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 하반기 쯤 아파트 전세 계약이 끝나게 될 1인 입니다.
혹시, 계약 만기 전, 아파트를 매수하여 중간에 이사도 고려중인데, 보통 집주인에게 몇 달전까지 이야기 해야 하나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부생아탈출님 보통은 3달전쯤인데요 빨리 나가야되고 돈을 받아야될 날짜가 정해지셨다면 6개월전에 미리 말씀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중도에 나가셔야한다면 오늘이 가장 빠른날일거 같아요 집주인분하고 원만하게 합의보셔서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여 전세금을 받는것이 좋을거 같아요. 아무쪼록 이사가시는데 원하시는데로 되길 기원합니다.
부생아탈출님 안녕하세요, 현재 최초 계약 상태이신지, 묵시적갱신 또는 계약갱신권을 사용하신 후인지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갱신권 사용 후 (또는 묵시적갱신)라면 3개월 이전에 매도인에게 통지하고 보증금을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첫 계약이시고 계약 만기 전 이사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빨리 집주인과 논의하셔서 새로운 임차인을 구할 수 있도록 협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세입자가 중도퇴거할 경우, 집주인이 남은기간동안 보증금을 돌려줄 법적인 의무가 없고 다음 세입자가 구해져야 보증금을 빼줄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매수하시더라도 이사 날짜를 우선 픽스하지 마시고,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기 용이할 수 있도록 잘 협의하여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생아탈출님 안녕하세요. 계약 만기 전 이사를 고려하고 계신데, 현재 전세 계약이 최초이신지, 아니면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하고 +2년 거주중이신지에 따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최초 전세 2년 계약중이시라면, 2년을 채우지 않고 이동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집주인분에게 최대한 빠르게 이야기 하시고, 다음 세입자를 현재 살고 계신 전세금 정도로 구해놓으신 후에 나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중개비 또한 부생아탈출님이 부담하셔야할 수 있습니다. 2년 거주하신 후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하신 것이라면 집주인분께 이사전 최소 4개월 전에는 미리 말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이사갈 집 날짜를 고정하시기 보다는 집주인분과 조율하여서 날짜를 정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생아탈출님 이사 잘 가시기를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