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서 약 7개월간 강의 듣고 땅을 밟으며 눈으로 보고,
드디어 생애최초 내집마련 성공했습니다.
내집마련 기초, 중급반 강의를 들었는데도 대출 직접 실행하려고 하니 전문가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지금처럼 금리가 높은 경우,
상담 받아보니
변동금리가 금리 자체는 더 낮고(6,12개월은 같은 금리 가능)
고정금리는 금리는 0.25% 정도 높으나 몇년간 같은 금액 상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더라구요. 하지만 지금 대출금리가 넘 높아서 부담이에요 ㅠ
너나위님이 금리가 인상되는 타이밍에는 변동이 유리하다고 했던 것 같은데… 더오를지 내릴지 잘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야키토리님 반갑습니다~~ 먼저 강의 수강과 임장도 하시어 내집마련에 성공하셨다니 정말정말 축하드립니다 7개월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닌데 끝까지 해내신 것이 너무나 대단하시다고 생각이 듭니다👍 변동금리 장점: 초기 금리가 낮은 편이고, 금리 하락 시 이자 부담이 줄어듭니다 단점: 금리 상승 시 상환액이 증가하여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장점: 금리 인상기에도 이자 증가가 없고 상환액 예측이 쉬워 돈관리가 편리합니다 단점: 초기 금리가 변동금리보다 높은 편이고, 금리 하락 시 혜택이 없습니다 저도 질문주신 내용에 대해 고민이 되어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았는데요 변동금리는 금리 하락시 이자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고정금리는 금리 상승시 리크크가 없고 현금흐름이 일정하여 돈관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쪽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아 장단점을 비교해보시고 야키토리님께 적합한 유형을 선택하시면 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야키토리님 다시 한 번 내집마련 정말정말 축하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셔요🙂
먼저 야키토리님의 내집마련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7개월간 발품 팔며 노력하신 결실을 보게 되신 것 같아 저도 함께 기쁜네요 :) 30년간 평균 이자를 보았을 때 현재 금리는 딱 중간정도의 수준이라고 합니다. 2010년대 이후 금리에 비해서는 높다고 느껴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보았던 코시국의 금리는 이례적으로 낮았던 금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의 금리가 엄청나게 높은 금리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대출금액과 본인의 조건에 따른 금리이니 실제로 내가 받을 수 있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알아보시고 그 금액에 따라서 나의 대출이자가 얼마인지 확실하게 계산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야키토리님의 내집마련을 응원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야키토리님~ 윗 분들께서 잘 설명해주셨지만 현재 금리수준이 어떤지에 따라 변동을 선택할지 고정을 선택할지 기준을 좀 잡아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코시국 같이 엄청난 저금리 상황은 아니지만 현재 고환율 시점으로 금리 자체가 높은 상황은 아니기에 선택에 고민이 있을 꺼라 생각됩니다. 변동금리를 선택할 경우 최대 5~6%의 금리를 감당할 수 있는지예산상황을 점검해보시고 대비를 하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강의에서 들으셔서 아시겠지만 계속된 인플레로 채무금액의 절대값은 작아지고, 갈아타기를 염두한 매수라고 생각되기에 초반에 원금 상황이 많은 방식보다는 체증식상환을 우선시 하시고, 체증식 방식이 없다면 차선으로 원리금 균등방식을 선택하심이 좋아요 기간도 길수록 좋으시구요~ 내집마련 너무나 축하드리고 앞으로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시는 것도 꾸준히 응원드리겠습니다!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