남보다 빨리 더 크게 모은다. 당신은 누군가와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무슨 일을 하건 당신의 기준을 바꾸어라. 당신이 정한 기준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들은 세상이 원하는 기준으로 일을 하여 온 사람들이다. 세상이 원하는 기준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높고 넓고 깊다. 세상의 기준에 맞춰 일하라. 그래야 부자가 된다.

[Chapter2. 부자로 가는 길목에서]

[2장 성공을 향해 나아가려면]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 #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과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반비례하는 것도 아니다. 내 경험에 비추어 말한다면,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이 유형의 것이건 무형의 것이건 상관없이 그 양과 질이 증가하는 과정이 계속될 때 얻어진다. ‘고정된 고소득보다는 소득이 증가하는 상태가 더 낫다’고 결론지었다.

 사람은 자신의 삶에 변화를 스스로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행복의 추구는 양도할 수 없는 권리이고 그 권리를 누리려면 스스로의 변화를 먼저 주도하라. 남이 하면 따라 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박수 치는 그런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해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어제가 오늘 같고 오늘이 내일 같은 삶은 이미 생명이 죽은 삶이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그런 삶에 익숙해져 있다.

 돈과 관련되지 않은 것에 그 방향을 두고 있다면 당연히 돈은 따라오지 않을 것이다.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고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여 삶과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 언제나 나는 뿌듯ㄱ함과 행복감에 충만하였다.

[3장 나는 가난한 사람인가?]

#가난한 사람들의 7가지 특징 #당연심리 # 비교심리 #주변인식

가난한 사람들의 특징

1.    돈 받는 것 이상으로는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돈 있는 사람들이 볼 때는 모두가 그놈이 그놈인 셈이므로 잘해 줄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고용주들의 이러한 태도를 가난한 사람들은 ‘있는 놈들이 더 지독하다’고 바라본다. ‘있는 놈들’이 ‘일을 더 헌신적으로 잘하는’ 사람을 곁에 두고 싶어 한다는 것은 까맣게 모르며, 기회는 그 ‘있는 놈들’로부터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을 상상조차 하지 못한다.

2.    아무 일이나 하려고 하지 않는다. 지금의 수많은 빈민들은 아무 일이나 하지 않는다.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을 하지 않아도 굶어 죽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일까?

3.    자신이 받았던 돈의 액수 이하로는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나를 고용한 사람이 나를 반 드시 다시 찾도록 만들 것이다. 그 때 비로소 나는 내가 얼마를 받고 싶어 하는지를 말할 것이다. 가난한 자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상 이치를 모르기 때문일까, 아니면 어설픈 자존심 때문일까.

4.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돈이 생기면 쓰고 싶어 안달이 난다. 가난한 습성은 그 자녀에게도 물려지고 그 자녀들 역시 한 푼이라도 생기게 되면 오락실로 달려가거나 PC방에 가서 진을 친다.

5.    운명론을 받아들이고 사주팔자를 신봉한다. 생각과 행동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가난을 자초한다는 지적은 개 짖는 소리로 여기며 자신은 한다고 하는데 타고난 팔자가 더러워서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생각한다. 실제로는 사주팔자를 자신의 게으름에 대한 방패막이로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6.    세상을 일방적으로 해석하고 쉽게 흥분한다. 순박하여서가 아니라 전체적 상황을 보는 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흑백 논리에 아주 강하다. 세상은 회색인데도 말이다. 자기가 가난한 것은 못 배웠기 때문이거나 남들보다 약삭빠르지 못하기 때문이며 ‘있는 놈들이 돈을 다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는 경우도 많다. 자기 판단에 대해 스스로 의심을 하지 않는다. 때문에 자기 생각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별로 없다.

7.    경험자의 이야기보다는 자기 판단을 더 믿는다. 예컨대 선택의 기로에 서서 나에게 조언을 구한 사람들 중 많은 수는 내가 충고한 대로 하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한다. 나는 이게 참 이상하다. 그렇게 할 것을 왜 아까운 내 시간을 허비하게 만드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렇게 자기 생각대로 하다가 세월이 지나면 다시 찾아오는데 내가 말해 주면 뭣하랴.

당신이 미래에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가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난한 친구들을 찾아가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그들의 말을 귀담아 들어 보라. 그들의 말에 당신이 공감을 한다면 당신도 가난한 자들의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음을 깨달아라.

인간은 환경이 바뀌면 재빨리 그 새로운 환경을 아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는 그 이상을 바라기 때문이다. ‘당연심리’이다. 행복은 상대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우리는 독립적인 행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비교심리’이다. 언제나 우리 눈에는 남들이 더 행복해 보이고 남들이 더 행복할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상대적으로 불행하게 여기게 된다. 특히 주변에 세속적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있게 되면 ‘주변 사람들이 나를 불행하게 생각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우울해한다. ‘주변인식’이다. 진정한 부자들은 이 세가지 심리들을 극복한 사람들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을 읽고 나는 내 인생의 주인처럼 살고 있는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시간을 가졌다. 내 인생을 그냥 흘러가는 대로 두었던 시간들도 많이 있었고, 핑계를 대며 보냈던 시간도 많이 있던 것 같다. 이런 부분들을 정기적으로 복기와 반성을 통해 내 삶의 주인처럼 살도록 노력해야 겠다.

2. 가난한 자들의 특성에서 벗어나도록 생각을 많이 바꾸어야 겠으며, 회사에서도 최선을 다해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컴퓨터 앞 스탠드 아래에서 독서시간을 가지며, 부동산 공부하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진행하도록 해야겠다.

2.    사소한 것이나 걱정들을 빨리 이겨내고 내 삶을 찾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82) 실패한 자들의 대부분은 세상이 원하는 것은 무시하면서 실패의 책임과 원인을 세상에 돌린다. 세상이 불공평하다느니 세상이 썩었다느니 세상이 학벌이나 인맥 등으로만 이루어져 있다느니 등등. 성공한 자들은 어떤 일이 잘못되면 그 책임과 원인을 자기 자신에게서 찾는다. 절대 세상 속에서 핑계를 찾지 않는다는 말이다.

(P.28)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당신의 현재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No!'라고 말하라. 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P.368) 당신이 미래에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가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난한 친구들을 찾아가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그들의 말을 귀담아 들어 보라. 그들의 말에 당신이 공감을 한다면 당신도 가난한 자들의 공통적 특성을 갖고 있음을 깨달아라.


댓글


온느
23. 09. 07. 23:09

하니딸기쪼꼬님! 내 인생의 주인처럼! 항상 생각하다보면 늘 진심으로 열심히 시간들을 보낼 수 있을거에요!! 투자자의길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