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완벽한 자유 와 부를 만드는 인생투자
저자 및 출판사 우석,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2026.01.06 ~ 18
핵심 키워드 3가지 #자본주의 #생각기계 #두려움에맞설용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 실전 투자에 대한 내용이 적다고 느꼈지만 투자자가 가져야 할 태도와 가치관을 정립하기 좋다고 느꼈다.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우석, 금융업에 종사하다 다양한 투자로 충분한 부를 이뤄 40대 초반에 은퇴한 재테크 전문 작가. 이 책에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 뿐 아니라 직장 생활에 필요한 마인드, 자녀 양육관 등에 대한 생각을 담아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인생에 꼭 필요한 바를 나눠준다.
내용 및 줄거리
· 나이가 들면 저절로 욜로가 된다. 체력과 정신력이 예전과 같지 않기 때문에 살아남기 위해 비자발적 욜로가 될 수 밖에 없고, 평균 수명이 늘어나니 욜로의 기간이 길어진다. 젊은 시절에 번 돈으로 노후 기간을 살아야 한다.
·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생각이 만든 세상 속에서 살아간다.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니체는 사는게 힘들다고 느껴진다면 세상을 원망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의지가 약해진 것이 아닌지 돌아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 부자가 되기 위해 조급해 한다고 해서 부가 빨리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수 없듯이 부도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 늘어난다. 조급함은 오히려 독이다.
모든 일을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공부하고 집중하며 지속하는 힘이 필요하다.
· 힘들고 지칠 때 또 두려움을 느낄 때 따듯하게 위로하고 내 편이 되어줄 가족이 있어야 한다. 돈을 벌고 싶다면 정서적 안정을 먼저 챙겨야 한다.
· 30대는 인생의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30대에 뿌린 씨앗이 40대, 50대에 개화되고 열매를 맺는 것이다.
· 투자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닫고 예전에 그렇지 못했던 날을 후회하고 자책하기도 한다. 그러나 돈보다 더 소중한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잘 살았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사랑, 꿈, 추억, 여행을 더 많이 경험하고 가졌으니 자책하지 말고 자신을 위로해도 된다.
· 직장에 다니는 현실이 힘들지만 그냥 돈을 벌기 위해서 일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가 맡은 분야에서, 시장에서 1등이 되어보자. 직장이 나를 먹여 살릴 순 없다. 내가 스스로의 힘으로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갖추자.
· 투자에 성공하려면 독자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 가야 하는 것이 자산 시장이다. 스스로 자신의 생각기계를 향상시키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독서는 생각기계를 고치는데 도움을 준다. 내 생각기계가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깨달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거인의 책을 읽자
· 내가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한다. 돈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고 그 가치가 목표가 되어야 한다. 돈은 목표를 이루고자 함의 수단일 뿐이다.
· 개인 투자자는 주식시장보다는 주택시장에서 이길 가능성이 더 높다. 주택시장의 싸움에서는 정보와 자금력이 뛰어난 기관과 외국인이 없기 때문이다.
· 진정 자유롭게 살기를 꿈꾼다면 두려움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두려움에 맞서야 한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다.
· 멀리, 크게 보려고 노력해야 한다. 멀리 본다는 말은 당장 남보다 얼마라도 싸게 사는 데 집중하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얼마나 오를 것인가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젊었을 때 벌어둔 돈으로 노후를 살아가야 한다는 걸 YOLO로 표현한 점이 인상깊었다. 비자발적인 욜로 삶을 살아야 하는데 자금이 없다면 내 노후가 비참해질 거라고 느꼈다.
작년 10월부터 투자 공부를 하면서 "조급해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는데 봄에 뿌린 씨를 여름에 추수할 듯 없듯이, 길게 보고 노후를 설계해서 조급함의 늪에 빠지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했다.
30대 후반으로 접어들며 더 일찍 공부하지 않은 게 가끔 후회가 되기도 하지만 더는 과거를 돌아보지 말고 미래를 고쳐나가기로 한 다짐만 되새기며 앞으로 나아가고싶다.
나만의 생각 기계를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해 독서를 많이 해야하고 투자를 한다면 복기하는 과정을 거쳐 다음 투자에 반영해야한다.
나만의 비전보드를 만들어서 내가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를 진심으로 그려보고 분명히 해두어 투자하는 삶에서 지치고 힘들 때마다 상기시킬 수 있도록 하자.
인생 첫 투자는 내가 모은 종잣돈을 처음으로 크게 쓰는 일이기에 두려움이 앞설 수 밖에 없다. 그렇지만 그 두려움 때문에 아무것도 안한다면 결국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자유롭게 살기 위해 두려움을 무릅쓰자.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워런버핏 삶의 원칙
댓글
양파쿵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