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지역 분석하고 보고서 작성중인데 궁금증이 생겨서요. 시세 정리를 하다보니까 top10에 드는 아파트들은 다 신축이고 브랜드 아파트들이 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임장을했을때 율하신도시 쪽이 학군쪽으로 봤을때는 1순위이고 내외동쪽이 생활환경으로 봤을때 1순위 였는데 시세top10에는 율하쪽 아파트들이 완전 신축은 아니라서 그런지 순위권에 없더라구요. 그럼 율하쪽이 저평가 되었다고 보는게 맞는건지 아니면 김해 지역사람들이 학군보다는 환경 거기다 신축 브랜드를 선호하는건지 궁금합니다. 게다가 신축은 연식이 조금 들어가면서 가격에 영향을 주진 않을지 어떤 기준으로 생각해봐야 할까요?ㅠ 너무 답답하네요
댓글
안녕하세요 채님 김해 지역 분석 중에 궁금증이 생기셨군요! 중소도시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연식"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0만이라는 중소도시에서 "학군"을 따라서 이사를 간다거나 하는 일이 흔치는 않습니다. 더불어서 백화점이 있다고 해서 그쪽 지역으로 이사를 가는 일도 드물구요. 그래서 중소도시와 같은 지방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연식"입니다. 외진곳이라고 하여도 "신축 브랜드 대단지"가 들어오게 된다면 사람들은 거리낌없이 그 지역으로 옮겨가게 됩니다. 그리고 중소도시에서 이렇게 연식이 중요하다면 신축은 연식이 들어가면서 가격에 영향을 분명 주게 되겠지만 중요한 것은 "지역 내에서 상대적으로 연식이 어떤가"인 것 같습니다. 채님의 지역분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채님님 :) 김해 아파트의 선호도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시군요 ㅎㅎ 지방, 특히 중소도시에서는 학군보다는 연식을 더 신경쓰는 경향이 있고, 그래서 채님님 말씀처럼 연식이 좀 떨어지면 선호도에서 밀리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 그것들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애매한 연식의 아파트들이 신축이었을 때, 즉 몇 년 전의 김해 아파트 순위를 볼 것 같아요 ㅎㅎ 상위권에 지금 애매한 연식에 해당하는 율하의 아파트들이 많이 속해 있다면 김해에 사는 사람들은 연식이 빠짐에 따라 선호도가 많이 낮아지구나 ~ 하고 러프하게 먼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모든 단지에 적용하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이런 식으로 선호도를 계속해서 파악해보려고 한다면 선호도를 파악하는 실력이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채님님 화이팅입니다 🔥
채님님 안녕하세요~ 윗분들이 잘 말씀해주셨지만 중소도시의 경우 수요가 한정적이고 학군이라는 입지요소가 적용되기에는 규모의 한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규모가 작은 도시에서는 환경이란 요소가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요~ 여기서 환경은 균질한 택지, 아이키우기 좋은 환경, 신축 여러가지 요소가 있다고 봅니다. top 10에 없다고 투자하지 못한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빈땅이 수도권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지방시장에서는 수시로 원하는 곳에 공급이 진행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연식의 가치를 더반영해서 빠른 수익실현이 될 수 있는 곳을 우선적으로 보시는 연습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입지요소와 선호에 관해 깊이 고민하시는 채님님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