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머니트렌드2026
중요한 것은 ‘가격’보다 ‘구조’다.
실패는 자본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사는 일이다. 손실 원인을 기록하고 분석해 재현을 막고 실패를 공유하며 학습하는 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모르는 분야에 대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지금은 아직 한 분야에 올인하여 자산을 쌓아나가는 과정이지만 어느정도 자산을 쌓으면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해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의 가치는 점차 약해지고 현금의 힘은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자산군이 상호적으로 연계되어 영향을 주고받는 환경이 펼쳐질 것이라는 것이다. 거시경제에 대한 공부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 시대 등 M2 통화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금리가 급격하게 상승하였다.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가 일어난 것이다. 그로 인해 자산시장은 요동쳤고 준비된 자만이 대공황의 시기 세계가 공포에 질려있을때 기회삼아 부자가 되었다.
그렇기에 책에서 2026년을 준비하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소유권’ 이라고 이야기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금이든, 어떤 형대든 나를 지킬 자산을 보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화폐가치 하락을 헷지할 후 수 있는건 인플레이션을 헷지할 수 있는 자산을 갖는 행동을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다.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격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벌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금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불확실성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모순은 돈의 가치는 떨어지지만 자산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현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열심히 돈을 모으고 모은 종잣돈으로 자산을 소유하는 행동을 반복 해 나가야겠습니다.
이 책에서 처음 알게된 개념이 있다.
경험소비라는 단어이다.
물질적 상품보다 다양한 경험을 위해 지출하는 소비로,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고 한다.
소유보다는 순간과 경험을 중시하며, SNS 공유를 통해 소속감을 얻는 경향이 있으며, 경험적 과시 소비는 물질적 과시보다 긍정적으로 인식되며, 연애 관계에서 상징성을 지닐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업에 전반적으로 경험소비를 위한 트렌드에 맞춰 상품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이 경험소비에서 경험사치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순간의 경험도 중요하지만 미래를 준비하는 태도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암호화폐 시장도 엄청나가 급부상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스테이블코인, CBDC 각각의 장단점은 다 있다. 하지만 모든것이 가상화폐의 개념이기 때문에 아날로그 적인 것들, 현물이 완전하게 대체될 수는 없다.
그렇기에 가상화폐를 너무 믿기보다 내 자산이 감당 가능한 선에서 포트폴리오에 맞춰서 적정 비율로 보유해 나가는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인터넷 없이, 스마트폰 없이 살기에는 엄청 불편한 세상이 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사회가 마비될 정도의 파급력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도 카카오톡 서버가 터져서 PC.모바일 모두 안됬던 적이 있을때 전국민들의 멘붕이 왔었다.
이런것도 보면 너무 한가지만 믿는것도 안된다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벌 수 있는 행동을 꾸준히 해나가야겠다.
급변하는 사회, 세계에서 발빠르게 움직임에 맞추는 것도 필요하지만 일단 기본기를 다지면서 제대로된 방향과 원칙을 세워 투자할 수 있는 나 자신이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공포에사고 환희에 팔라” 라는 명언을 잊지 말라야 할 것이다.
마지막 부분에
마지막으로 워런 버핏으 조언을 다시 한번 빌려오고 싶습니다. 그가 남긴 최고의 투자처는 특정 종목이 아니라 ‘자기 자신’ 이었습니다. 앞으로는 AI가 더욱 확대되어 우리의 많은 없무를 대신하며 세상의 룰이 바뀌는 시기가 될것이빈다. 이런 때일수록 대체 불가능한 ‘나’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요? 내가 가진 능력은 누구도 세금을 매길 수 없고 시장의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는 가장 안정한 자산이니까요.
이 부분이 변하지 않는 본질이라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앞으로 공부를 꾸준히 하면서 성장해 나가야하는건 피할 수 없는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댓글
모아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