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독서후기 - 리더의 돕는법

26.01.25

 

 

1. 책의 개요

- 책 제목: 리더의 돕는법

- 저자 및 출판사: 에드거 샤인

- 읽은 날짜: 2026.01.

- 총점: 10/10

 

2. 느낀점, 적용할점

이 책을 읽고 단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하라고 한다면 “도움도 기술이다”입니다. 월부를 하면서 감사하게도 “조장”역할을 부여 받을 때가 많았습니다. 회사에서는 관리직에 영역에 있는데요. 롤의 크기는 회사가 훨씬 크지만 경험으로부터 얻는 크기는 월부에서의 활동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큽니다. 

 

리더의 역할에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이 책을 읽고 난 후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사회안에서 경제논리가 적용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며, 경제논리라는 것은 주고 받는다라는 개념과 매우 흡사하고, 도움에 영역에서도 이와 같은 행동경제학 논리가 성립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상황에 따라서 질문자가 될 때가 있고 질문을 받을 때가 있는데, 내 스스로도 질문을 할 때 머뭇거림이 있을 때가 있음을 느끼면서도 반대로 내가 질문을 받는 자가 됐을 때 상대방이 어떠한 마음이었을지 전혀 헤아리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질문하는자와 질문받는자의 시작은 처음부터 위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이러한 위계를 어떻게 지혜롭고 현명하게 다루어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를 형성할 것인지가 앞으로 내가 사회를 살아가는데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을 알게 됐습니다. 

 

오늘 독서후기를 쓴 후배하나 잘 키웠을 뿐인데, 그리고 현재 독서하고 있는 기브앤테이크와도 맥을 잇는 부분이 많다고 느껴집니다.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문화적 정서적 그리고 지식적 배경을 잘 이해하고 상호간에 신뢰가 형성되어야 하며 질문을 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 조성과 친밀감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게 됐는데요. 

 

이 부분은 진담 튜터님께서 학기 초반에 파레토라고 말씀하신 반원들과 친해지기와 궤를 같이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번 월부학교를 하며 가장 크게 느끼게 있는 것 중 하나가 상호작용, 친밀감, 마음나누기, 먼저 다가가기,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등이 중요하고, 실제로 적용하니 재밌고 행복감도 들고 마음이 풍족해 지는 감정을 느끼고, 또 배워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 보다는 평소에 타인을 이해하고 동정심과 긍휼감을 느끼며 진심으로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다면 도움을 주는 것에 더하여 다른 부수적인 것들이 당연히 따라온다고 생각하며 이번 후기를 마치려고 합니다. 

 

3. 가장 감명 깊은 문장

P133. 병원에서마저도 의사는 환자가 설명하는 증상에 의존해서 진단을 내린다. 도움을 주는 사람은 어느 정도 신뢰가 쌓인 다음에야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실제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솔직히 말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4. 논의할 점

도움을 주려는 마음에 급급하여 상대방과의 관계를 그르치게 된 경험이 있나요? 또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 경험이 있나요? 자신의 경험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댓글


룡쓰형
26.01.25 11:40

독서 장인😊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