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 [01] 26.01 기브앤테이크
1. 책 제목: 기브앤테이크
2. 저자: 애덤 그랜트
3. 읽은 날짜:** 2026.01.05 ~ 2026.01.11
### 1. 내용 정리
**📌 기버, 테이커, 메쳐**
기버는 자신이 들이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타인의 이익이 더 클 때 남을 돕는다.
테이커는 노력 이상의 이익이 돌아올 때만 전략적으로 남을 돕는다.
메쳐는 손해와 이익이 균형을 이루도록 애쓴다.
**📌 베푸는 것이 성공을 약속 하는 길 이다.**
나누려는 사람에게는 행운이 찾아온다.
*나는 약한 유대관계(우연히 알게 된 안면 정도만 있는 사람)의 힘을 믿는다 -애덤 리프킨-*
핵심은 다시 연락하는 것에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은 기버가 성공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테이커는 소원한 관계를 개선하기 매우 어렵다.
매처는 테이커보다는 낫다. 하지만 무언가를 부탁할 때 갚아야 할 빚이 생겼다고 여겨 불편해한다.
**📌 테이커는 얻지 못하는 것**
테이커는 독립적으로 결정하기를 좋아하지만
기버는 외부의 조언에 귀를 기울인다.
테이커는 자기 지식을 내세우는데 집중하지만
기버는 자신의 신념과 충돌할 때 조차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수용한다.
**📌 성공하는 기버**
성공한 기버는 테이커나 매처 못지않게 야심이 크다.
인간에게는 이기심과 타인을 보살피고자하는 2가지 강한 본성이 있으며,
이 2가지 동력이 뒤섞인 사람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둔다.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고,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고,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 프리싸이클**
공통 기반은 베풂에서 중대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들과 동질감을 느끼면 그들에게 베푸는 행동은 완전히 이타적이 된다.
같은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을 도울 경우 집단이 더 나아지게 함으로써 스스로 돕는 셈이기 때문이다.
**📌 더 자주 도움을 구해라**
다른 사람이 기버가 되길 바란다면 직접 부탁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다.
### **2. 느낀 점 및 적용할 점**
**느낀 점**
기브앤테이크 책을 처음 읽었을 때 든 생각은 결국 기버 되면 된다는 건가? 였습니다. 월부 생활을 하면서 테이커, 매쳐, 기버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나는 어떤 사람일까? 아주 오랫동안 고민했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도와주는 것들이 실용적일까? 이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될까?라는 고민에서 시작했고 나중에는 내가 남을 도와주는 것이 좋아서 하는 것인지? 월부 환경안에 있어서 반강제적으로 나누게 되는 것인지 메타 인지가 잘 되지 않았고, 남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남들만큼 내 것을 채우고 싶은 욕심도 많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생각 끝에 ‘나는 진정한 기버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기도 했습니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 기버가 되려는 마음이 있는 것인지? 진정한 의미의 기버가 맞는 것인지를 스스로 검증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번에 재독을 하면서 가장 주의 깊게 살폈던 내용은 성공하는 기버의 행동 방법 이었습니다.
기버는 무조건 나눔을 강요 받을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호구로 전략하지 않도록 처음에는 너그럽게 베풀고 상대에 따라 전략 수정이 필요하고, 이는 타인의 이익만을 좇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이익도 챙길 수 있도록 경계하고 대응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성공하는 기버는 나누는 일에서 개인적인 즐거움을 찾고 동시에 타인을 이롭게 하기를 바라는데 이 일을 하는 일의 명확한 목적의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히 남을 돕는 것이 재미있다는 이유나 성공하고 싶기 때문에 기버가 되어야겠다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납득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가치를 찾아 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용할 점**
불 지피기와 물 주기
선행을 한번에 몰아서 할 경우 하루에 하나씩 할 때 보다 행복감이 더 커졌다.
선행을 골고루 분배해서 실행하면 그 일의 특별한 점이나 힘이 줄어들 수 있다.
실패한 기버는 남이 자신을 필요로 할 때 마다 언제든 도와주는, 즉 매일 조금씩 물주는 방식을 택하기 쉽다. 언제든 돕는 방법은 대단히 산만하고 체력소모가 크기 때문에 집중력과 에너지를 엄청나게 빼앗긴다.
성공한 기버는 타인의 이익뿐 아니라 나의 파이도 잃지않고 챙겨야한다.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덩어리 시간을 남겨두고 덩어리를 쪼개 자투리 시간으로 만들지 말 것. 시간을 정해두고 남을 도와줄 것.
### 3. 논의하고 싶은 내용
177p. 스승의 역할을 맡은 기버는 먼저 재능을 찾으려는 유혹에 빠지지 않는다. 누구나 재능을 꽃피울 수 있음을 알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Q. 기버는 상대의 재능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기대치를 높여 스스로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해내고 더 멀리 갈 수 있도록 합니다. 상대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 스스로 동기부여하게 하게 했던 경험이 있나요? 아니면 반대로 상대에 대한 기대가 없었는데, 나의 판단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게 되었던 경험이 있나요?
댓글
시드s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