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0호기 매도와 수도권 투자를 계획하며 월부에서 공부한지 어느 덧 1년이 되가요.
현재 0호기에 전세입자가 살고 계세요. 2년 계약 만료가 벌써 다음 달 2월 12일로 다가와 계약갱신청구권을 쓰고 싶어 하셔요. 현재 상황은 세입자분께서 전세자금 대출연장 신청을 한다고 하셨어요. 저의 궁금증을 선배 투자자분들께 여쭤보고 싶어요.
당연히 부동산사장님 통해서 하는 줄 알았는데, 여기저기 찾아보니 굳이 그러지 않은 경우가 있더라구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선배 투자자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더네임님^^
임대주신 물건에 세입자분의 계약갱신청구로 계약서를 작성하시과정이시군요
알고 계신것처럼 두분이 직접쓰셔도 되고, 부동산을 통해 대필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대필으로 작성시 약 10~20만원정도의 비용이 드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전세대출에 대해 연장이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이때 해당은행에 필요서류를 확인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간혹 은행에서 전세계약연장서류에 부동산의 직인이 들어간 계약서를 요청하는경우가 있어서
이경우는 과거 부동산이 끼고 대필로 작성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또한 전세연장대출과 관련된 서류는 사전에 임차인의 전세대출은행에 확인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다시 갱신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하고
내용을 서로 확인 후 도장은 찍은 후 계약서2부 를 등기로 보내드리고
임차인이 도장을 찍어 한부씩 보관하는 절차로 진행하였습니다.
부동산 작성 시 관리등에 필요한 문구와 본 계약이 갱신계약임을 밝히는 문구를
특약사항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셀프로 전세계약에 대한 나눔글을 공유해드리 참고하시면 좋으실것 같습니다.
https://weolbu.com/community/2921975/
전세갱신 축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임님 등기로도 충분히 직접 진행하실 수 있어요. 위에 풍요님이 남겨주신 글 참고하셔서 필요 서류 주고받으시면 됩니다! 다만, 은행에서 부동산 직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세입자분이 불안한 마음에 중개사를 통해서 진행하자고 제안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럴 땐 상황을 보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관련 서류는 세입자분이 대출받는 은행에 문의해서 직접 확인하신 뒤 필요한 부분만 정리해서 연락 주시도록 하시면 될 것 같구요 최종적으로는 전세계약서 2부를 작성해서 임대인/임차인이 한 부씩 나눠 갖는 방식으로 마무리됩니다 :) 잘 정리되시길 응원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