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뜨사입니다.
오늘은 주우이 멘토님의 2026 시장에서의 투자 전략과 성장의 방향을 점검하는 강의였습니다.
기억에 남는 내용과 적용할 것들을 남겨봅니다.
- 토허제 해제에 배팅을 한다면, 정말 풀렸을 때 바로 매수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되어야 한다. 그 준비도 안한다면 최악의 선택지이다. 하지만 주우이 멘토님의 의견은 지금 할 수 있는 걸 하는 것. 미래를 모를 때는 최악을 피하는 선택을 해야한다.
- 2주택 이후 방향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 주택의 가치입니다. 가진 주택이 1기신도시 급 안쪽이라면 보유하는 방향으로 하고, 그 외 지역이라면 매도 후 비규제로 갈아타는 돈버는 관점으로 접근한다. 기본적으로 보유와 매도의 기준은 강남 1시간으로 보면 되겠다. (사실상 토허제 지역 + 구리정도)
- 종잣돈 1억, 4억미만에서는 가치가 있는 단지가 많지 않은게 사실. 10평대는 투자로서 운영은 단점이지만 지방보다는 안정성은 있다. 지방투자는 더 벌 수도 있지만 전세, 매매 모두 리스크는 존재한다. 투자로서는 수도권 20평대로 운영강점을 챙길 수도 있다. 각 선택지에 따른 장, 단점을 인지하고 결정하면 된다.
- 지방 투자에서 20평대 신축이면 단기적 신축선호도를 고려하면 충분히 투자할 수 있다. 투자금을 줄이면서 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이다.
- 지방과 수도권을 비교하는 방법. 가장 선호하는 단지의 전고를 비교해서 비슷한 단지라면 비슷한 가격까지 받아줄 수 있겠구나 비교해 볼 수 있다. 하이어스와 문수로아이파크의 비교. 이를 통해 지역의 선호도를 맞추고 단지의 저평가를 전고대비 하락률로 비교해볼 수 있다. 전고가 없다면? 지역 내 선호도로 비교한다.
- 매도의 결정 (1) 목표매도가가 되었을 때, (2)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탈 때, 후보 3~5개 보유 후 선매도 후매수. (나도 매도 시점을 확정할 수 없기에, 매도를 진행하면서 결정해야한다). (3) 감당불가한 리스크가 발생했을 때. 매도가격의 욕심을 제어하는 방법은 매수 물건을 찾는 것이다. 매수 관점에서 시간의 중요성을 안다면 매도 결정을 할 수 있다. 매수 단지의 가격이 굉장히 빠르게 변할 수 있음을 경험하면 이런 선택을 할 수 있다.
- 무엇을 하기에 완벽한 시간은 없다. 일을 중첩시키고 파레토를 세워야 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2달에 앞마당 1개 만드는 것은 더 이상 타협해선 안된다.
- 건강에서 수면, 운동, 식사 중에 두가지는 지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오랫동안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포기할 수 있는 건 무엇인가?
- 2주택은 투자하는 직장인, 다주택자는 직장인 투자자로의 정체성을 가진다. 2주택은 우선 2채를 만들고, 일시적 2주택을 계속 돌리는 방식이다. 하지만 규제지역에서는 2년 거주 조건으로 바뀌면서 만만치 않게 된다. 그래서 현행 규제 내에서는 비과세 시점에 더 좋은 아파트로 갈아탈 수 있다면 바꿀 수 있지만 아니라면 다주택 전략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의사결정은 결국 그 시점의 상황에 달려있다)
- 다주택에서 지방 공시지가 2억이하로 늘려가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방법보다 본질적으로 가치대비 저렴한 물건을 찾는 것이 먼저이다. (이거는 내가 2주택 포트폴리오 재편이후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돈을 버는 관점에서 수도권 외곽 애매한 선호도 단지보다 오히려 취득세 중과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듯하다.)
- 성공의 순서, 재미 → 슬럼프 → 루틴화 → 보상 → 성공. 슬럼프는 선물이고 나를 믿지 말고 루틴과 환경으로 완성하라. 알람을 멀리두고 물한잔과 칫솔을 올려놓는 등.
- 책 정리하는 법 꿀팁. 일단 귀접기로 읽고 다 읽고 나서 돌아와서 체크. 다 읽은 다음에도 감동이 있다면 밑줄을 긋기, 아니라면 귀접이 해제. 이걸 바탕으로 요약해서 적용점을 뽑아내면 된다! BM 포인트가 있다면 아래쪽에 반접이를 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