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 #05 로버트 기요사키 FAKE

26.01.21 (수정됨)

 


 

  1. 가짜 돈
    1. 가짜 돈은 부자를 더욱 부자로 만들고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더욱 가난하게 만든다.
  2. 가짜 교사
    1. 우리는 학교에서 아무것도 제대로 배우지 못했다.
    2. 특히 돈 교육을 받지 못했다.
  3. 가짜 자산
    1. 자산은 내 주머니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다
    2. 부채는 내 주머니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

 


p79 금과 은은 신의 돈이며, 그 시세가 변동하는 것은 단지 가짜 돈의 가치가 변동하기 때문이라는 점을 늘 명심해야 한다.

→ 아파트값이나 가치가 계속 가파르게 오르는 것이 아니다. 화폐의 가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다보니 그렇게 보이는 거다. 우리는 화폐가치의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자산을 모아야한다.

 

 

p83 서브프라임 대출자들이 융자금을 지불할 수 없게 되자 파생상품이 무너졌다. 워런 버핏이 2002년에 파생상품에 대해 경고한 대로였다. 파생상품은 진정 “금융계의 대량살상무기”였다.

→ 1971년 이후로 가짜 돈이 세상을 지배했다. 역사는 반복된다. 가짜 돈에 속고, 가짜 돈을 위해 일하지 말자.

 

 

p97 진정한 학생이라면 주변의 모든 것과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움을 얻어야 한다. 인생 자체가 당신의 스승이며 산다는 것은 끊임없이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p191 동방박사들이 현명하고 부자가 될 수 있었던 건 평생 동안 배움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야. 그들은 항상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훌륭한 스승들을 찾아다녔지.

→ 진짜 금융 교육, 돈 교육을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 배우자. 월부 안에도 너무 좋은 스승들이 많다. 그 외 영역에서도 인생을 배울 수 있는 스승을 많이 찾자.

 

 

p114 역사는 가짜 돈을 찍어내는 행위가 결국 가짜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의 가난과 빈곤으로 끝난다는 사실을 보여 주었다. 

p159 1971년 8월 15일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단순히 금본위제를 폐지한 것이 아니다. 그는 돈이 눈에 보이지 않게 만들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현금 강탈이 시작되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사실이기 때문에 알기 힘들다. 결국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부분들이기 때문에 공부를 해나가면서 흐름을 보고 가짜 돈에서 벗어나야 한다. 

 

 

 

p207 부동산은 모든 부의 근간이다. 금이나 은과 같아. ‘real’이라는 단어는 스페인어로 ‘왕실의 소유’라는 뜻이지. 왕족들은 늘 토지와 금, 은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단다.

→ 과거에 귀족시대에 귀족들은 어떻게 부와 권력을 유지했을까? 그들은 땅을 소유하고 소작농들에게 땅을 비려주었다. 그 땅에서 나는 작물들로 먹고 살면서 땅의 대여료로 돈을 만들어갔던 것이다. 우리가 임대사업자로 세입자의 전세나 월세를 받는 것이랑 똑같다. 예나 지금이나 땅, 그리고 현물자산인 금과 은은 변하지 않은 진리다.

 

 

p242 학교 교육의 맹점

  1.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실수를 저지르면 멍청해진다고 가르친다.
    1. 그러나 현실 세게에서는 실수를 저질러야 더 부자가 될 수 있다.
  2. 학교에선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부정행위라고 부른다
    1.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사업과 투자는 팀 스포츠다
  3. 학교에서는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이 똑똑하다는 의미다
    1.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은행가는 성적표를 보여 달라고 묻지 않는다.
  4. 학교에서는 빚에서 벗어나라고 말한다.
    1. 그러나 현실세계에서 빚은 부자를 더 큰 부자로 만든다.
  5. 학교에서는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곧 애국이라고 가르친다.
    1. 사실 현실 세계에서 부자들은세금을 내지 않는다.

 

p256 최고의 지성은 두 개의 상반된 생각을 품고도 정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 옳다/틀리다의 양분된 개념으로 사고하면 안된다. 항상 내가 선택하는 면에는 반대 면도 있다는 걸 인지하자. 

 

 

p272 돈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더 많은 패배자를 만든다.

→ 실수하고 실패하는 걸 두려워하지말고 인정하자. 받아들이고 나아가자.

 

 

p346 인간의 정신은 결점투성이다. 문제는 기술은 나날이 진화할망정 인간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이다. 인류는 지난 500-1000년 동안 거의 변화하지 않았다.

→ 실제로 뇌과학 분야에서도 인간은 여전히 원시시대 뇌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불나방이 불빛을 보면 여전히 달려들어 (벌레퇴치기) 죽는 것 처럼.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슷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이유다. 다르고 싶다면 변화해야한다.

 

 

p391 여기서 진짜 중요한 질문은 자신의 활동 분야에 대해 얼마나 큰 열정을 지니고 있느냐다.

→ 나의 직업은 투자자다. 내가 투자자가 되기로 했고 이 분야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더 열심히 공부하고 하루라도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아야한다.

 

 

p418 가난한 아빠는 계속 저축을 했다. 그분은 변화하지 않았다. 가난한 아빠는 공무원 연금이 나중에 자신을 구해 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부자 아빠는 달랐다. 사업가였던 그분은 가만히 앉아 사회보장제도나 연금에 의지할 생각이 없었다.

→ 수동적인 사람이 되지 말자. 저축, 연금, 1주택이 내 미래를 바꾸지 못한다. 내 자산과 내 미래를 무책임한 국가에 맡기지 말고 내 계획대로 해나가자. 지금의 세금 정책이 계속해서 방해를 하고 제약을 만든다고 해서 그것이 영원한 것도 아니다. 

 

 

p571 그것이 바로 나심 탈레브가 말하는 ‘안티프래질’이다. 인간의 신체가 강인하게 유지되려면 끊임없는 도전과 스트레스, 고난과 역경을 거쳐야 하듯이, 인간의 영혼도 마찬가지다.

→ 때리면 맞고 쓰러지더라도 다시 일어나서 성장하는 안티프래질 인간이 되자. 고난과 어려움은 늘 있는 것이다. 나에게만 생기는 게 아니라 늘 있던게 오늘 발견된 것이라 생각하고 해결해나가자. 

 

 

✅ 2026 독서 


댓글


호랭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