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마음가짐 돌아보기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해서 목표를 이룰 때까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이 말은 하루에도 몇 번씩 곱씹어야할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래하면 누구나 결과를 낼 수 있는데 그 시기가 10년. 말이 10년이지 강산이 변하는 시간인데 그 기간동안 망하지 않아야 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겠구나. 잃을 '수도' 있다면 시도하지 않는 것이, 내 욕심을 제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였습니다.

 

아직 ‘반복’과 ‘복기’의 어느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보니 성장에서 오는 희열, 매일매일의 즐거움이 느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잰걸음이라도 매일매일 조금씩 취미처럼 하다보면(그래도 조금은 과하게) 재밌어지는 순간이 온다고 확신하며 이 시기를 잘 버텨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절대적 져평가의 시기

 

운이 좋게도 운이 좋은 시기(절대적 저평가)를 만났음에도 그것을 체감하지 못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이 있음에도 할 수 없는 것에 아쉬워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은 여전히 내 실력이, 내 그릇이 작고 좁음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강의에서 제시해주신 기준을 늘 ‘안다’라고 생각했었는데 강의를 재수강할 때마다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때면 ‘반복’의 단계도 다다르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실력은 비교평가

 

비교할 기준을 최소화하여 단지가 위치한 땅을 보는 것. 그 땅의 입지를 보는 것. 투자 물건을 선정할 때, 몇 년을 고생한 선배들이 제시하는 심플한 기준을 후배들은 그저 따르기만 하면 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아는 지역이 많은 것이 실력이라는 말만 믿다가 오히려 절대적 시기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고 

내가 가진 투자금의 규모, 투자 목표 시점, 내가 그때까지 알고 있는 지역과 단지들을 뾰족하게 관리하여

좋은 시기를 놓쳐버리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평가는 언제나 존재하며 이것이 갖는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내가 할 수 있는)최고 수준의 투자를 목표로 삼아야 겠습니다..


댓글


꿈찾자
26.01.25 23:09

많이 힘드셨을텐데 4주차까지 고생 많으셨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