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전세가를 알면 부동산 투자가 보인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현철
읽은 날짜 : 2026.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부동산만의 특징
# 폭등과 폭락을 만드는 사람의 심리
# 부동산사이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step 2. 책에서 알게 된 것
p.21 인구감소는 집값하락의 절대적 원인이 아니라 하나의 변수에 지나지 않는다.
p.28 금리는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그 영향이 커질수도 있고 전혀 없을 수도 있는 한 요소에 불과하다.
p.42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절대 손해보기 싫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집을 소유해봤던 사람은 경험을 통해 다시 소유할수 있게 된다.
p.47 우리나라에서 전세의 거의 모든 공급은 개인 투자자가 담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p.57 부동산의 특징 :부동성.부증성. 의식주의 하나
p.70 월세는 전세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전세에 종속적인 관계로 전세가가 올라감에 따라 월세는 공급이 아무리 많아도 자연스럽게 월세가 올라가는 현장을 보였다. 즉 월세임대 물건이 아무리 많아서 팔이지 않은 채 남아있어도 전세가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한다.
p.92 전세대란을 막을 수 있는 방법 : 전세수요는 외부에서 줄일 수 없다. 공급을 늘리는 길밖에 없는데 그것도 약 20%의 공급이 많아야 안정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전세공급을 개인이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전세임대인을 늘려야 한다.
p.103 매매가를 올리는 주범은 전세임차인이다.
p.143 절대 특별한 이상 거래가 아니고서는 전세가가 매매가를 넘을 수 없다.
p.155 폭락과 폭등을 만드는 것은 결국 사람 심리다. 반드시 폭등이 있으면 그 이후에는 폭락이 찾아오게 되어있다.
p.164 선분양. 전세. 사람들의 심리 모두 정부정책으로 바꿀수 있다. 그러나 한계가 있다. 1. 정부는 한쪽만을 위한 정책을 쓰기가 어렵다. 2. 정부는 장기적인 정책을 쓰기가 어렵다.
p.180 시기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 폭락기. 2 하락안정기 3.상승안정기 4. 폭등기
준비된 투자자는 자금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버틸수가 있지만 자금 계획이 없는 투자자는 공포에 휩싸이게 됩니다. 따라서 적당한 시기에 더이상의 욕심을 버리고 적당한 가격에 매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응방법이다.
p.211 수요가 몰리는 새아파트. 절대적인 학군. 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p.225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최고를 찾지 말고 적당히 좋은 것만 찾아서 약간의 아쉬움을 뒤로 한채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p.318 무주택자는 집을 못하는 것이 아니고 안사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그 증거가 바로 변하지 않는 무주택자 통계입니다. 집을 사기에 최적의 상황에서도 무주택자는 여전히 무주택이고 이 사람들이 전세가를 올려주기 때문에 매매가가 올라가는 것이다.
p.324 집값하락의 요건 :1. 한 지역시장에 최소 3-4년이상 공급과잉. 2. 공급물량이 과잉되는 기간 동안 폭등 3. 비싼 분양가로 인해 더 이상의 프리미엄 형성이 어려움 4. 묻지마 투자자 성행
step 3. 책을 읽고 느낀 점
댓글
달고나커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