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4월 개강]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권유디, 재이리, 김인턴

처음으로 들어보는 재이리님 강의
인구부터 생활권정리 시세분석까지 꼼꼼하게 알려주셔서
그 간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셨다!! 라는 느낌이 들었다.
지금 천안을 봐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4가지를 말씀해주셨는데
그 중에도 가격이 정말 싸다는 것(해도해도 너무싸다!)
지방 중소도시 중 top3 안에 드는 지역이고 아산까지해서 100만의 수요 인구를 가진 도시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인상깊었다. (+수도권 4군의 구축들과 시세가 함께 간다는 것!)
천안은 그간의 공급물량으로 매매가와 전세가가 눌려있다가. 미분양과 공급이 줄면서 전세가가 슬슬 차오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선호도가 차이나는 단지들에 가격이 왜곡되어서 가격적으로 큰 차이가 안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투자자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는 말씀이 귀에 쏙 꽂혔다.
특히나 현재 천안의 3억대 단지들이 가격의 왜곡이 있고 중간 정도 이상의 선호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는 전고점 5억대 이상 단지들도 지금은 3억대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라고 강조해주셨다.
마지막으로 천안의 투자전략으로는 연식과 중심접근성을 말씀해주셨는데,
압도적인 신불당이 아니라면 구불당이라고 해도 연식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말씀해주셨다.
이것에 대해서
불당 아이**와 신부 디***을 비교하면서 말씀해주셨는데
아무리 구불당이라도 결국에는 매도해야하는 지방시장이기 때문에
보유(유지,관리)와 매도의 관점에서 연식을 우선순위로 보는 것이 좋겠다고 말씀해주신 것 같다.(조모임레버리지)
천안과 마찬가지로 청주도 탄탄한 일자리를 바탕으로 인구가 늘고있는 자족도시이다.
천안 다음으로 인구 수요가 크고, 미분양이 아직 해소되지 않았으며, 앞으로 남아있는 공급이 적진않지만
그 이상으로 가격이 많이 싸진 곳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도시가 닮은점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천주는 천안보다도 더 도드라지게 개별 단지의 선호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알려주시면서
신축 브랜드 대단지에 대한 선호와 압도적인 상품성이 있는 단지(조경,고급화커뮤니티,특화설계 등)에 대한 선호를 강조해주셨다.
적용할 점.
댓글
열매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