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부러지지 않는 마음" 독서 후기
"마음의 꿈을 크게 그리는 것이야말로 리더가 해야 할일입니다. 마음이 조금 지친 나머지 올해는 2천억앤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내년에는 상황이 꽤 힘들 것 같으니 목표치의 5퍼센트 정도만 올리고 상황에 따라 조금씩 늘려나가봅시다고 선언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상에서는 그래도 상관없을지 모르지만, 경영에서는 절대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목표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두배 매출 정도는 가볍게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러한 마음이 직원들에게도 스며들게 됩니다."
"리더는 무슨 일이 있어도 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간절한 신념을 품어야 합니다. 리더는 그 목표와 강한 의지를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리더로서 높은 목표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집단을 이끌며 높은 목표를 믿고, 타협하지 않는 자세를 보여주는게 집단의 수준을 높이는 방법이다. 리더는 그 집단의 기준점이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이다.
"계속해서 일하려면, 계속해서 지치지 않고 어려운 일을 해나가려면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자신이 매일 하고 있는 것을 사랑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일이라면 얼마든지 노력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젊었을 때부터 자신의 일을 의식적으로 사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신의 일을 사랑하게 되면, 조금이라도 좋은방향으로 일을 추진해가고 싶은 생각에 좀 더 나은 방법을 찾게되고, 좀 더 능률을 올릴 만한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 일을 사랑하려는 의식적인 노력의 필요성
"의외로 머리가 좋은 사람들이 이 정도면 성공했다. 이 정도면 됐다 싶은 생각에 고삐를 늦춥니다. 중력에 맞서서 여기까지 올라왔으니 이제는 안심해도 된다며 고삐를 늦추는 바람에 서서히 미끄러져 내려갑니다. 이러한 자만심이야말로 성공한 사람을 실패로 이끄는 원흉입니다."
-> 머리가 좋은 사람들,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숙달이 빠르다. 요령이 있어서 그런 것이기도 한데, 그렇다보니 그 요령이 어느 순간부터 지속을 방해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정도만 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자꾸 드는 것이다. 누군가는 묵묵하게 해야 할 일을 그냥 지속하는 순간에도 말이다. 그게 지속되면 점차 장기적으로 성공에서 멀어지게 된다. 이걸 꼭 명심해야 한다. 짐승같은 반복만이 살길이다. 가장 어려운 일은 반복이다.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정도다. 그리고 그 차이는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난다. 거기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어려움이 있기 전까지는 모두 노력한다. 하지만 실패하는 자는 어려움이 도래할 때를 넘지 못한다. 보통 사람이 하는 만큼은 노력할 수 있어도, 그 이후부터는 못하겠다며 포기하고 만다. 끝이라고 생각될 때, 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될 때까지 해 나가라.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라. 해답은 그때 보이기 시작한다."
"잘 하는 선수가 있으면 그에 자극을 받아 팀 전체가 강해집니다. 반대로 고만고만한 사람들만 모아두면 전체가 제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어쨌든 열심히 해주고 있으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인간성이 파괴될 위험도 없지만, 강한 조직을 만들어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도 없습니다."
-> 리더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해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인격을 쌓아 올렸다 해도 이를 유지하려면 계속 수행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금세 그 전으로 돌아와버리는게 인간의 마음입니다. 따라서 그 사람이 위대한지 아닌지는 과거에 쌓은 업적보다는 현재 그 사람이 보여주는 삶의 태도로 판단해야 합니다."
->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로 삶을 살아가는지이다. 현재가 쌓여 성과가 되고, 그 성과들이 쌓여 목표에 다가가기 된다.
"불교에서 소선은 대악과 닮았다라고 합니다. 작은 선함, 무책임한 선함은 커다란 악과도 같은 것입니다. 선한 일이라고 생각한 것이 대악의 결과를 낳는 경우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애정은 대선이어야 합니다."
-> 무책임한 선은 악보다 나쁠 수 있다. 무엇이 진정으로 이 사람을 위한 것인지 생각하고 그대로 행동하는 게 애정이고 사랑인 것이다.
"나아가다 보면 도중에 별의별 일이 생깁니다. 그때마다 진지하게 고민하고 해결하면서, 구름 한 점 없는 개운한 마음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절대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습니다.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언제쯤 이렇게 될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한 청사진을 머릿속에 갖고 있지 않다면 참된 경영자가 될 수 없습니다."
-> 내 안의 의문을 해결하는게 바로 구름한점 없는 개운한 마음으로 나아가는 것. 마음 속에 의문, 의심을 품고있다면 몰입이 안된다. 그러면 성과도 나지 않게 된다. 명확한 목표, WHY를 가지고 선명한 마음으로 몰입하는 것.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를 위한 자기관리이다.
1. 리더의 마음가짐에 대해. 높은 목표를 가지고, 그 높은 목표의 달성을 의심하지 않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 그 과정에서 집단의 평균이 높아지고 달성하는 목표도 높아지게 된다. 서로 선을 넘지 않고 편안하게 보내는 게 소선이라면, 힘들지언정 아웅다웅하며 높은 목표를 향해가는게 대선이다.
2. 연차가 쌓일 수록 요령을 자꾸 부리게 된다.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소거하는 건 필요한 일이다. 그러나 해야 할 일의 수준을 낮추는 것은 나태함이다. 나의 기질이 요령을 부리기 좋은 사람이기에 이를 더욱 마음에 새기고 더욱 반복의 가치를 믿으며 꿋꿋하게 해나가야 한다. 지금 이 순간을 조금이나마 더 나은 순간으로 만들어나가야 한다. 조금씩, 꾸준히!
1. 불필요해서 소거하는 일과 해야하는 데 잘 하지 않는 일들 명확히 구분하기. 해야할 일을 하기.
독서 후기 리스트(2026)
1.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BM : 열심히 해도 힘들고, 설렁설렁 해도 힘들다면 그냥 열심히 하는 게 낫다)
2. 부러지지 않는 마음
(BM : 나의 기질은 요령부리기가 쉽다. 반복의 가치를 믿으며 해야 할 일들을 굿굿하게 지속해나가기)
댓글
열사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