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사사]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독서후기

26.01.23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독서 후기

 

 

 

 


중요 내용

 

 

1. 지난 상승장에 대한 이야기. 13~16년도의 시장은 너무 심하게, 그리고 오래 위축되어 있었다. 그렇다보니 상승이 크고 길었다. 즉, 이번 하락장과 상승장과는 또 다르다. 지난번보다 이번 하락장은 더 짧고 굵었다. 그렇기에 이번 상승도 지난 시장의 상승과 다른 형태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시장은 당장 다음달에라도 꺾일 수 있다. 사이클을 이해하되 예측을 해선 안된다. 당장 하락장이 와도 버틸 수 있는 체력을 보유해야 한다.

 

2. 인플레이션의 영향 중 하나는 대출 원금의 가치도 조금씩 줄어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적정한 수준의 이자율로 대출을 일으켜 실물 자산으로 바꾸어 놓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플레이션에서 굉장히 유리한 행동이다.

인플레이션은 매년 7~9%로 10년에 2배의 돈의 가치 하락을 불러온다. 간단하게 말해서 3% 대출로 인플레이션 헷지가 가능한 자산을 매수한다면 5%는 그냥 먹고들어가는 것과 마찬가지이기도 하다. 물론 투자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전제하에..

 

 

 

 

 

 


느낀 점

 

1. 3년 넘게 독서를 하면서 처음으로 든 생각인데, 어쩌면 투자 실력 자체는 저자보다 내가, 혹은 주변 동료들이 더 나을 수도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한번 느끼지만 월부는 정말 빡센 곳이고 노력의 정도나 실력의 정도도 굉장히 높다. 이런 생각이 든 이유는 우리가 배운 투자기준과 비슷하지만 결이 다른 내용도 많고(호재를 우선으로 본다던가) 입지분석이나 비교 평가의 정도도 얕았기 때문인데, 오히려 그래서 좀 다른 깨달음이 있었던 것 같다.

 

요즘 또 슬럼프를 겪으면서 나의 실력과 노력의 수준에 대한 의심이 좀 올라왔었다. 이대로 하다간 실력이 나아지기는 커녕 퇴보할 수도 있겠다는 불안도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책을 읽으며 느낀게 내가 지금까지 쌓아온 것들이 얕지 않다는 깨달음이었다. 3년 넘는 시간 동안 부끄럽지 않을 만큼 열심히 했고, 여전히 많은 게 부족하고 갈 길도 멀지만 그럼에도 쌓아온 것들이 적지 않았다. 그러니까 흔들리지 말고 하던 일 꾸준히 열심히 하자는 이야기다. 겸손한 마음도 잊지 말고...

 

 

 

 


적용할 점

 

1. 하던 일 꾸준히 열심히 하자. 실력은 도망 안간다!

 

 

 

 

독서 후기 리스트(2026)

 

1. 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BM : 열심히 해도 힘들고, 설렁설렁 해도 힘들다면 그냥 열심히 하는 게 낫다)

2. 부러지지 않는 마음

(BM : 나의 기질은 요령부리기가 쉽다. 반복의 가치를 믿으며 해야 할 일들을 굿굿하게 지속해나가기)

3. 부동산으로 이룬 자유의 꿈

(BM : 쌓아온 실력은 쉽게 도망하지 않는다)

 

 


댓글


열사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