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퓨처셀프 독서 후기

  • 24.01.02

 과제 제목: 퓨처셀프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퓨처셀프

2. 저자 및 출판사: 벤저민 하디

3. 읽은 날짜: 2024.01.0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줄거리

이 책은 미래의 나와 현재의 나를 단절시키지 말고 연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자신이 기대하는 것을 보기 때문에 내가 어떤 모습을 간절하게 이루고 싶고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하면 그런 생각과 일치한 행동을 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저자는 이 책에서 미래의 나에게 투자할수록 미래의 나와 더 긴밀히 연결된다고 말합니다.

미래의 나와 현재의 나를 연결하는 방법은 미래의 나를 ‘향해서’가는 것보다 반대로 미래의 나를 현재로 끌어오는 게 더 수월하다고 말합니다. 목표를 향해 가기보다 목표라는 지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고, 원하는 것에서 시작해 거꾸로 가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하다고 합니다. 미래의 나와 단절되면 현재 주어진 시급한 일들만 처리하게 되는데 그것은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없고,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이라고 말합니다.

저자는 미래의 나와 나를 연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7단계를 제시하며,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덜 중요한 목표들을 제거하며,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설명하고 미래의 내가 되는 방법을 알려준다. 특히, ‘경기장’ 밖에 머물지 말고, 경기장 안으로 들어오는 표현을 통하여 미래의 내가 되기 위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방법을 모색하며 쟁취해내는 것의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프롤로그, 현재와 미래가 달라지는 놀라운 혁명]

목표나 동기는 모두 접근 또는 회피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일어났으면 하는 일에 대한 접근 또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에 대한 회피, 이 두가지가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이다.

모든 경우 인간은 자신이 상상하는 미래를 근거로 행동한다.

대개 우리는 발등에 떨어진 문제들을 처리하느라 고군분투한다. 그래서 지금 순간 너머를 바라보기 어렵다. 하지만 더 먼 미래를 깊이 생각할수록 미래를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 능력은 더욱 향상된다. 이것이 힘의 법칙이다.

우리는 자신이 기대하는 것을 본다. 나아가 어떤 모습을 간절하게 이루고 싶고 그렇게 하겠다고 결심하면 그런 생각과 일치한 행동을 하게 된다.


[1. 미래의 나를 위협하는 요인 7가지]

과거가 현재의 의미를 만드는 게 아니라 현재가 과거의 의미를 만든다고 말하는 게 더 정확하다. 과거의 스토리를 거듭 반복해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라. 그러면 점점 성숙해지면서 가장 힘겨웠던 순간들마저 경외심과 기쁨으로 바라보게 될 것이다. 고난에서 교훈과 삶의 의미를 얻게 되고, 그 순간들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환경에 휘둘리지 않을 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을 자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 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며 선택지를 찾아야 한다. 어떻게 행동하고 존재할 것인지, 무엇을 보고 생각할 것인 것, 새롭고 더 나은 방법에 자신을 반복적으로 노출시켜라.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든 앞으로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당신은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미래의 나에게 손실이 되거나 투자가 된다. 손실을 주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빚더미에 앉게 되고, 반대로 투자가 되는 행동을 하면 미래의 나는 부유해진다.

멘토를 찾고 싶다면, 반드시 경기장 안에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직면한 전투에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받아라.

당신이 선택한 경기장이 무엇이든 거기서 성공하려면, 미래의 당신을 명확하게 보고 거기에 초첨을 맞춰 장기적으로 전념해야 한다. 미래의 나에게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의도적인 연습을 할 때 탁월한 성공을 거둔다. 그러려면 처음에 설정한 기준을 넘어서는 꿈을 꾸어야 한다.


[2. 미래의 나에 대한 진실 7가지]

우리는 지금 자기 모습이 대부분 완성된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지금의 내 모습이 진정한 나고, 앞으로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한다. 조금은 변할지 모르지만,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내가 진짜 나라고 믿는다. “기억은 쉽고 상상은 어렵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미래의 내가 달라질 거라는 전망이 있으면 현재의 나를 품위있게 만들 힘이 생긴다. 실수도 할 수 있고 답을 다 몰라도 괜찮다. 다소 체계적이지 않고 혼란스러운 상황에 있어도 괜찮다. 상황은 바뀔 것이다. 특정한 변화나 결과를 얻는 데 전념하라. 그러면 그것을 얻을 것이다.

당신의 모든 행동은 두 가지로 나뉜다. 즉, 당신이 어떤 행동을 하든 그것은 미래의 당신이 갚아야 할 비용 아니면 미래의 당신에 대한 투자다.

단기적인 보상을 추구하며 미래의 나에게 빌려 쓰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그런 행동과 반대로 행동하라. 그것이 미래의 나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미래의 나를 빚더미에 앉게 하지 말고, 부유하게 만들어야 한다.


[3. 미래의 내가 되는 7단계]

미래의 나를 성장시키려면 미래의 나에 투자해야 한다. 미래의 나에 투자한다는 말은, 씨앗을 심고 가꾸어 마침내 열매를 얻는다는 의미다. 어떤 시앗을 심을지 결정하려면, 먼저 미래의 내가 어떤 열매나 결과를 원하는 지부터 결정해야 한다.

그렇다, 의도적인 연습에는 실패가 따른다.

그렇다, 경기장에 뛰어들면 싸움의 상처를 얻는다.

미래의 내가 실패하는 게 현재의 내가 성공하는 것보다 더 낫지 않은가.

미래의 내가 되려면 경기장 밖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머릿속으로 분석만 하고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분석을 멈추고 경기장안으로 들어가 당신이 한 일을 세상에 내보내라.


댓글


쵸코누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