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머니트랜드 20206
저자 및 출판사 : 김도윤외7
읽은 날짜 : 2026.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지경학적 분절화
# 고부채 및 저성장
# 경험사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STEP 2. 책에서 본것
p.18 2026년은 각국 중앙은행은 중립금리를 찾아가며 완화와 긴축 사이의 균형점을 모색할 것이다.
p.29 세계 경제는 사이클상 리커버리구간. 그중에서도 초입에 해당한다.
p.37 서울과 수도권의 다주택은 강하게 규제하지만 지방 소멸 위험 지역에서 미분양 주택을 매수할 때는 규제 범위에서 제외하는 것이다.
p.55 첫째 유동성, 둘째 지정학적 불안. 셋째 관세전쟁
p.63 종이돈에서 카드로. 카드에서 모바일 결제로. 이제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로 옮겨가고 있다.
p.107 2026년에도 강세장이 이어진다면 개별주의 틈새보다 반도체, 자동차, 화학등 규모가 크고 경기순환의 특성을 가진 산업이 더 쉬운 선택이 될 수 있다.
p.127 수익을 거둔 투자자는 현금을 확보해 숨고르기를. 아직 시장 진입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는 투자자는 조급해하지 말고 기회가 보일때마다 분산해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 139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스마트 글라스,비만치료제,피지컬로봇
p.161 부동산 전망. 공급절벽. 전세소멸, 새정부의 정책대전환
p.169 정부는 세제는 느슨하게. 금융은 단단하게 조이는 “세금완화-레버리지 차단” 모델을 구사하고 있다.
p.195 얼죽신 현장은 일시적 트렌드가 아닌 구조적 전환의 신호로 볼수 있다. 공급절벽과 분양가 상승이라는 이중압박속에서 신축아파트의 프리미엄은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p.224 전세소멸로 인하여 월세수익율이 5%대 기록하며 주식이나 채권의 배당수익율을 앞서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부동산이 핵심자산으로 재부상 하고 있다.
p.227 부동산 투자행동 수칙. 1. 지방에서 무차별적인 저가 매수 금지. 2. 하나의 통화나 자산군에 올인 금지. 3. 빚관리, 필수지출 줄이고 투자 지출의 “질”관리. 3. 체계적 리스크 관리(리밸린싱. 세제및 정책 캘린더 점검)
p.233 무엇을 소유할 것인가에서 무엇을 경험할 것인가로 옮겨갔다
p.234 경험소비는 그자체로 취향이자 개성이 된다. →경험사치
p.241 경험과 소비는 여전히 오프라인에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아날로그의 문화와 물성을 소비하려는 욕구
p.249 소비가 되든 비즈니스가 되든 지속 가능성의 힘을 가진 것이 진짜 트랜드다.
p.261 효율의 시대에 “비효율과 손맛”이 새로운 욕망이 되었다. (뜨개질. 데스크테리어. 도시락만들기..)
p.270 2030여성들이 경험. 취향.개성을 소비의 일부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p.273 셀렉티브 인텐션- 특정대상을 선별해 집중하는 행위 (팬덤.최소인맥,요노. 다이소와 코스맥스의 약진. 린럭셔리)
일상의 방향성과 주도권을 되찾는 루틴-슬로우모닝
그냥 “열심히”하기보다 “정확히” 제대로 하고싶어한다.
p.302 2025년이 암호화폐 소비 대국으로서의 위상을 확립한 해였다면 2026년은 그 소비를 바탕으로 디지털 자산 인프라를 설곟고 제도화를 마무리하는 시기
p.323 소액 거래나 게임처럼 빠르고 저렴한 거래가 중요한 분야에서는 솔라나가 매력적인 대안이 될수 있다.
반대로 대규모 자산이 오가는 금융서비스나 국가 인프라급 프로젝트에서는 더 오랜 기간 검증된 이더리움의 안정성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송금-리플. 리플렛의 확산 여부는 기술적 우위나 가격 경쟁력만이 아니라 국제 정치 질서와 금융패권의 재편속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p.344 인터넷과 디지털 경제 생태계에서 탈중앙화가 다시 주목받는 이유는 빅테크 독점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어서다. 중앙집중 구조의 한계가 드러날수록 분산 네트워크 기반의 프로젝트와 토큰 수요는 커질 수 밖에 없다.
p.372 ai 에이전트 -인건비절감, 다중에이전트 협동, 앱→에이전트플랫폼
ai 기반의 헬스케어-글로벌 투자규모와 산업 파급력. 신약개발
피지컬 ai- 자율주행. 휴머노이드 로봇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댓글
달고나커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