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쭈니08] 2026 머니트렌드

26.01.06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머니트렌드 2026

저자 및 출판사 : 김도윤 외 8인 / 북모먼트

읽은 날짜 : 26.01.01~01.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경제 # 리스크관리 # 트렌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도윤 외 8인 / 이 책은 2025년 한 해 경제, 문화를 이끌어갔던 트렌드와 연결하여 2026년 돈이 어디로 흘러갈지 그 흐름과 내가 가지고 가야 할 대응에 대해서 제시하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1. 2026 경제를 전망하다

P18 실물경제는 여전히 부담을 안고 가지만, 자산시장에서는 금리 전환의 힘으로 새로운 기회와 위험이 동시에 발생산다.

P26 다시 팬데믹 이전처럼 고성장으로 복귀하기 어려워졌고 저성장이 고착화된 것이다.

P27 2026년에는 관세 수입을 활용해 오히려 유권자들에게 혜택을 주며 정치적 성과를 노리는 흐름으로 바뀔 수 있다.

P38 일부 지방은 정부의 지원과 유동성 유입으로 완만한 회복의 흐름을 보일 수 있다는 전망이다.

P44 2026년 세계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지경학적 분절화라는 키워드를 반드시 머릿속에 새겨 두어야 한다.

P55 미국은 2026년에 금리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 

 

#2. 주식시장의 다음 도약

P83 상법 개정으로 그간 저평가받았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기대할 수 있다. 

P118 콘텐츠 산업의 성공을 즐기는 것과 거기에 내 돈을 거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다(내 경우 콘텐츠 사업쪽은 주식을 사지 않는다)

P119 향후 6개월에서 1년 안에 한국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요소는 무엇일까? 대주주 양도소득세

(해외주식으로의 이탈이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에서 사업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지금 계속 몰고 가고 있는 현실)

p139 인공지능은 대형 언어 모델에서 비서 형태로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3. 전환의 해, 부동산의 결정적 분기점

p158 매매시장의 하향 수렴과 전세 시장의 상향 수렴

p164 대구는 이재명 정부의 대출 규제 이후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적 어려움이 지속될 예정)

p172 향후 2~3년간 부동산 시장은 전면적 완화도, 전면적 통제도 아닌 상태일 것이다.

p196 공급 절벽과 분양가 상승이라는 이중 압박 속에서 신축 아파트의 프리미엄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p228 살아남는 투자자는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본다. 분산, 헷지, 손절매, 리밸런싱은 평상시 해야 하는 체계적 리스크 관리의 기본이다. 결국 살아남는 투자자는 ‘현금’, 고정금리', ‘분산’이라는 세 줄 짜리 안전망을 미리 준비해 둔 사람이다.

 

#4. 경험 시대의 리얼 파이프 파워

p239 무엇을 팔려고 하든 ‘비싼 물건’이 아니라 ‘비싼 경험’을 팔아라. 바로 지금이 그럴 때다.

p262 욕망은 늘 희소성과 반발성을 가진다. 지금의 흔한 디지털 속에서 아날로그 지향은 유니크하고 힙하다.

p282 슬로우 모닝의 목적은 자기계발이 아니라 웰니스, 즉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의 조화를 지향한다.

(명상의 중요성이 계속 대두 되고 있다. 나도 아침 루틴에 명상을 넣어보려 한다. 삶의 주도권을 내가 가지려는 것에서 서 부터 슬로우 모닝이 시작이 되었다 생각한다.)

p296 폭염이 바꾸는 소비의 지형, 기후 위기가 바꾸는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 기회는 모두가 주목해야 할 키워드다. (수십년 동안 한강 조망권이 최고의 자산이었는데 그 프리미엄이 미래에도 유효할 지 지켜볼 일이다. 기후에 따라 ‘산’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기 때문)

 

#5.새로운 자산이 된 암호화폐의 미래

p316 스테이블코인의 필요성보다 중요한 것은 도입의 타이밍을 판단 하는 일이다.

p347 탈중앙화는 기술적 트렌드가 아니라 투자자산의 철학이다. 중앙집중의 편리함과 탈중앙의 자유로움, 그 균형을 누가 먼저 시장에서 구현하느냐가 향후 디지털 자산 가격과 투자 기회를 좌우 할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2026년 자산을 어떻게 운용해야 할 것인지. 향후 금리와 해외 정세 또 이에 따라 우리나라 경제 특히 부동산이 어떻게 굴러갈지 흐름을 보고 계획을 세워 볼 수 있게 함

    현재 계속되는 원화가치 하락으로 현금이 계속 녹아가는 실정인데 어떤 부분에 투자를 조심해야 할 지 자산포트폴리오를 어느 방향으로 끌고 가야 할지 가늠해 볼 수 있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경기의 성장이 완만해진 지금 경기가 계속 둔화되는 상황에서 유동성 흐름이 급격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이에 따라 부동사 시장의 수요 공급의 불균형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아직 세금 부분 규제가 나오지 않아 추가 부동산 규제가 나올 것 예상) / 수도권으로의 수요가 더 뾰족하게 쏠릴 것 같다. → 앞으로의 나의 부동산 방향성 

2026년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소유권’ 이다. 내가 내 자산을 잘 보유하고 지켜나갈 수 있는지..

멈춰있으면 도태되는 세상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고 금융의 무지가 자산의 격차를 더욱더 벌리고 양극화로 가게 될 것 같다는 두려움과 그 안에서 내가 선택해야 할 것들을 고민해보게 되었다.

(공부는 이제 필수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동산트렌드

 

 

 


댓글


베니지기
26.01.06 08:37

수고많으셨습니다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