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지투기 세(3)상에2런4람들이1낸다_나믿따] 공급이 기회이다.

26.01.08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나의 노력을 믿다’ 나믿따입니다! 

 

지방 투자를 목표로 정말 오랜만에 광역시를 바라보고 있는데요! 

 

얼마나 바뀌었을까, 가물가물한 옛기억을 더듬으며 1강을 들었습니다. 

 

사실 서울, 수도권에 수요가 몰리면서 지방이 소외된 만큼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이 많이 바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1강에서 유디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지방에서도 꾸준히 수요가 있었고, 

 

각 지역의 사이클에 따라 다르지만 결국 지방에서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깨우쳤습니다!

 

유디님이 알려주신 많은 투자 인사이트 중에 인상깊고 적용해야할 점들을 적어봤습니다. 

 


 

지방 투자의 핵심 ‘선호도’

 

임장보고서를 쓸 때 일자리, 교통, 학군, 환경 등 입지 요소들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서울, 수도권과는 입지요소의 중요도가 다르긴 하지만, 지방에서도 입지요소에 대한 가치 평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유디님께서는 지방에서는 입지평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선호도’라고 하셨어요~ 

 

사실 좋은 입지를 가진 지역이 대부분 선호도가 높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지 비교로는 설명할 수 없는 선호도의 차이로 더 가치있는 단지들을 알려주셨어요~ 

 

단순하게 입지요소로만 단지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여기를 사려고 오는 이유, 

 

즉 선호도를 디테일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실제로 입지요소인 학군, 연식 등의 가치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거주민들이 인정하는 부자 커뮤니티를 갖춘 지역이라는 

 

이유만으로 더 좋은 입지를 가진 지역보다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더라고요. 

 

그만큼 사람들이 이전부터 선호하는 상품성도 매우 중요한 평가요소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지방 임장을 가서 입지요소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상품성을 포함해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면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할 점: 호갱노노, 부동산 등 거주민, 부사님들의 이야기를 많이 듣고 지역 선호도 파악하기

 

 

공급 ‘위기가 아닌 기회’

 

서울, 수도권을 볼 때는 입지독점성이 있기 때문에, 공급에 대한 비중을 크게 두지 않았는데요. 

 

지방은 워낙 새롭게 지을 땅들이 많기 때문에, 공급을 매우 보수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알고 있었어요! 

 

분명 지방에서 공급은 전세가격에 매우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리스크 측면에서 보수적으로 봐야 합니다. 

 

다만, 유디님께서는 공급을 역으로 기회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셨어요. 

 

유디님이 알려준 D지역은 27년도에 매우 많은 공급이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D지역을 후순위로 생각하고 바라보지 않는다고 해요~ 

 

지방은 투자자들이 먼저 선진입하여 가격의 불씨를 피우고 실거주자들이 상승장을 이끌기 때문에, 

 

공급이 많아 투자 수요가 적은 D지역은 가격이 많이 눌려 있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저렴한 가격의 매물들을 공급을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을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만들라고 하셨어요! 

 

당연히 공급이 많기 때문에 매전 가격이 눌려있고 투자금 폭도 클 수 밖에 없지만 

 

매도자 우위 시장보다 매수자 우위 시장에선 적극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저 또한 공급만 보고 D지역은 아직 투자 대상 지역은 아니라 생각했거든요~ 

 

공급을 보수적으로만 볼게 아니라, 오히려 기회로 생각하는 마인드와 그에 맞는 행동들을 적극적으로 해야겠습니다. 

 

적용할점: 영향 지역 포함한 공급 캘린더, 공급 단지 위치 및 영향력 파악

 


 

지방 투자의 마지노선을 알려주신 점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그만큼 지방 투자는 리스크가 분명히 있고, 선호도에 대한 명확한 확신을 가지고 투자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특히 내 종잣돈에 맞춰 투자하려 하지 말고, 가치와 가격을 보고 좀 더 좋은 물건을 사려고 고민하고 

 

좀 더 좋은 상황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만큼, 명확한 확신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부동산은 통계학적 분석이 아니라, 인문학적 접근으로 분석해야 한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던 강의였습니다. 

 

지방투자에 대한 인사이트를 듬뿍 나눠주시고 진심어린 조언까지 해주신 유디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활어모듬
26.01.08 23:13

저도 조장님과 같이 공급만 보고 지방도시를 판단(?)했는데요. 유디님께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강의 후기 잘 읽고 갑니다. 강의 듣느라 고생하셨어요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