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경험시대 #얼죽신 #AI
💡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동산 주식 사업 이 세가지가 자본주의에서 어떤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지 넓게 알아보자
p.192 [부동산] '얼죽신' 현상: 2025년 하반기 한국 부동산 시장에서 ‘얼죽신’ 현상은 단순한 선호 트렌드를 넘어 시장 구조를 좌우하는 변수로 부상했다. ~ 신축아파트가 가격 상승 및 미래가치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수요는 더욱 집중되고있다. ****
👉 공사비 상승으로 신규 공급이 줄어들면서 신축 아파트가 단순 주거지가 아닌 '희소 자산'으로 계급화되고 있음.
.185[부동산] 1기 신도시: 정부의 3단계 신도시 공급 정책은 분명 시장의 공급압력을 해소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지만, 실수요자와 투자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언제, 어디서 얼마나 공급이 현실화 될 수있는가’가 될것이다. 따라서 신도시별로 다른 전략을 취해야 한다. ~ 투자자는 지정 발표가 아닌 실제 착공과 인허가 여부를 선행 지표로 삼아야 한다. ****
👉 건축 기대감은 크지만, 고공행진하는 '추가 분담금'이 수익성을 결정짓는 냉정한 변수임. 속도와 타이밍이 중요하다.
p.244 [비즈니스] 리얼라이프 파워: ‘리얼 라이프 파워’를 다른말로 표현하자면 ‘오프라인은 여전히 강력하다’가 될 것이다. 비싸고 귀한것은 오프라인에서 벌어지는 진짜 경험, 즉 리얼 라이프에서 비롯된다는 점에 주목하자. ****👉 모든 것이 디지털화될수록 사람들은 만질 수 있는 '공간'과 '실체적 경험'에 더 큰 비용을 지불한다.
👉 [본 것] "부동산 시장은 이제 '어디에 사느냐'보다 '어떤 환경에서 사느냐'가 가격을 결정하는 시대로 진입했다. 신축 아파트 선호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의 질을 선점하려는 인간의 본능적 욕망이 자산 가치에 반영된 결과다."
👉 [깨달은 것] 철학적으로 '가치'란 결국 남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에 있음을 깨달았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우리가 보유한 구축 자산이 2026년에도 '남들이 원하는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지 냉정하게 돌아보게 되었다.
👉 [본 것] "리얼라이프 파워는 디지털이 줄 수 없는 '실체적 경험'에서 나온다. 사람들은 고도화된 기술 속에서도 여전히 손으로 만지고, 발로 밟고, 오감으로 느끼는 오프라인 공간의 아날로그적 정서에 기꺼이 지갑을 연다."
👉**[깨달은 것]** AI가 디자인을 대신할까 봐 불안했는데, 오히려 사람의 오감을 설계하는 '리얼라이프' 디자인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는 점에 큰 위안과 자신감을 얻었다. 기술보다 '경험'을 설계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겠다.
👉**[본 것]** "비트코인은 더 이상 투기꾼의 전유물이 아니다. 제도권 금융의 편입은 암호화폐가 법정 화폐의 인플레이션을 방어하는 '디지털 금'으로서의 신뢰를 획득했음을 의미하며, 포트폴리오의 생존 전략으로서 가치를 증명했다."
👉깨달은 것] 《돈의 심리학》에서 배운 '생존'의 관점이 비트코인에도 적용됨을 느꼈다. 무조건적인 거부보다는 시스템의 변화를 인정하고 내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고민해야 함을 깨달았다.
p.395 | 리얼라이프 파워: 경험의 설계
p.410 | 실버 이코노미와 공간의 변화
적용할 것: "향후 부동산 투자처를 고를 때나 디자인 타겟을 설정할 때, 액티브 시니어들의 동선과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체크리스트를 만들겠다."
p.310 | 비트코인의 제도권 편입
#경험소비 #격차 #AI
시장을 넓게 보는 눈
댓글
여름난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