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개적으로 질문 드리는것이 좀 불편한 내용들이 있는데..제발 너무 많은 분들이 읽지 않길 바라며^^;;;
고민을 많이 하다가 글을 올립니다.
질문이 길어 미리 죄송합니다 ㅠㅠ
올해 5월에 전세가 만기되어 이사를 가야합니다.
다시 전세로 알아볼까 하다가 월부 내집마련강의를 듣고 매매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는곳은 대구입니다.
강의에서는 지방은 무조건 신축을 사야하고
5년마다 팔고 또 다른 신축을 사라 하시는데
저희가 사정이 있습니다.
첫째아이가 4살인데 장애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아이를 특수학교에 입학시키는게 목표인데 대구는 학생을 근거리순으로 뽑아서 무조건 학교에서 가까워야 입학 신청이라도 해볼 수 있습니다.
경쟁이 워낙 치열하다보니 담장에 붙어있는 곳으로 이사를 가는게 현실이라 보통 빌라로 이사를 많이 가시는데 이번에 원하는 학교 바로 코앞에 대명자이가(올해4월입주예정)들어오면서 많은 분들이 몰리는 상황입니다.여기가 2천세대 대단지라 관심이 몰리고 있어서 슬금슬금 가격도 올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에 초등학교도 있고 상권은 아직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점차 발전될 것이라 보고 시내랑도 멀지않아 여기가 강의에서 나온 조건과 같고 매매해야 된다는걸 머리로는 알겠는데 자금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현재 있는돈 다끌어모으면 9천6백 정도 되는데
둘째가 이제 돌이 막 지나서 신생아 특례대출과 생애최초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남편벌이가 그리 좋지 못해 약3억8천 정도까지가 저희 가 무리할 수 있는 한도입니다.
그래서 24평으로 어떻게든 들어가고 싶은데
남편과 의견충돌이 있어서 몇일째 싸우고 있어요.
남편은 나중에 매도할 생각이면 무조건 34평을 사야한다고 합니다. 24평은 매도할때 어려울 것이며 모두가 34평을 원하고 본인도 34평 아니면 이사안갈꺼라 그래요..
신축만 아니라고 하면 후보지가 하나 더 있는데 복현푸르지오 입니다. 13년차인것만 빼면 초품아 중품아에 상권도 괜찮고 자이에 비하면 시내랑은 멀지만 신세계백화점이랑은 가까워요. 특수학교도 바로 앞입니다. 여기면 34평 정도도 생각해볼 수 있는데 지방은 무조건 “신축” 이라 너무 강조를 하셔서 일단 두고,
바로 옆에있는 동대구해모로이스트가 23년에 지어진 신축이고 상권은 발달을 많이 안했지만 살고계신분이 옆에 푸르지오 상권을 같이 쓰고 있어서 불편함은 없다 하십니다. 여기도 양옆으로 초등학교를 끼고 있어요.34평은 못가지만 29평이 있어서 조금 더 무리하면 24평보다는 넓게 갈 수 있구요.
사실 저희 형편에 네식구에 아이들 학교 생각하면 중학교까지 있는 푸르지오가 현실적인 선택이긴 한데 신축 사라고 하셨는데 구축들어갔다가 아파트값 방어가 안되면 후회막심할 것 같아 어떤 선택을 하는게 옳은가 여쭤보고 싶습니다.
비교할만한 아파트를 찾다 저희동네에 똑같이 13년차 신천자이가 있는데 여기는 시세가 복현푸르지오보다 좀 높더라구요.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다른 조건은 비슷비슷한데 시내+백화점 둘다 가까워서 그런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복현푸르지오가 가격이 더 낮은게 단순히 저평가 되어있는건지 그럴만해서 낮은건지… 후에도 떨어질 아파트인지 가지고 있다보면 오를 것인지…
생각하다보니 답이 안나옵니다.
애 둘데리고 5년마다 신축찾아 돌아다닐 생각하니 그것도 걱정이고 특수학교는 들어가면 중간에 탈락되지 않는 한 초중고12년+직업학교2년해서 14년을 다녀야 해요. 사실 매도하고 매매하고 또 이사하는 과정이 너무 힘들어 14년동안 눌러 앉아 살고 싶기는 합니다.ㅠ
2. 지방은 무조건 신축 자이추천
3. 푸르지오 정도 환경이면 구축도 추천
4. 푸르지오 같은 환경이어도 구축은 노노,
24평 보다는 넓은 해모로스퀘어이스트추천
전문가님들 이 중에 가장 베스트 선택은 어떤것일까요? 도와주세요 ㅠㅠ
지도를 업로드 하고 싶은데 한장만 되네요.
IMG_5795.jpeg
댓글
승화님 안녕하세요.
글을 쭉 읽어보았는데, 아이가 아픈 상황이라서 이동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도 있고 조금 좁더라도 신축 24평을 가야할지, 아니면 상황에 맞게 구축 34평을 가야할지 등에 대해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ㅠㅠ
아무래도 대구의 경우 지난 5년간 신축 아파트가 정말 많이 지어진 상태라서 기존의 구축아파트들이 신축 아파트에 선호도가 점점 밀려가는 상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이라는 것이 투자로서도 중요하지만 가족이 생활하시는 생활권 거주반경과 거주의 편의성 등을 함께 고려해야하다보니 결정하기가 쉽지 않으신 것 같아요.
그리고 내집마련을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것은 예산설정인데, 그 예산에 소득과 지출이 월에 어느정도 되는지 앞으로의 계획 등도 함께 고려하셔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어떤 아파트가 좋냐보다는 승화님 가족들의 상황에 맞는 아파트를 지금처럼 4~5개정도를 리스트업해보시구요. (아이의 학교, 남편의 의견, 대출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남편과 함께 리스트업 하신 아파트에 직접 방문을 해보시고 주변환경도 돌아보시구요.
부동산 사장님께 미리 예약해 매물까지 한번 보셔야 조금 더 판단이 수월해지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돈이 들어가는 일이기에 판단이 너무 어렵다면 승화님의 여러가지 상황을 함께 고려해서 코칭을 받으실 수 있는 1:1 매물코칭 서비스를 한번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수억이 들어가는 내집마련이고, 승화님께서는 거주환경을 바꾸시는것이 여의치 않아 오래 거주하셔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할 것 같아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https://weolbu.com/product/4988
내집마련 1:1 매물코칭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후기도 한번 읽어보시면서 결정해보세요!
모쪼록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강의도 들으시고, 가족들을 위해서 좋은 거주환경을 마련해주기 위해 노력하시는 승화님 너무 응원드리고 싶어요! 내집마련까지 성공적으로 잘 마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